다른 복음: 두 판 사이의 차이
| 15번째 줄: | 15번째 줄: | ||
크리스마스는 예수님의 탄생일 혹은 탄생 기념일이라고 널리 알려졌으나 초대교회 당시에는 크리스마스가 없었다. 성경에서도 크리스마스의 근거를 찾아볼 수 없다.<br> | 크리스마스는 예수님의 탄생일 혹은 탄생 기념일이라고 널리 알려졌으나 초대교회 당시에는 크리스마스가 없었다. 성경에서도 크리스마스의 근거를 찾아볼 수 없다.<br> | ||
12월 25일은 고대 로마의 달력상 1년 중 낮이 가장 짧은 동짓날로, 태양신 미트라의 탄생일이었다.<ref>"크리스마스", 한국어사전편찬회, 《국어대사전》, 삼성문화사, 1990, 1658쪽, "크리스마스(Christmas) [명] 그리스도(Christ)와 매스(mass)에서 온 말(<프>Noel; <독>Weihmacht; <이>Natale). 12월 25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 본디 태양의 신생(新生)을 축하하는 로마인의 동지제일(冬至祭日)이었음."</ref><ref>《오늘의 한국》1985. 12., "희랍의 달력으로는 당초 12월 25일을 동지(冬至)로 정하고 이날부터 태양의 힘이 강해진다고 믿어 「태양의 탄신일」로 정하고 성대한 의식을 진행했다. 이러한 태양숭배의 습속을 이용하여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한 것으로 보이는데 농경신(農耕神) 「새턴」의 제일(祭日)이 12월 21일부터 31일까지 베풀어졌고 태양신으로 숭배되었던 「미트라」의 축일도 바로 이날이었다."</ref> 미트라는 '정복 불가능한 신', '불멸의 젊은 신'이라 불리며 로마 제국에서 열렬히 신봉되었다. 313년에 기독교를 공인한 콘스탄티누스 황제도 미트라교의 태양신과 하나님을 동일한 신으로 간주했다.<ref>《교회사 핸드북》, 생명의말씀사, 1991, 130-131쪽, "콘스탄틴은 폰티펙스 막시무스(Pontifex Maximus-로마 종교계의 최고위직)라는 이방 대제사장의 칭호를 계속해서 지니고 있었고 10년 동안 그의 화폐에는 그가 가장 좋아했던 신(神)으로 보여지는 불멸의 태양이라는 이방신의 상징이 나타나 있었다. … 콘스탄틴 이전의 종교인 태양 숭배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 콘스탄틴은 어떤 점에 있어서 태양과 기독교의 하나님을 계속적으로 동일시했었다."</ref> 이런 상황에서 로마 제국이 주는 많은 혜택으로 빠르게 세속화되고 있었던 교회는 태양신의 탄생일, 12월 25일을 받아들여 예수님의 탄생일로 교리화했다.<ref>"기독교와 이교적 관습",《교회사 핸드북》, 생명의말씀사, 1991, 131쪽, "기독교회는 많은 이방 사상과 상징을 받아들였다. 예를 들면 태양 숭배로부터 예수의 탄생일이 태양제의 날인 12월 25일로 정해지게 되었다. 12월 17~21일 사이의 겨울 축제 때에는 흥겹게 놀고 선물을 교환하고 후에 성탄절 축제의 전형적인 것이 된 촛불을 켰다."</ref><ref>"크리스마스 Christmas", 《21세기웅진학습백과사전》제2권, 웅진출판주식회사, 1998, "무엇보다 12월 25일이라는 날짜는 고대 로마의 종교제사 날짜와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대 로마에서는 농업신 사투르누스를 받드는 제사(12월 17-24일)와 태양신 미트라를 숭배하는 제사(12월 25일)가 대중 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었다. 이 중 12월 25일의 미트라 제사는 낮의 길이가 다시 길어지기 시작하는 날을 기념하는 ‘새로운 태양맞이 축제’이다. 동양의 동지에 해당하는 절기라고 할 수 있다. 로마의 크리스트교도는 어둠이 짧아지고 낮이 다시 길어지기 시작하는 이 날을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태어난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기념하기로 했다. 일부 크리스트교도는 이를 두고 태양을 섬기는 이방인들의 우상숭배를 수용했다고 비난하기도 했지만, 크리스트교도 사이에서 급속히 받아들여졌다."</ref> 이처럼 크리스마스는 예수님 때로부터 수백 년이 지난 4세기에 만들어진 '다른 복음'이다. | 12월 25일은 고대 로마의 달력상 1년 중 낮이 가장 짧은 동짓날로, 태양신 미트라의 탄생일이었다.<ref>"크리스마스", 한국어사전편찬회, 《국어대사전》, 삼성문화사, 1990, 1658쪽, "크리스마스(Christmas) [명] 그리스도(Christ)와 매스(mass)에서 온 말(<프>Noel; <독>Weihmacht; <이>Natale). 12월 25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 본디 태양의 신생(新生)을 축하하는 로마인의 동지제일(冬至祭日)이었음."</ref><ref>《오늘의 한국》1985. 12., "희랍의 달력으로는 당초 12월 25일을 동지(冬至)로 정하고 이날부터 태양의 힘이 강해진다고 믿어 「태양의 탄신일」로 정하고 성대한 의식을 진행했다. 이러한 태양숭배의 습속을 이용하여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한 것으로 보이는데 농경신(農耕神) 「새턴」의 제일(祭日)이 12월 21일부터 31일까지 베풀어졌고 태양신으로 숭배되었던 「미트라」의 축일도 바로 이날이었다."</ref> 미트라는 '정복 불가능한 신', '불멸의 젊은 신'이라 불리며 로마 제국에서 열렬히 신봉되었다. 313년에 기독교를 공인한 콘스탄티누스 황제도 미트라교의 태양신과 하나님을 동일한 신으로 간주했다.<ref>《교회사 핸드북》, 생명의말씀사, 1991, 130-131쪽, "콘스탄틴은 폰티펙스 막시무스(Pontifex Maximus-로마 종교계의 최고위직)라는 이방 대제사장의 칭호를 계속해서 지니고 있었고 10년 동안 그의 화폐에는 그가 가장 좋아했던 신(神)으로 보여지는 불멸의 태양이라는 이방신의 상징이 나타나 있었다. … 콘스탄틴 이전의 종교인 태양 숭배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 콘스탄틴은 어떤 점에 있어서 태양과 기독교의 하나님을 계속적으로 동일시했었다."</ref> 이런 상황에서 로마 제국이 주는 많은 혜택으로 빠르게 세속화되고 있었던 교회는 태양신의 탄생일, 12월 25일을 받아들여 예수님의 탄생일로 교리화했다.<ref>"기독교와 이교적 관습",《교회사 핸드북》, 생명의말씀사, 1991, 131쪽, "기독교회는 많은 이방 사상과 상징을 받아들였다. 예를 들면 태양 숭배로부터 예수의 탄생일이 태양제의 날인 12월 25일로 정해지게 되었다. 12월 17~21일 사이의 겨울 축제 때에는 흥겹게 놀고 선물을 교환하고 후에 성탄절 축제의 전형적인 것이 된 촛불을 켰다."</ref><ref>"크리스마스 Christmas", 《21세기웅진학습백과사전》제2권, 웅진출판주식회사, 1998, "무엇보다 12월 25일이라는 날짜는 고대 로마의 종교제사 날짜와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대 로마에서는 농업신 사투르누스를 받드는 제사(12월 17-24일)와 태양신 미트라를 숭배하는 제사(12월 25일)가 대중 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었다. 이 중 12월 25일의 미트라 제사는 낮의 길이가 다시 길어지기 시작하는 날을 기념하는 ‘새로운 태양맞이 축제’이다. 동양의 동지에 해당하는 절기라고 할 수 있다. 로마의 크리스트교도는 어둠이 짧아지고 낮이 다시 길어지기 시작하는 이 날을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태어난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기념하기로 했다. 일부 크리스트교도는 이를 두고 태양을 섬기는 이방인들의 우상숭배를 수용했다고 비난하기도 했지만, 크리스트교도 사이에서 급속히 받아들여졌다."</ref> 이처럼 크리스마스는 예수님 때로부터 수백 년이 지난 4세기에 만들어진 '다른 복음'이다. | ||
{{참고|크리스마스 (성탄절)|l1=크리스마스 (성탄절)|설명=더 자세한 내용은}} | <small>{{참고|크리스마스 (성탄절)|l1=크리스마스 (성탄절)|설명=더 자세한 내용은}}</small> | ||
===십자가 숭배=== | ===십자가 숭배=== | ||
[[File:Sankt Jakob-1093226.jpg|Sankt_Jakob-1093226|대체글=|섬네일|200px|독일의 한 천주교회 제단에 있는 십자가]] | [[File:Sankt Jakob-1093226.jpg|Sankt_Jakob-1093226|대체글=|섬네일|200px|독일의 한 천주교회 제단에 있는 십자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