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일: 두 판 사이의 차이

Sally (토론 | 기여)
Sally (토론 | 기여)
113번째 줄: 113번째 줄:


===개신교===
===개신교===
칼뱅주의 신앙을 담고 있는 교리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을 한글로 번역한 《신도게요서》 제21장에 따르면, 개신교는 '안식일은 창세부터 그리스도의 부활까지는 일주일의 마지막 날(토요일)이었으나 그리스도의 부활 이후 일주일의 첫날(일요일)로 바뀌었다'고 주장한다.<ref>{{웹 인용 |url= http://www.gapck.org/sub_06/sub09_21.asp|제목=신도게요서|웹사이트=총회헌법|저널=|출판사=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날짜= |연도= |저자= |쪽= |시리즈= |isbn= |인용문=}}</ref> 이들은 사도행전 20장 7절<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20장|제목=사도행전 20:7|인용문=안식 후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ref>과 고린도전서 16장 2절<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16장|제목=고린도전서 16:2|인용문=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ref> 등이 초대교회가 매주 첫날인 일요일에 [[주일예배 (일요일 예배)|주일예배]]를 드린 기록이라고 주장한다.<ref>박원섭,《새신자 가이드》, 한국문서선교회, 1998, 80쪽, "2.왜 이레 중 첫날을 주일로 지키는가? ... 4)성경에 보면 신약 교회 설립 시초부터 주일을 지켜왔기 때문입니다(행20:7, 고전16:2, 계1:10)"</ref> 그러나 사도행전 20장은 부활절을 기념하는 장면이고, 고린도전서 16장은 예루살렘을 돕기 위한 특별헌금 방법에 대한 권면일 뿐 매주 일요일 예배 기록이 아니다.
칼뱅주의 신앙을 담고 있는 교리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을 한글로 번역한 《신도게요서》 제21장에 따르면, 개신교는 '안식일은 창세부터 그리스도의 부활까지는 일주일의 마지막 날(토요일)이었으나 그리스도의 부활 이후 일주일의 첫날(일요일)로 바뀌었다'고 주장한다.<ref>{{웹 인용 |url= http://www.gapck.org/sub_06/sub09_21.asp|제목=신도게요서|웹사이트=총회헌법|저널=|출판사=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날짜= |연도= |저자= |쪽= |시리즈= |isbn= |인용문=}}</ref> 이들은 사도행전 20장 7절<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20장|제목=사도행전 20:7|인용문=안식 후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ref>과 고린도전서 16장 2절<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16장|제목=고린도전서 16:2|인용문=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ref> 등이 초대교회가 매주 첫날인 일요일에 [[주일예배 (일요일 예배)|주일예배]]를 드린 기록이라고 주장한다.<ref>박원섭(1998),《새신자 가이드》, 한국문서선교회, 80쪽, "2.왜 이레 중 첫날을 주일로 지키는가? ... 4)성경에 보면 신약 교회 설립 시초부터 주일을 지켜왔기 때문입니다(행20:7, 고전16:2, 계1:10)"</ref> 그러나 사도행전 20장은 부활절을 기념하는 장면이고, 고린도전서 16장은 예루살렘을 돕기 위한 특별헌금 방법에 대한 권면일 뿐 매주 일요일 예배 기록이 아니다.
{{참고|주일예배 (일요일 예배) #성경적 견해|설명=더 자세한 내용은}}
{{참고|주일예배 (일요일 예배) #성경적 견해|설명=더 자세한 내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