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삼위일체: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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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삼위일체'''(聖三位一體, Trinity)란 거룩한 삼위가 한 분이라는 성경적 진리로 [[성부 (여호와)|성부]](聖父), [[성자 (예수)|성자]](聖子), [[성령]](聖靈) [[하나님]]이 각기 다른 분이 아니라 한 분이라는 뜻이다. '삼위일체(三位一體)'라고도 한다.<br> | '''성삼위일체'''(聖三位一體, Trinity)란 거룩한 삼위가 한 분이라는 성경적 진리로 [[성부 (여호와)|성부]](聖父), [[성자 (예수)|성자]](聖子), [[성령]](聖靈) [[하나님]]이 각기 다른 분이 아니라 한 분이라는 뜻이다. '삼위일체(三位一體)'라고도 한다.<br> | ||
성삼위일체는 신구교를 막론하고 대부분 | 성삼위일체는 신구교를 막론하고 대부분 [[교회]]에서 인정하나 해석은 제각각이다. 그러나 신구약 성경은 성부, 성자, 성령을 한 분 [[아버지 하나님]]으로 설명한다. | ||
==성삼위일체 개념== | ==성삼위일체 개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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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부 여호와=성자 예수== | ==성부 여호와=성자 예수== | ||
교회마다 예수님이 근본 누구인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여호와와 예수는 한 분 하나님 안에 속하지만 그 안에서 별개의 위격으로 존재한다고 하는 교회도 있고, 예수님을 인간과 같은 피조물이나 천사 중의 한 분으로 여기는 교회도 있다. 여호와와 예수님에 대해 뜻과 목적이 같기 때문에 일체라고는 표현하지만 실상 여호와와 예수님은 서로 다른 분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br> | 교회마다 예수님이 근본 누구인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여호와와 예수는 한 분 하나님 안에 속하지만 그 안에서 별개의 위격으로 존재한다고 하는 교회도 있고, 예수님을 인간과 같은 피조물이나 [[천사]] 중의 한 분으로 여기는 교회도 있다. 여호와와 예수님에 대해 뜻과 목적이 같기 때문에 일체라고는 표현하지만 실상 여호와와 예수님은 서로 다른 분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br> | ||
예수님이 누구인지 보여주는 가장 정확한 증거는 성경이다. | 예수님이 누구인지 보여주는 가장 정확한 증거는 성경이다. | ||
{{인용문5 |내용=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예수]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5장 요한복음 5:39]}} | {{인용문5 |내용=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예수]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5장 요한복음 5: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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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문5 |내용=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4장 사도행전 4:11–12]}} | {{인용문5 |내용=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4장 사도행전 4:11–12]}} | ||
만약 여호와 하나님과 예수님이 서로 다른 분이라면, 두 말씀이 동시에 참일 수 없게 된다. 구원자를 증거하는 신구약 성경의 말씀을 연결해서 살펴볼 때 성삼위일체에서 여호와 하나님과 예수님은 동일한 분이 분명하다. | 만약 여호와 하나님과 예수님이 서로 다른 분이라면, 두 말씀이 동시에 참일 수 없게 된다. 구원자를 증거하는 신구약 성경의 말씀을 연결해서 살펴볼 때 성삼위일체에서 여호와 하나님과 예수님은 동일한 분이 분명하다. | ||
===심판주=== | ===심판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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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문5 |내용=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데살로니가후서#1장 데살로니가후서 1:7–9]}} | {{인용문5 |내용=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데살로니가후서#1장 데살로니가후서 1:7–9]}} | ||
그러므로 최후 [[심판주]]로 오실 여호와 하나님이 곧 예수님이다. | 그러므로 최후 [[심판주]]로 오실 여호와 하나님이 곧 예수님이다. | ||
===다윗의 위에 앉으신 여호와=== | ===다윗의 위에 앉으신 여호와=== | ||
영존하시는 아버지, 곧 여호와 하나님은 장차 한 아기로 태어나 [[다윗]]의 위(位)에 앉으실 것이라고 예언되었다. | 영존하시는 아버지, 곧 여호와 하나님은 장차 한 아기로 태어나 [[다윗]]의 위(位)에 앉으실 것이라고 예언되었다. | ||
{{인용문5 |내용='''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9장 이사야 9:6–7]}} | {{인용문5 |내용='''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9장 이사야 9:6–7]}} | ||
한 아기, 한 아들로 세상에 태어난 분은 예수님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3장|제목=마태복음 3:17|인용문=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예수]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ref> 또 예수님은 다윗의 위(位)를 받으셨다. | 한 아기, 한 아들로 세상에 태어난 분은 예수님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3장|제목=마태복음 3:17|인용문=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예수]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ref> 또 예수님은 [[다윗 왕위의 예언|다윗의 위(位)]]를 받으셨다. | ||
{{인용문5 |내용=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장 누가복음 1:31–32]}} | {{인용문5 |내용=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장 누가복음 1:31–32]}} | ||
다윗의 위에 앉아 이 땅에 아기로 태어난 예수님이 바로 여호와 하나님으로, 성삼위일체 중 성부 여호와와 성자 예수님은 한 분임을 알 수 있다. | 다윗의 위에 앉아 이 땅에 아기로 태어난 예수님이 바로 여호와 하나님으로, 성삼위일체 중 성부 여호와와 성자 예수님은 한 분임을 알 수 있다. | ||
=== 임마누엘 === | === 임마누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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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문5 |내용=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7장 이사야 7:14]}}{{인용문5 |내용=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1장 마태복음 1:18–23]}} | {{인용문5 |내용=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7장 이사야 7:14]}}{{인용문5 |내용=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1장 마태복음 1:18–23]}} | ||
'임마누엘(히브리어: עִמָּנוּאֵל)'은 '임마누(עמנו, 우리들과 함께 있다)'와 '엘(אל, 신, 하나님)'을 합친 이름으로,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하신다'는 뜻이다. 예수님이 아기로 탄생하심으로 여호와 하나님이 사람들과 함께 계시게 되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이 처녀의 몸을 통해 아기로 탄생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근본 여호와 하나님이다. | '임마누엘(히브리어: עִמָּנוּאֵל)'은 '임마누(עמנו, 우리들과 함께 있다)'와 '엘(אל, 신, 하나님)'을 합친 이름으로,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하신다'는 뜻이다. 예수님이 아기로 탄생하심으로 여호와 하나님이 사람들과 함께 계시게 되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이 처녀의 몸을 통해 아기로 탄생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근본 여호와 하나님이다. | ||
===알파와 오메가=== | ===알파와 오메가=== | ||
성부와 성자 모두 알파와 | 성부와 성자 모두 [[알파와 오메가]]이다.</br> | ||
{{인용문5 |내용= 주 '''하나님[여호와]'''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1장 요한계시록 1:8]}}{{인용문5 |내용= '''나[예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22장 요한계시록 22:13]}} | {{인용문5 |내용= 주 '''하나님[여호와]'''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1장 요한계시록 1:8]}}{{인용문5 |내용= '''나[예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22장 요한계시록 22:13]}} | ||
'알파와 오메가'는 헬라어 알파벳 첫 글자(Α)와 끝 글자(Ω)다. 성경에서 처음과 나중, 시작과 끝을 의미한다. 만일 성부 여호와와 성자 예수님이 다른 분이라면 아버지가 아들보다 먼저 존재해야 하므로 아들은 알파, 즉 시작이 될 수 없다. 그러나 성경에서 성부와 성자 모두 알파이다. 그러므로 성삼위일체의 진리에 따라 성부와 성자는 근본 같은 분이다. | |||
===만왕의 왕, 만주의 주=== | ===만왕의 왕, 만주의 주=== | ||
{{인용문5 |내용= '''하나님[여호와]'''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디모데전서#6장 디모데전서 6:15]}}{{인용문5 |내용= '''어린양[예수]'''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17장 요한계시록 17:14]}} | {{인용문5 |내용= '''하나님[여호와]'''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디모데전서#6장 디모데전서 6:15]}}{{인용문5 |내용= '''어린양[예수]'''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17장 요한계시록 17:14]}} | ||
'만왕의 왕, 만주의 주'라 불릴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이다. 어린양이신 예수님<ref name=요한복음1장>{{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장|제목=요한복음 1:29|인용문=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ref>을 '만왕의 왕, 만주의 주'라 칭한 것은 예수님이 곧 성부 여호와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 '만왕의 왕, 만주의 주'라 불릴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이다. 어린양이신 예수님<ref name=요한복음1장>{{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장|제목=요한복음 1:29|인용문=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ref>을 '만왕의 왕, 만주의 주'라 칭한 것은 예수님이 곧 성부 여호와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 ||
===안식일의 주인=== | ===안식일의 주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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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문5 |내용= 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4장 에베소서 4:4]}} | {{인용문5 |내용= 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4장 에베소서 4:4]}} | ||
그러므로 여호와와 성령은 개체로 구분지을 수 없는, 성삼위일체다. | 그러므로 여호와와 성령은 개체로 구분지을 수 없는, 성삼위일체다. | ||
===하나님의 사정을 통달하는 성령=== | ===하나님의 사정을 통달하는 성령===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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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문5 |내용=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는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여호와]의 사정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2장 고린도전서 2:10–11]}} | {{인용문5 |내용=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는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여호와]의 사정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2장 고린도전서 2:10–11]}} | ||
하나님의 깊은 사정을 통달하시는 유일한 존재인 성령은 곧 하나님이다. | 하나님의 깊은 사정을 통달하시는 유일한 존재인 성령은 곧 하나님이다. | ||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성경=== |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성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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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혜사=== | ===보혜사=== | ||
예수님은 인류의 죄를 대신할 속죄 제물로서 희생하셨다. 사도 | 예수님은 인류의 죄를 대신할 속죄 제물로서 희생하셨다. 사도 [[요한 (사도)|요한]]은 인류를 위해 희생하신 예수님을, 하나님 앞에서 성도의 죄를 변호하는 '대언자'라고 표현했다. | ||
{{인용문5 |내용=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παρακλητος, 파라클레토스)'''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일서#2장 요한일서 2:1–2]}} | {{인용문5 |내용=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παρακλητος, 파라클레토스)'''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일서#2장 요한일서 2:1–2]}} | ||
'대언자'의 헬라어 원어는 '파라클레토스(παρακλητος)'로 누군가의 곁에 서서 변호하도록 부름을 입은 사람을 의미한다. 한글개역성경 [[요한1서]] 2장 1절 난하주에는 '[[보혜사]]'로 해석되었다. 근본 죄인들인 인류의 보혜사[파라클레토스]는 온 세상의 죄를 위해 친히 화목 제물이 되신 예수님뿐이다. 그런데 예수님을 우리의 대언자[파라클레토스]라고 했던 요한은 우리의 보혜사[파라클레토스]가 성령이라 하신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요한복음]]에 기록했다. | '대언자'의 헬라어 원어는 '파라클레토스(παρακλητος)'로 누군가의 곁에 서서 변호하도록 부름을 입은 사람을 의미한다. 한글개역성경 [[요한1서]] 2장 1절 난하주에는 '[[보혜사]]'로 해석되었다. 근본 죄인들인 인류의 보혜사[파라클레토스]는 온 세상의 죄를 위해 친히 화목 제물이 되신 예수님뿐이다. 그런데 예수님을 우리의 대언자[파라클레토스]라고 했던 요한은 우리의 보혜사[파라클레토스]가 성령이라 하신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요한복음]]에 기록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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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보혜사는 성령을 뜻한다. 성령은 영원토록 성도와 함께하며 성도 속에 거하신다.<br> | 또 다른 보혜사는 성령을 뜻한다. 성령은 영원토록 성도와 함께하며 성도 속에 거하신다.<br> | ||
[[마태복음]] 28장과 요한복음 6장에서는 세상 끝 날까지 성도와 항상 함께하고, 성도 안에 거하시는 분이 예수님이라고 나온다. | [[마태복음]] 28장과 요한복음 6장에서는 세상 끝 날까지 성도와 항상 함께하고, 성도 안에 거하시는 분이 예수님이라고 나온다. | ||
* "볼지어다 <ins>내[예수]</ins>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ins>항상 함께 있으리라</ins> 하시니라"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8장 마태복음 28장 20절] | * "볼지어다 <ins>내[예수]</ins>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ins>항상 함께 있으리라</ins> 하시니라"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8장 마태복음 28장 20절]) | ||
* "<ins>내[예수]</ins>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ins>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ins>"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6장 요한복음 6장 56절] | * "<ins>내[예수]</ins>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ins>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ins>"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6장 요한복음 6장 56절]) | ||
성도들과 영원히 함께하시는 예수님이 곧 성령이라는 말씀이다. 성삼위일체의 진리에 따라 성자 예수님과 성령은 한 분이다. | 성도들과 영원히 함께하시는 예수님이 곧 성령이라는 말씀이다. 성삼위일체의 진리에 따라 성자 예수님과 성령은 한 분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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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영상== | ==관련 영상== | ||
* '''세 분이 한 분? 성삼위일체의 비밀을 풀다''' | * '''세 분이 한 분? 성삼위일체의 비밀을 풀다''' | ||
<youtube>6_xQUOPxwew | <youtube>6_xQUOPxwew</youtube> | ||
*설교: '''성삼위일체''' | *설교: '''성삼위일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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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케아 공의회]] | * [[니케아 공의회]] | ||
== | ==참조== | ||
* [https://ahnsahnghong.com/christ/ 그리스도 | * [https://ahnsahnghong.com/christ/ 그리스도 안상홍님 웹사이트] | ||
* [https:// | * [https://www.youtube.com/c/ChurchofGodTUBE Church of God TUBE] | ||
==각주== | ==각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