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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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율법서(모세오경)
|분류=율법서(모세오경)
|기록자=모세
|기록자=모세
|기록 연대(추정)=B.C. 1450년경
|기록 연대(추정)=B.C. 15세기
|기록 장소=가나안 목전 모압평원으로 추정
|기록 장소=가나안 목전 모압평원으로 추정
|장수=36장
|장수=3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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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民數記, Numbers)는 [[구약성경]] 4번째 책이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이르기까지 광야에서 겪은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신명기]]와 더불어 '모세오경'으로 분류된다.  
'''민수기'''(民數記, Numbers)는 [[구약성경]] 4번째 책이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이르기까지 광야에서 겪은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신명기]]와 더불어 '모세오경'으로 분류된다.  


==민수기의 어원 및 기록자==
==민수기의 어원 및 기록자==
민수기의 히브리 원어 제목은 '광야에서'라는 뜻을 가진 '베미드바르(בְּמִדְבַּר)'이다. 이후 헬라어로 번역하면서 [[광야 생활]]을 시작할 때와 마칠 때 두 번 인구 조사를 했던 것에 착안해 '숫자들'이란 뜻의 '아리드모이'로 정했다. 한글 성경은 '백성들의 수를 센 기록'이라는 뜻의 '민수기(民數記)'로 번역했다. <br>
민수기의 히브리 원어 제목은 '광야에서'라는 뜻을 가진 '베미드바르(בְּמִדְבַּר)'이다. 이후 헬라어로 번역하면서 [[광야 생활]]을 시작할 때와 마칠 때 두 번 인구 조사를 했던 것에 착안해 '숫자들'이란 뜻의 '아리드모이'로 정했다. [[한글 성경 번역본|한글 성경]]은 '백성들의 수를 센 기록'이라는 뜻의 '민수기(民數記)'로 번역했다. <br>
민수기의 기록자는 [[모세]]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33장 |제목=민수기 33:2 |저널= |인용문= 모세가 여호와의 명대로 그 노정을 따라 그 진행한 것을 기록하였으니 그 진행한 대로 그 노정은 이러하니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36장 |제목=민수기 36:13 |저널= |인용문= 이는 여리고 맞은편 요단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신 명령과 규례니라}}</ref> 모세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선지자이자 지도자로, 애굽에서 노예 생활 하던 이스라엘 민족을 바로(파라오)의 압제에서 해방시켰으며 가나안으로 인도하고자 헌신했다. 모세가 기록한 다섯 권의 성경(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을 '모세오경'이라고 부른다.
민수기의 기록자는 [[모세]]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33장 |제목=민수기 33:2 |저널= |인용문= 모세가 여호와의 명대로 그 노정을 따라 그 진행한 것을 기록하였으니 그 진행한 대로 그 노정은 이러하니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36장 |제목=민수기 36:13 |저널= |인용문= 이는 여리고 맞은편 요단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신 명령과 규례니라}}</ref> 모세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선지자이자 지도자로, 애굽에서 노예 생활 하던 이스라엘 민족을 [[바로 (파라오)|바로(파라오)]]의 압제에서 해방시켰으며 가나안으로 인도하고자 헌신했다. 모세가 기록한 다섯 권의 성경(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을 '모세오경'이라고 부른다.


==특징==
==특징==
민수기에서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해 나아가며 광야 생활 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을 살펴봄으로, 오늘날 [[천국]]을 향해 가는 성도들이 하나님이 약속하신 축복을 받으려면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알 수 있다. <br>
민수기에서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해 나아가며 광야 생활 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을 살펴봄으로, 오늘날 [[천국]]을 향해 가는 성도들이 하나님이 약속하신 축복을 받으려면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알 수 있다. <br>
하나님은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항상 함께하시고, 모든 어려움에서 지켜주셨다. 하지만 백성들은 작은 일에도 불평불만을 일삼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끊임없이 불순종했다. 그 결과 애굽에서 한 달이면 갈 수 있는 가나안을, 광야에서 40년을 지내고서야 들어갔다. 이러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은 오늘날 '하나님 백성'인 성도들이 반면교사로 삼을 만하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15장 |제목=로마서 15:4 |저널= |인용문=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ref> 히브리서 기자는 광야에서 불순종하던 백성들이 하나님의 진노를 사서 끝내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던 사례를 언급하며 순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3장 |제목=히브리서 3:17-19 |저널= |인용문= 하나님이 사십 년 동안에 누구에게 노하셨느뇨 범죄하여 그 시체가 광야에 엎드러진 자에게가 아니냐 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뇨 곧 순종치 아니하던 자에게가 아니냐 이로 보건대 저희가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ref>
[[하나님]]은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항상 함께하시고, 모든 어려움에서 지켜주셨다. 하지만 백성들은 작은 일에도 불평불만을 일삼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끊임없이 불순종했다. 그 결과 애굽에서 한 달이면 갈 수 있는 가나안을, 광야에서 40년을 지내고서야 들어갔다. 이러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은 오늘날 '하나님 백성'인 성도들이 반면교사로 삼을 만하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15장 |제목=로마서 15:4 |저널= |인용문=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ref> [[히브리서]] 기자는 광야에서 불순종하던 백성들이 하나님의 진노를 사서 끝내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던 사례를 언급하며 순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3장 |제목=히브리서 3:17-19 |저널= |인용문= 하나님이 사십 년 동안에 누구에게 노하셨느뇨 범죄하여 그 시체가 광야에 엎드러진 자에게가 아니냐 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뇨 곧 순종치 아니하던 자에게가 아니냐 이로 보건대 저희가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ref>


==주요 인물==
==주요 인물==
* '''여호수아''': 모세의 후계자. 에브라임 지파의 대표로 가나안을 정탐했고, 모세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갔다. [[여호수아 (성경) | 여호수아서]]의 주인공이다.  
* '''[[여호수아 (인물)|여호수아]]''': 모세의 후계자. 에브라임 지파의 대표로 가나안을 정탐했고, 모세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갔다. [[여호수아 (성경) |여호수아서]]의 주인공이다.  
* '''갈렙''': 가나안 정탐에 참여한 유다 지파의 대표. 다른 정탐꾼 10명이 가나안 정복은 불가능하다고 악평할 때, 여호수아와 함께 하나님의 권능으로 정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 '''[[갈렙]]''': 가나안 정탐에 참여한 유다 지파의 대표. 다른 정탐꾼 10명이 가나안 정복은 불가능하다고 악평할 때, 여호수아와 함께 하나님의 권능으로 정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 '''고라''': 레위 지파 고핫의 손자로, 이스할의 아들이며 모세의 사촌. 성소의 거룩한 기구를 관리하는 중직을 맡았으나, 자신의 직임에 감사하지 않고 백성을 선동해 반역하다가 죽임을 당했다.
* '''고라''': 레위 지파 고핫의 손자로, 이스할의 아들이며 모세의 사촌. [[성소 (성막)|성소]]의 거룩한 기구를 관리하는 중직을 맡았으나, 자신의 직임에 감사하지 않고 백성을 선동해 반역하다가 죽임을 당했다.
* '''발락''': 모압 왕.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 동편 모압 땅에 머물 때, 술사(점술가) 발람을 불러 이스라엘을 저주하려다 실패했다. 그 후 이스라엘 백성이 싯딤에 머물 때, 모압 여인들로 이스라엘 남자들을 유혹하여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고 바알브올 숭배에 가담시켰다.
* '''발락''': 모압 왕.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강|요단]] 동편 모압 땅에 머물 때, 술사(점술가) 발람을 불러 이스라엘을 저주하려다 실패했다. 그 후 이스라엘 백성이 싯딤에 머물 때, 모압 여인들로 이스라엘 남자들을 유혹하여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고 바알브올 숭배에 가담시켰다.
* '''발람''': 메소포타미아에서 유명했던 술사. 이스라엘을 저주하려는 모압 왕 발락에게 고용되었으나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지 못해 오히려 이스라엘을 축복했다. 하지만 이후 발락에게 계교를 베풀어, 이스라엘 백성을 유혹하여 음행과 우상숭배의 죄를 짓게 했다.<ref name="민31">{{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31장 |제목=민수기 31:16 |저널= |인용문= 보라 이들이 발람의 꾀를 좇아 이스라엘 자손으로 브올의 사건에 여호와 앞에 범죄케 하여 여호와의 회중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ref> [[신약성경]]에는 불의의 삯을 사랑한 자, 우상을 숭배하게 한 자로 기록되어 있다.<ref name="벧후2:15">{{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베드로후서#2장 |제목=베드로후서 2:15-16 |저널= |인용문= 저희가 바른길을 떠나 미혹하여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좇는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자기의 불법을 인하여 책망을 받되 말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것을 금지하였느니라}}</ref><ref name="계2:14">{{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2장 |제목=요한계시록 2:14 |저널= |인용문=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앞에 올무를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ref>
* '''발람''': 메소포타미아에서 유명했던 술사. 이스라엘을 저주하려는 모압 왕 발락에게 고용되었으나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지 못해 오히려 이스라엘을 축복했다. 하지만 이후 발락에게 계교를 베풀어, 이스라엘 백성을 유혹하여 음행과 우상숭배의 죄를 짓게 했다.<ref name="민31">{{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31장 |제목=민수기 31:16 |저널= |인용문= 보라 이들이 발람의 꾀를 좇아 이스라엘 자손으로 브올의 사건에 여호와 앞에 범죄케 하여 여호와의 회중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ref> [[신약성경]]에는 불의의 삯을 사랑한 자, 우상을 숭배하게 한 자로 기록되어 있다.<ref name="벧후2:15">{{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베드로후서#2장 |제목=베드로후서 2:15-16 |저널= |인용문= 저희가 바른길을 떠나 미혹하여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좇는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자기의 불법을 인하여 책망을 받되 말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것을 금지하였느니라}}</ref><ref name="계2:14">{{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2장 |제목=요한계시록 2:14 |저널= |인용문=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앞에 올무를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ref>


==민수기의 내용 구성==
==민수기의 내용 구성==
{| class="wikitable" style="text-align:center;
{| class="wikitable" style="text-align:center; width: 500px;"
|-style="color: white; background: #0F4C82"
|-style="color: white; background: #0F4C82"
| '''장''' || '''내용''' || '''구분'''
| '''장''' || '''내용''' ||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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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군 준비[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1장 (1-8장)]===
===행군 준비[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1장 (1-8장)]===
'''첫 번째 인구 조사(1-4장)''' <br>
'''첫 번째 인구 조사(1-4장)''' <br>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명에 따라 가나안을 정복하기 위해 싸움에 나갈 수 있는 20세 이상 남자들의 수를 지파별로 조사했다. 그 수는 도합 60만이 넘었다. [[열두 지파]]는 성막을 중앙에 두고, 동서남북 각각 세 지파씩 나란히 진(군사들의 대열)을 쳤다. <br>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명에 따라 가나안을 정복하기 위해 싸움에 나갈 수 있는 20세 이상 남자들의 수를 지파별로 조사했다. 그 수는 도합 60만이 넘었다. [[열두 지파]]는 [[성소 (성막)|성막]]을 중앙에 두고, 동서남북 각각 세 지파씩 나란히 진(군사들의 대열)을 쳤다. <br>
성막에 관한 직무를 담당한 레위 지파는 특별히 구별되어 따로 계수했으며, 성막을 둘러싸고 진의 중앙에 섰다. 레위 지파 중 아론과 그 자손들은 제사장직을 수행하고, 나머지 레위인들은 제사장을 도와 성막에서 일했다. <br>
성막에 관한 직무를 담당한 레위 지파는 특별히 구별되어 따로 계수했으며, 성막을 둘러싸고 진의 중앙에 섰다. 레위 지파 중 [[아론]]과 그 자손들은 제사장직을 수행하고, 나머지 [[레위인]]들은 [[제사장]]을 도와 성막에서 일했다. <br>


'''제도 정비 1(5-8장)''' <br>
'''제도 정비 1(5-8장)''' <br>
진행에 앞서 하나님은 부정에 관한 규례, 죄에 대한 처벌 규례 등 여러 법규를 제정하셨으며, 나실인의 법, 예물에 대한 규례 등도 제정해 주셨다.
진행에 앞서 하나님은 부정에 관한 규례, 죄에 대한 처벌 규례 등 여러 법규를 제정하셨으며, [[나실인]]의 법, 예물에 대한 규례 등도 제정해 주셨다.


===광야 생활[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9장 (9-25장)]===
===광야 생활[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9장 (9-2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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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람의 죄'''(22-25장) <br>
'''발람의 죄'''(22-25장) <br>
이스라엘은 여러 민족을 차례로 정복하고 모압 땅에 이르렀다. 이스라엘은 40년간 광야를 전전하는 동안 하나님의 지도와 인도를 받아 주변국에 명성을 떨칠 만한 군대로 변모했다. 이스라엘이 두려웠던 모압 왕 발락은, 유명한 술사 발람에게 많은 재물을 주며 이스라엘을 저주하게 했다. 발람은 하나님이 막으시므로 이스라엘을 저주하지 못하고 오히려 이스라엘을 축복했다. 그러나 발락에게 우상숭배와 음행으로 이스라엘을 미혹하라고 일렀다.<ref name="민31"/><ref name="계2:14"/><br>
이스라엘은 여러 민족을 차례로 정복하고 모압 땅에 이르렀다. 이스라엘은 40년간 광야를 전전하는 동안 하나님의 지도와 인도를 받아 주변국에 명성을 떨칠 만한 군대로 변모했다. 이스라엘이 두려웠던 모압 왕 발락은, 유명한 술사 발람에게 많은 재물을 주며 이스라엘을 저주하게 했다. 발람은 하나님이 막으시므로 이스라엘을 저주하지 못하고 오히려 이스라엘을 축복했다. 그러나 발락에게 우상숭배와 음행으로 이스라엘을 미혹하라고 일렀다.<ref name="민31"/><ref name="계2:14"/><br>
발람의 올무에 걸린 백성들은 모압에서 바알 신의 제사에 참여해 온갖 죄를 저질렀다. 이 일로 이스라엘 진에는 염병이 돌아 사람들이 죽어나갔다. 아론의 손자 비느하스가 의분을 내어, 음행한 남녀를 현장에서 멸하고서야 염병이 그쳤다. <br>
발람의 올무에 걸린 백성들은 모압에서 바알 신의 제사에 참여해 온갖 죄를 저질렀다. 이 일로 이스라엘 진에는 염병이 돌아 사람들이 죽어나갔다. 아론의 손자 [[비느하스 (엘르아살의 아들)|비느하스]]가 의분을 내어, 음행한 남녀를 현장에서 멸하고서야 염병이 그쳤다. <br>


===가나안 정복 준비[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26장 (26-36장)]===
===가나안 정복 준비[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26장 (26-3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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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 정비 2'''(27-30장) <br>
'''제도 정비 2'''(27-30장) <br>
하나님은 모세의 후계자로 여호수아를 세우시고, 제사와 [[안식일]] 및 정한 절기에 대한 제물 규례를 알려주셨다. <br>
하나님은 모세의 후계자로 여호수아를 세우시고, 제사와 [[안식일]] 및 정한 [[하나님의 절기|절기]]에 대한 제물 규례를 알려주셨다. <br>


'''가나안 땅 분배'''(31-36장) <br>
'''가나안 땅 분배'''(31-36장)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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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성경]]
[[분류:성경]]
[[분류:구약성경]]
[[분류:구약성경]]
[[분류:성경 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