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와 예수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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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031.The Finding of Moses.jpg |섬네일 |261x261px|귀스타브 도레(Gustave Doré), <모세의 발견>, 1866]] | [[파일:031.The Finding of Moses.jpg |섬네일 |261x261px|귀스타브 도레(Gustave Doré), <모세의 발견>, 1866]] | ||
'''모세와 예수님'''은 그림자와 실물의 관계처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약 400년 동안 애굽(이집트)에서 노예 생활을 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축복의 땅 | '''모세와 예수님'''은 그림자와 실물의 관계처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약 400년 동안 애굽(이집트)에서 노예 생활을 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축복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한 [[모세]]는, 신약시대에 죄와 사망에서 신음하는 인류를 구원하여 [[천국]]으로 인도하기 위해 [[육체로 오신 하나님 (성육신)|육체로 임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표상한다. 모세의 행적을 따라 정해진 [[하나님의 절기|3차의 7개 절기]] 등은, 이후에 예수님이 이루어가실 구속사업에 대해 알려주는 예언이다. | ||
==모세와 예수님의 관계== | ==모세와 예수님의 관계== | ||
모세와 예수님의 관계는 구약시대 때부터 예언되어 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해방시켜 40년 동안 그들을 지도했으며, 유일하게 하나님과 대면했고 하나님께 [[십계명]]을 받아서 성문화된 율법([[모세의 율법]])을 백성에게 전해준 위대한 선지자다. [[여호와]] 하나님은 모세에게 <nowiki>'</nowiki>'''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겠다'''<nowiki>'</nowiki>고 약속하셨다.<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신명기#18장 신명기 18:15-19]. | 모세와 예수님의 관계는 구약시대 때부터 예언되어 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해방시켜 40년 동안 그들을 지도했으며, 유일하게 하나님과 대면했고 하나님께 [[십계명]]을 받아서 성문화된 율법([[모세의 율법]])을 백성에게 전해준 위대한 선지자다. [[여호와]] 하나님은 모세에게 <nowiki>'</nowiki>'''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겠다'''<nowiki>'</nowiki>고 약속하셨다.<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신명기#18장 신명기 18:15-19]. </ref> 이 말씀대로 '모세와 같은 선지자'로 등장하신 분이 예수 그리스도다. | ||
{{인용문5 |내용=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3장 사도행전 3:20-22]}} | {{인용문5 |내용=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3장 사도행전 3:20-22]}} | ||
[[히브리서]] 기자는 '모세는 [[하나님]]의 집에서 사환(일꾼)으로 충성했고, [[예수 그리스도|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 맡은 아들로 충성했다'고 기록했다.<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3장 히브리서 3:5-6]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거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집에서 사환으로 충성하였고 그리스도는 그의 집 맡은 아들로 충성하였으니 우리가 소망의 담대함과 자랑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의 집이라"</ref> 이는 모세와 예수님의 관계가 그림자와 실체의 관계임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모세의 행적을 통해 예수님이 행하실 일을 알 수 있는 것이다.<br> | [[히브리서]] 기자는 '모세는 [[하나님]]의 집에서 사환(일꾼)으로 충성했고, [[예수 그리스도|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 맡은 아들로 충성했다'고 기록했다.<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3장 히브리서 3:5-6]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거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집에서 사환으로 충성하였고 그리스도는 그의 집 맡은 아들로 충성하였으니 우리가 소망의 담대함과 자랑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의 집이라"</ref> 이는 모세와 예수님의 관계가 그림자와 실체의 관계임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모세의 행적을 통해 예수님이 행하실 일을 알 수 있는 것이다.<br> | ||
모세와 예수님은 출생 때부터 동일한 경험을 당했다. 모세가 탄생할 때 애굽 왕 바로(파라오)는 히브리 백성들이 남자아이를 낳으면 다 죽이라는 명령을 내렸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장 |제목=출애굽기 1:15-16 |저널= |인용문=애굽 왕이 히브리 산파 십브라라 하는 자와 부아라 하는 자에게 일러 가로되 너희는 히브리 여인을 위하여 조산할 때에 살펴서 남자여든 죽이고 여자여든 그는 살게 두라}}</ref> 다행히 모세는 애굽 왕궁으로 피신해 목숨을 구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2장 |제목=출애굽기 2:1-10 |저널= | 모세와 예수님은 출생 때부터 동일한 경험을 당했다. 모세가 탄생할 때 애굽 왕 [[바로 (파라오)|바로(파라오)]]는 히브리 백성들이 남자아이를 낳으면 다 죽이라는 명령을 내렸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장 |제목=출애굽기 1:15-16 |저널= |인용문=애굽 왕이 히브리 산파 십브라라 하는 자와 부아라 하는 자에게 일러 가로되 너희는 히브리 여인을 위하여 조산할 때에 살펴서 남자여든 죽이고 여자여든 그는 살게 두라}}</ref> 다행히 모세는 애굽 왕궁으로 피신해 목숨을 구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2장 |제목=출애굽기 2:1-10 |저널= }}</ref> 예수님이 탄생하실 때도 동일한 일이 있었다. 당시 유대 왕 [[헤롯]]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남자 중 두 살 아래는 다 죽이게 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장 |제목=마태복음 2:16 |저널= |인용문=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 본 그때를 표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ref> 죽음이 엄습한 순간 모세가 바로의 궁전으로 피난했듯이, 예수님도 애굽으로 피난하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장 |제목=마태복음 2:14 |저널= |인용문=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떠나가 }}</ref><br> | ||
모세는 애굽의 왕궁에서 공주의 아들로 자랐으나 왕자로서의 영광보다 하나님의 백성들과 함께 고난받기를 택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11장 |제목=히브리서 11:24-26 |저널= |인용문=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ref>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 이후 40년 [[광야 생활]]을 하는 동안,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하나님께 원망의 말을 쏟아내며 모세를 공격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4장 |제목=출애굽기 14:11 |저널= |인용문= 그들이 또 모세에게 이르되 애굽에 매장지가 없으므로 당신이 우리를 이끌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느뇨 어찌하여 당신이 우리를 애굽에서 이끌어내어 이같이 우리에게 하느뇨}}</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5장 |제목=출애굽기 15:22-25 |저널= |인용문= 모세가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매 그들이 나와서 수르 광야로 들어가서 거기서 사흘길을 행하였으나 물을 얻지 못하고 마라에 이르렀더니 그곳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그 이름을 마라라 하였더라 백성이 모세를 대하여 원망하여 가로되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하매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6장 |제목=출애굽기 16:1-3 |저널= | 모세는 애굽의 왕궁에서 공주의 아들로 자랐으나 왕자로서의 영광보다 하나님의 백성들과 함께 고난받기를 택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11장 |제목=히브리서 11:24-26 |저널= |인용문=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ref>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 이후 40년 [[광야 생활]]을 하는 동안,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하나님께 원망의 말을 쏟아내며 모세를 공격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4장 |제목=출애굽기 14:11 |저널= |인용문= 그들이 또 모세에게 이르되 애굽에 매장지가 없으므로 당신이 우리를 이끌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느뇨 어찌하여 당신이 우리를 애굽에서 이끌어내어 이같이 우리에게 하느뇨}}</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5장 |제목=출애굽기 15:22-25 |저널= |인용문= 모세가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매 그들이 나와서 수르 광야로 들어가서 거기서 사흘길을 행하였으나 물을 얻지 못하고 마라에 이르렀더니 그곳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그 이름을 마라라 하였더라 백성이 모세를 대하여 원망하여 가로되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하매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6장 |제목=출애굽기 16:1-3 |저널=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11장 |제목=민수기 11:4-6 |저널= }}</ref> [[우상]]을 숭배하는 죄를 범하고 모세를 시기해 반란을 일으키기까지 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16장 |제목=민수기 16:1-14 |저널= }}</ref> 마음이 온유한 모세<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12장 |제목=민수기 12:3 |저널= |인용문=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더라}}</ref>는 그때마다 백성들에게 믿음을 심어주려 했고 믿음 없는 그들을 위해 기도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4장 |제목=출애굽기 14:13-31 |저널=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5장 |제목=출애굽기 15:1-21 |저널=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6장 |제목=출애굽기 16:6-9 |저널= }}</ref> 백성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며 하나님과 백성 사이를 중재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2장 |제목=출애굽기 32:30-32 |저널=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14장 |제목=민수기 14:11-19 |저널=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16장 |제목=민수기 16:44-48 |저널= }}</ref><br> | ||
예수님도 하늘 보좌에 앉으실 왕이셨으나<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19장 |제목=마태복음 19:28 |저널= |인용문=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좇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8장 |제목=히브리서 8:1 |저널= |인용문= 이제 하는 말의 중요한 것은 이러한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는 것이라 그[예수님]가 하늘에서 위엄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ref> 그 모든 영광을 누리는 것보다 이 땅에 와서 고난받으면서도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는 것을 더욱 기쁘게 여기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5장 |제목=누가복음 15:3-7 |저널= | 예수님도 하늘 보좌에 앉으실 왕이셨으나<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19장 |제목=마태복음 19:28 |저널= |인용문=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좇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8장 |제목=히브리서 8:1 |저널= |인용문= 이제 하는 말의 중요한 것은 이러한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는 것이라 그[예수님]가 하늘에서 위엄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ref> 그 모든 영광을 누리는 것보다 이 땅에 와서 고난받으면서도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는 것을 더욱 기쁘게 여기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5장 |제목=누가복음 15:3-7 |저널= }}</ref> 끊임없이 범죄하며 원망과 불평을 터뜨리는 백성들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한 모세처럼, 예수님 역시 범죄하고 하나님 은혜에서 떠난 영적 이스라엘 백성들을 대신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며 중재자의 역할을 담당하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일서#2장 |제목=요한일서 2:1-2 |저널= |인용문=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ref><br> | ||
또한 모세를 통해서 [[옛 언약]]이, 예수님을 통해서 [[새 언약]]이 세워졌다.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 옛 언약의 율례와 규례와 법도를 받아서 백성에게 전했듯, 예수님은 [[하나님의 절기|절기]] 지키는 [[영적 시온]]에서 새 언약의 법도를 세우시고 새 언약의 중보가 되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2장 |제목=누가복음 22:14-20 |저널= |인용문=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9장 |제목=히브리서 9:15 |저널= |인용문=이를 인하여 그는 새 언약의 중보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ref> | 또한 모세를 통해서 [[옛 언약]]이, 예수님을 통해서 [[새 언약]]이 세워졌다.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 옛 언약의 율례와 규례와 법도를 받아서 백성에게 전했듯, 예수님은 [[하나님의 절기|절기]] 지키는 [[영적 시온]]에서 새 언약의 법도를 세우시고 새 언약의 중보가 되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2장 |제목=누가복음 22:14-20 |저널= |인용문=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9장 |제목=히브리서 9:15 |저널= |인용문=이를 인하여 그는 새 언약의 중보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ref> | ||
<small>{{참고|모세|예수님의 생애}}</small> | <small>{{참고|모세|예수님의 생애}}</small> | ||
==모세의 행적과 예수님의 행적== | ==모세의 행적과 예수님의 행적== | ||
=== | ===십자가 사건=== | ||
* '''아말렉 전투 승리''' | * '''아말렉 전투 승리''' | ||
[[광야 생활]] 중 이스라엘과 아말렉 족속 사이에 전투가 벌어졌다.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 군대가, 피곤해서 손을 내리면 아말렉 군대가 우세했다. 결국 | [[파일: Luca Giordano - The Battle of Israel and Amalek - BF.1979.11 - Museum of Fine Arts.jpg |섬네일 | 250px |루카 조르다노, 〈이스라엘과 아말렉의 전투〉]] | ||
[[광야 생활]] 중 이스라엘과 아말렉 족속 사이에 전투가 벌어졌다.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 군대가, 피곤해서 손을 내리면 아말렉 군대가 우세했다. 결국 [[아론]]과 훌이 양쪽에서 모세의 팔을 붙들어 올려서 팔이 거의 종일토록 들리자 이스라엘이 승리했다.<ref name="아말렉 전투">{{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7장|제목=출애굽기 17:8-16|인용문=}}</ref> 이 행적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심으로 예언이 성취되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2장 |제목=요한복음 12:31-33 |저널= |인용문=이제 이 세상의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 임금이 쫓겨나리라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이렇게 말씀하심은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보이심이러라}}</ref> 모세의 희생으로 이스라엘 군대가 전쟁에서 승리했듯이, 십자가에 들리셔서 피 흘리신 예수님의 희생으로 [[사단 (마귀)|사단]]과의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고 인류가 죄 가운데서 해방될 수 있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6장 |제목=로마서 6:10-23 |저널= |인용문=그의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심이요 … 이제는 너희가 죄에게서 해방되고 …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ref> | |||
* '''놋뱀 사건''' | * '''놋뱀 사건''' | ||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하나님을 원망하여 불뱀에 물려 죽어간 적이 있었다. 그때 하나님은 놋뱀에 장대를 달아서 그것을 쳐다보는 자마다 살 것이라고 하셨다.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았고, 이를 쳐다본 백성들은 살 수 있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21장 |제목=민수기 21:6-9 |저널= |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하나님을 원망하여 불뱀에 물려 죽어간 적이 있었다. 그때 하나님은 놋뱀에 장대를 달아서 그것을 쳐다보는 자마다 살 것이라고 하셨다.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았고, 이를 쳐다본 백성들은 살 수 있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21장 |제목=민수기 21:6-9 |저널= }}</ref> 백성들을 살린 것은 놋뱀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이었지만, 이를 깨닫지 못한 백성들은 약 800년 후인 [[히스기야]] 때까지 놋뱀을 숭배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열왕기하#18장 |제목=열왕기하 18:3-4 |저널= |인용문=히스기야가 그 조상 다윗의 모든 행위와 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여 여러 산당을 제하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을 이스라엘 자손이 이때까지 향하여 분향하므로 그것을 부수고 느후스단이라 일컬었더라}}</ref> 모세가 놋뱀을 든 행적은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을 예표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3장 |제목=요한복음 3:14-15 |저널= |인용문=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ref><br> | ||
인류는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흘리신 보혈의 공로로 구원을 받았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9장 |제목=요한복음 19:34 |저널= |인용문=그중 한 군병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1장 |제목=에베소서 1:7 |저널= |인용문=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ref><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2장|제목=누가복음 22:7-20 |인용문=유월절 양을 잡을 무교절일이 이른지라 ... 또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ref> 그러나 오늘날 대다수 | 인류는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흘리신 보혈의 공로로 구원을 받았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9장 |제목=요한복음 19:34 |저널= |인용문=그중 한 군병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1장 |제목=에베소서 1:7 |저널= |인용문=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ref><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2장|제목=누가복음 22:7-20 |인용문=유월절 양을 잡을 무교절일이 이른지라 ... 또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ref> 그러나 오늘날 대다수 교회에서는 예수님의 보혈의 공로와 그로 세우신 구원의 진리 [[새 언약 유월절]]을 잊고 눈에 보이는 십자가 자체를 중요시하여 섬기고 있다. 이는 아무 형상이든지 세우지 말라는 [[십계명]]에 위배되는 행위이며,<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20장|제목=출애굽기 20:4-5|인용문=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ref> 놋뱀을 숭배한 이스라엘 백성의 행위와 같다. [[성경]]에는 십자가 형상은 나무에 불과하며 구원을 주지 못한다고 기록되어 있다.<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예레미야#10장 예레미야 10:1-5]. </ref><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신명기#27장 신명기 27:15]. "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아멘 할지니라"</ref> 초대교회는 예수님을 죽음으로 이끈 사형틀인 십자가를 몸서리치게 싫어하여 교회에 세우지 않았다.<ref>Everett F. Harrison 편, "십자가(CROSS)", 《Baker's 신학사전》, 신성종 역, 엠마오, 1996, 491쪽, <q>그리스도인들이 십자가를 기독교에 대한 상징으로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게 된 것은 콘스탄틴 시대부터였다. 초대교인들에게 십자가는 말만 들어도 몸서리치는 것이었으므로 십자가를 심미적으로 미화시킬 위험성은 전혀 없었다.</q></ref> | ||
===절기와 예언=== | ===절기와 예언=== | ||
<small>{{참고|하나님의 절기|l1=하나님의 절기|설명=더 자세한 내용은}}</small> | <small>{{참고|하나님의 절기|l1=하나님의 절기|설명=더 자세한 내용은}}</small> | ||
모세의 행적을 따라 제정된 하나님의 절기는 예수님이 장차 행하실 실체의 역사를 알려주는 예언이다. 모세는 | 모세의 행적을 따라 제정된 하나님의 절기는 예수님이 장차 행하실 실체의 역사를 알려주는 예언이다. 모세는 [[그리스도]]의 행적을 증거하기 위한 선지자로 세워졌다. 모세와 예수님의 행적을 연구함으로 [[성경]]의 예언이 틀림없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5장 마태복음 5: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ref>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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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5. <br> ·[[무교절]]||·[[출애굽]]부터 [[홍해]]를 건너기까지 고난<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4장 출애굽기 14:4-28].</ref><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2장 출애굽기 12:17, 32-39].</ref><br> ·무교병을 먹음(무교병은 고난의 떡)<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신명기#16장 |제목=신명기 16:3 |저널= |인용문=유교병을 그것과 아울러 먹지 말고 칠 일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아울러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속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너의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할 것이니라 }}</ref> || ·십자가에서 고난받으심<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7장 마태복음 27:26, 35-37].</ref><br> ·홍해에 들어간 것은 예수님이 무덤에 들어가심을 표상<br> ·금식으로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에 동참<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가복음#2장 마가복음 2:19-20].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금식할 수 있느냐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는 금식할 수 없나니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 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ref> | |· 1. 15. <br> ·[[무교절]]||·[[출애굽]]부터 [[홍해]]를 건너기까지 고난<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4장 출애굽기 14:4-28].</ref><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2장 출애굽기 12:17, 32-39].</ref><br> ·무교병을 먹음(무교병은 고난의 떡)<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신명기#16장 |제목=신명기 16:3 |저널= |인용문=유교병을 그것과 아울러 먹지 말고 칠 일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아울러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속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너의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할 것이니라 }}</ref> || ·십자가에서 고난받으심<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7장 마태복음 27:26, 35-37].</ref><br> ·홍해에 들어간 것은 예수님이 무덤에 들어가심을 표상<br> ·금식으로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난]]에 동참<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가복음#2장 마가복음 2:19-20].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금식할 수 있느냐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는 금식할 수 없나니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 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ref>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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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교절 후 첫 안식일 이튿날(일요일) <br>·[[초실절]]([[부활절]]) ||·1. 22. 새벽에 홍해 건너편 상륙<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4장 출애굽기 14:24-29].</ref><br> ·초실절에 처음 익은 열매 흔들어 바침<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레위기#23장 레위기 23:9-11]. | | ·무교절 후 첫 [[안식일]] 이튿날(일요일) <br>·[[초실절]]([[부활절]]) ||·1. 22. 새벽에 홍해 건너편 상륙<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4장 출애굽기 14:24-29].</ref><br> ·초실절에 처음 익은 열매 흔들어 바침<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레위기#23장 레위기 23:9-11]. </ref>||·죽음에서 부활하심<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가복음#16장 마가복음 16:9]. "예수께서 안식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ref><br>·홍해에서 상륙한 것은 [[예수님의 부활|예수님이 부활]]하실 것을 표상<br> ·예수님이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심<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15장 고린도전서 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ref>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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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실절(부활절) 후 40일째 되는 날 || ·홍해에서 상륙한 지 40일째 되는 날<br>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감<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9장 출애굽기 19:1-3].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올때부터 제 삼월 곧 그 때에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그들이 르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 이르러 그 광야에 장막을 치되 산 앞에 장막을 치니라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너는 이같이 야곱 족속에게 이르고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라"</ref>|| ·부활한 지 40일 만에 [[예수님의 승천|예수님이 승천]]하심<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1장 사도행전 1:3-9].</ref> | |·초실절(부활절) 후 40일째 되는 날 || ·홍해에서 상륙한 지 40일째 되는 날<br>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감<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9장 출애굽기 19:1-3].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올때부터 제 삼월 곧 그 때에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그들이 르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 이르러 그 광야에 장막을 치되 산 앞에 장막을 치니라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너는 이같이 야곱 족속에게 이르고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라"</ref>|| ·부활한 지 40일 만에 [[예수님의 승천|예수님이 승천]]하심<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1장 사도행전 1:3-9].</ref>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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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실절(부활절)로부터 칠 안식일 이튿날(일요일)<br> ·[[칠칠절]]([[오순절]]) || ·홍해 상륙 50일째 되는 날<br> ·모세가 | | ·초실절(부활절)로부터 칠 안식일 이튿날(일요일)<br> ·[[칠칠절]]([[오순절]]) || ·홍해 상륙 50일째 되는 날<br> ·모세가 십계명 받으러 시내산에 올라감<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24장 출애굽기 24:1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너로 그들을 가르치려고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ref> | ||
| | | ·[[부활]] 후 50일째 되는 날<br> ·예수님이 [[성령]]을 부어주셔서 [[교회]]가 크게 성장함<ref>[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2장 사도행전 2:1-4]. </ref>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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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같이 보기 == | == 같이 보기 == | ||
*[[모세]] | * [[모세]] | ||
*[[예수 그리스도]] | *[[예수 그리스도]] | ||
*[[십자가]] | *[[십자가]] | ||
*[[모세의 율법]] | *[[모세의 율법]] | ||
*[[그리스도의 율법]] | *[[그리스도의 율법]] | ||
*[[옛 언약]] | *[[옛 언약]] | ||
*[[새 언약]] | *[[새 언약]] | ||
*[[하나님의 절기]] | *[[하나님의 절기]] | ||
== 각주 == | ==관련 영상== | ||
*'''총회장 김주철 목사 설교: 무교절의 예언 성취''' | |||
<youtube>wee99as_rkk</youtube> | |||
==각주 == | |||
<references /> | <references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