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율법: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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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e:Gottlieb Christ preaching at Capernaum.jpg|섬네일|예수 그리스도가 가르치고 본보이신 모든 규례는 인류의 구원을 위한 그리스도의 율법이다.<br>마우리치 고트리브(Maurycy Gottlieb), 〈가버나움에서 가르치는 그리스도〉, 1878]]
'''그리스도의 율법'''(The Law of Christ)은 [[예수 그리스도]]가 세우신 완전한 율법이다. 언약으로 표현할 때는 '[[새 언약]]'이라고 한다.<br>
'''그리스도의 율법'''(The Law of Christ)은 [[예수 그리스도]]가 세우신 완전한 율법이다. 언약으로 표현할 때는 '[[새 언약]]'이라고 한다.<br>
예수님은 십자가 희생으로 구약의 [[모세의 율법]]을 폐하고 신약시대 율법인 그리스도의 율법을 새롭게 세우셨다.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율법을 지킴으로써 죄 사함, 영생 등 하나님의 축복을 받으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깨닫게 된다.
예수님은 십자가 희생으로 구약의 [[모세의 율법]]을 폐하고 신약시대 율법인 그리스도의 율법을 새롭게 세우셨다.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율법을 지킴으로써 죄 사함, 영생 등 하나님의 축복을 받으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깨닫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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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의 율법과 그리스도의 율법==
==모세의 율법과 그리스도의 율법==
===율법의 변역===
===율법의 변역===
[[File:Moses Receiving the Tablets of the Law by Benjamin West.JPG|섬네일|150px|하나님이 모세를 통해 세우신 구약 율법은 그리스도의 율법으로 변역되었다.<br>벤저민 웨스트(Benjamin West), 1777]]
[[File:Moses Receiving the Tablets of the Law by Benjamin West.JPG|섬네일|150px|하나님이 모세를 통해 세우신 구약 율법은 그리스도의 율법으로 변역되었다.<br>벤저민 웨스트(Benjamin West), 〈십계명 받는 모세〉, 1777]]
오늘날 그리스도의 율법에 대해 아는 기독교인이 많지 않다. 대부분 모세의 율법, 한 가지만 있다고 생각하고 율법은 폐지되었기 때문에 지킬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실상 [[성경]]에는 두 가지 율법이 있다. 모세의 율법과 그리스도의 율법이다.<br>
오늘날 그리스도의 율법에 대해 아는 기독교인이 많지 않다. 대부분 모세의 율법, 한 가지만 있다고 생각하고 율법은 폐지되었기 때문에 지킬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실상 [[성경]]에는 두 가지 율법이 있다. 모세의 율법과 그리스도의 율법이다.<br>
그리스도의 율법이 세워지기 전까지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의 율법을 지켰다. 모세의 율법은 [[여호와]] 하나님이 [[시내산]]에서 선지자 [[모세]]를 통해 세우신 율법이다. 모세의 율법으로는 사람이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없고<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3장|제목=로마서 3:20|인용문=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ref> 영혼이 온전한 구원에 이르지 못했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7장|제목=히브리서 7:18–19|인용문=전엣 계명이 연약하며 무익하므로 폐하고 (율법은 아무것도 온전케 못할지라)}}</ref> 인류 구원을 위해 이 세상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모세의 율법 대신 구원에 이르게 하는 완전한 율법을 세우셨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율법이다.
그리스도의 율법이 세워지기 전까지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의 율법을 지켰다. 모세의 율법은 [[여호와]] 하나님이 [[시내산]]에서 선지자 [[모세]]를 통해 세우신 율법이다. 모세의 율법으로는 사람이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없고<ref name=":0" /> [[영혼]]이 온전한 구원에 이르지 못했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7장|제목=히브리서 7:18–19|인용문=전엣 계명이 연약하며 무익하므로 폐하고 (율법은 아무것도 온전케 못할지라)}}</ref> 인류 구원을 위해 이 세상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모세의 율법 대신 구원에 이르게 하는 완전한 율법을 세우셨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율법이다.
{{인용문5 |내용=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5장 마태복음 5:17]}}
{{인용문5 |내용=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5장 마태복음 5:17]}}
예수님은 율법 자체를 폐지한 것이 아니라 불완전한 모세의 율법을 폐하셨을 뿐이다. 동시에 완전케 된 새 율법, 그리스도의 율법을 세우셨다. 그래서 [[히브리서]] 기자는 율법이 변역(變易, 고쳐져 바뀜)되었다고 설명했다.
예수님은 율법 자체를 폐지한 것이 아니라 불완전한 모세의 율법을 폐하셨을 뿐이다. 동시에 완전케 된 새 율법, 그리스도의 율법을 세우셨다. 그래서 [[히브리서]] 기자는 율법이 변역(變易, 고쳐져 바뀜)되었다고 설명했다.
{{인용문5 |내용= 제사 직분이 변역한즉 '''율법도 반드시 변역하리니'''|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7장 히브리서 7:12]}}
{{인용문5 |내용= 제사 직분이 변역한즉 '''율법도 반드시 변역하리니'''|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7장 히브리서 7:12]}}
그리스도의 등장으로 구약시대에서 신약시대로 바뀜에 따라 제사장 직분([[제사장 반차]])이 바뀌고 율법도 바뀌었다. 모세의 율법이 그리스도의 율법으로 바뀌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가 [[유월절]]이다. 구약시대에는 모세의 율법에 따라 유월절을 어린양 희생 제물을 드려 지켰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2장|제목=출애굽기 12:5–33|인용문=너희 어린양은 흠 없고 1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이달 14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 밤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이르되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내 백성 가운데서 떠나서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 너희의 말대로 너희의 양도 소도 몰아가고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 하며 애굽 사람들은 말하기를 우리가 다 죽은 자가 되도다 하고 백성을 재촉하여 그 지경에서 속히 보내려 하므로}}</ref> 신약시대에는 유월절 양의 실체로 오신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상징하는 떡과 포도주로 유월절을 지킨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5장|제목=고린도전서 5:7–8|인용문=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ref><ref name="새 언약"/> 모세의 율법으로 지키던 유월절은, 신약시대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지키는 방식이 바뀌었다. 즉 그리스도의 율법으로 변역된 것이다.
그리스도의 등장으로 구약시대에서 신약시대로 바뀜에 따라 [[제사장]] 직분([[제사장 반차]])이 바뀌고 율법도 바뀌었다. 모세의 율법이 그리스도의 율법으로 바뀌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가 [[유월절]]이다. 구약시대에는 모세의 율법에 따라 유월절을 어린양 희생 제물을 드려 지켰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2장|제목=출애굽기 12:5–33|인용문=너희 어린양은 흠 없고 1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이달 14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 밤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이르되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내 백성 가운데서 떠나서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 너희의 말대로 너희의 양도 소도 몰아가고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 하며 애굽 사람들은 말하기를 우리가 다 죽은 자가 되도다 하고 백성을 재촉하여 그 지경에서 속히 보내려 하므로}}</ref> 신약시대에는 유월절 양의 실체로 오신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상징하는 떡과 포도주로 유월절을 지킨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5장|제목=고린도전서 5:7–8|인용문=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ref><ref name="새 언약"/> 모세의 율법으로 지키던 유월절은, 신약시대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지키는 방식이 바뀌었다. 즉 그리스도의 율법으로 변역된 것이다.


===신약시대의 율법===
===신약시대의 율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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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유월절]'''을 지키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5장 고린도전서 5장 7–8절])<br>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유월절]'''을 지키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5장 고린도전서 5장 7–8절])<br>


사도들이 지킨 규례들은 모세의 율법을 따라 지킨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본을 따라 지킨 그리스도의 율법이다. 구약의 할례는 신약의 침례로, 짐승으로 제사하던 옛 언약의 안식일과 절기는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새 언약의 안식일과 절기로 바뀌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골로새서#2장 |제목=골로새서 2:11-12 |저널= |인용문=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너희가 침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 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4장 |제목=요한복음 4:23-24 |저널= |인용문=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ref> 신약시대 성도는 예수님과 사도들의 본을 따라 새 언약의 침례, 안식일, 오순절, 초막절, 유월절 등 그리스도의 율법을 지켜야 한다.
사도들이 지킨 규례들은 모세의 율법을 따라 지킨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본을 따라 지킨 그리스도의 율법이다. 구약의 [[할례]]는 신약의 침례로, 짐승으로 제사하던 [[언약]]의 안식일과 절기는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새 언약의 안식일과 절기로 바뀌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골로새서#2장 |제목=골로새서 2:11-12 |저널= |인용문=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너희가 침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 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4장 |제목=요한복음 4:23-24 |저널= |인용문=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ref> 신약시대 성도는 예수님과 사도들의 본을 따라 새 언약의 침례, 안식일, 오순절, 초막절, 유월절 등 그리스도의 율법을 지켜야 한다.


==그리스도의 율법의 특징==
==그리스도의 율법의 특징==
===시온에서 나온 율법===
===시온에서 나온 율법===
[[File:Michelangelo, profeti, Isaiah 01.jpg|섬네일|200px|선지자 이사야는 시온에서 율법이 나온다고 예언했다. <br>미켈란젤로(Michelangelo Buonarroti), 1509]]
[[File:Michelangelo, profeti, Isaiah 01.jpg|섬네일|200px|선지자 이사야는 시온에서 율법이 나온다고 예언했다. <br>미켈란젤로(Michelangelo Buonarroti), 〈이사야〉, 1509]]
그리스도의 율법이 세워질 것에 대해 구약시대 선지자 [[이사야]]는 [[시온]]산에서 새 율법이 나올 것이라고 예언했다.
그리스도의 율법이 세워질 것에 대해 구약시대 선지자 [[이사야]]는 [[시온]]산에서 새 율법이 나올 것이라고 예언했다.
{{인용문5 |내용='''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異邦, 공동번역: '''모든 민족''')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 도로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2장 이사야 2:2–3]}}
{{인용문5 |내용='''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異邦, 공동번역: '''모든 민족''')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 도로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2장 이사야 2:2–3]}}
구약시대에는 이스라엘 민족만 하나님의 백성으로 인정받았다. 만국 사람들과 수많은 민족이 하나님께로 와서 가르침 받는다는 말씀은 신약시대에 관한 예언이다. 또한 구약시대 모세의 율법은 시내산에서 반포되었다. 시온에서 율법이 나온다고 했으므로 신약시대 성도들이 지켜야 할 율법이 분명 존재한다는 말씀이다.<br>
구약시대에는 이스라엘 민족만 [[하나님]]의 백성으로 인정받았다. 만국 사람들과 수많은 민족이 하나님께로 와서 가르침 받는다는 말씀은 신약시대에 관한 예언이다. 또한 구약시대 모세의 율법은 시내산에서 반포되었다. 시온에서 율법이 나온다고 했으므로 신약시대 성도들이 지켜야 할 율법이 분명 존재한다는 말씀이다.<br>
시온은 원래 예루살렘에 있는 언덕 또는 그 위의 성을 가리키는 지명이지만, 새 율법이 나오는 시온은 [[영적 시온]]으로서 새 언약 절기를 지키는 교회를 의미한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33장|제목=이사야 33:20–22|인용문=우리의 절기 지키는 시온성을 보라 ... 대저 여호와는 우리 재판장이시요 여호와는 우리에게 율법을 세우신 자시요 여호와는 우리의 왕이시니 우리를 구원하실 것임이니라}}</ref>
시온은 원래 예루살렘에 있는 언덕 또는 그 위의 성을 가리키는 지명이지만, 새 율법이 나오는 시온은 [[영적 시온]]으로서 새 언약 절기를 지키는 교회를 의미한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33장|제목=이사야 33:20–22|인용문=우리의 절기 지키는 시온성을 보라 ... 대저 여호와는 우리 재판장이시요 여호와는 우리에게 율법을 세우신 자시요 여호와는 우리의 왕이시니 우리를 구원하실 것임이니라}}</ref>


===예수 그리스도가 세운 새 언약===
===예수 그리스도가 세운 새 언약===
[[파일:유월절 최후의 만찬(캡쳐본).png|섬네일| 유월절 성만찬 자리에서 새 언약을 세우신 예수 그리스도]]
[[파일:최후의 만찬 유월절.jpg|섬네일| 유월절 성만찬 자리에서 새 언약을 세우신 예수 그리스도]]
[[예레미야 (선지자)|예레미야]]는 장차 하나님이 직접 세우실 '새 언약'을 가리켜 '하나님의 법'이라고 예언했다.
[[예레미야 (선지자)|예레미야]]는 장차 하나님이 직접 세우실 '새 언약'을 가리켜 '하나님의 법'이라고 예언했다.
{{인용문5 |내용=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예레미야#31장 예레미야 31:31–33]}}
{{인용문5 |내용=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예레미야#31장 예레미야 31:3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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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율법, 새 언약 안에는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가 담겨 있다. 모세의 율법이나 세상의 일반 법은 지키지 않으면 그에 따른 형벌을 받는다. 한마디로 죄인을 정죄하는 법이다. 하지만 새 언약은 죄인을 용서하는 법이다. 속죄 제물이 되신 그리스도의 희생을 힘입어 죄인의 지난 죄와 허물을 사해주는, 아주 특별한 법이라 할 수 있다.
그리스도의 율법, 새 언약 안에는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가 담겨 있다. 모세의 율법이나 세상의 일반 법은 지키지 않으면 그에 따른 형벌을 받는다. 한마디로 죄인을 정죄하는 법이다. 하지만 새 언약은 죄인을 용서하는 법이다. 속죄 제물이 되신 그리스도의 희생을 힘입어 죄인의 지난 죄와 허물을 사해주는, 아주 특별한 법이라 할 수 있다.
{{인용문5 |내용=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내가 그들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예레미야#31장 예레미야 31:31–34]}}
{{인용문5 |내용=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내가 그들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예레미야#31장 예레미야 31:31–34]}}
사람은 누구나 부족한 점이 있고 허물이 있기 때문에 구약 율법을 완전하게 지켜도 그 행위로는 의롭다 함을 받을 사람이 없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갈라디아서#2장|제목=갈라디아서 2:16|인용문=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ref> 구약 율법으로는 모두 죄인으로 드러날 뿐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3장|제목=로마서 3:20–23|인용문=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ref> 또한 인류는 이 세상에 태어나기 전에 이미 하늘에서 죽을 죄를 지은 죄인들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9장|제목=마태복음 9:13|인용문=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ref><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6장|제목=로마서 6:23|인용문=죄의 삯은 사망이요}}</ref> 그래서 하나님은 새 언약의 율법을 지키는 자로 하여금 당신의 피를 통해 과거의 모든 죄를 용서받고 생명을 얻게 하셨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1장|제목=에베소서 1:7|인용문=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ref> 새 언약 안에 있는 성도들은 자신의 의로운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죄와 사망에서 구원을 받는 것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2장|제목=에베소서 2:8|인용문=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ref> 이런 점에서 그리스도의 율법 곧 새 언약은 죽을 죄인을 살리는 법, '생명의 성령의 법'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8장 |제목=로마서 8:1-2 |저널= |인용문=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ref>
사람은 누구나 부족한 점이 있고 허물이 있기 때문에 구약 율법을 완전하게 지켜도 그 행위로는 의롭다 함을 받을 사람이 없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갈라디아서#2장|제목=갈라디아서 2:16|인용문=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ref> 구약 율법으로는 모두 죄인으로 드러날 뿐이다.<ref name=":0">{{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3장|제목=로마서 3:20–23|인용문=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ref> 또한 인류는 이 세상에 태어나기 전에 이미 하늘에서 죽을 죄를 지은 죄인들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9장|제목=마태복음 9:13|인용문=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ref><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6장|제목=로마서 6:23|인용문=죄의 삯은 사망이요}}</ref> 그래서 하나님은 새 언약의 율법을 지키는 자로 하여금 당신의 피를 통해 과거의 모든 죄를 용서받고 생명을 얻게 하셨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1장|제목=에베소서 1:7|인용문=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ref> 새 언약 안에 있는 성도들은 자신의 의로운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죄와 사망에서 구원을 받는 것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2장|제목=에베소서 2:8|인용문=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ref> 이런 점에서 그리스도의 율법 곧 새 언약은 죽을 죄인을 살리는 법, '생명의 [[성령]]의 법'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8장 |제목=로마서 8:1-2 |저널= |인용문=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ref>


===사랑의 율법===
===사랑의 율법===
[[File:Jesus and Angel by Ary Scheffer.jpg|Jesus_and_Angel_by_Ary_Scheffer|섬네일|150px|그리스도의 율법은 인류 구원을 위해 희생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한다.<br>
[[File:Jesus and Angel by Ary Scheffer.jpg|섬네일|150px|그리스도의 율법은 인류 구원을 위해 희생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한다.<br>
아리 세페르(Ary Scheffer), 〈겟세마네 동산의 고뇌 어린 기도〉, 1839]]
아리 세페르(Ary Scheffer), 〈예수님과 천사〉, 1859]]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라고 했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13장|제목=로마서 13:10|인용문=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ref> 이 말씀은 그리스도의 율법을 지키는 성도들이 궁극적으로 가져야 할 정신을 설명한다. 그리스도의 율법 속에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희생하신 하나님의 사랑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br>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라고 했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13장|제목=로마서 13:10|인용문=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ref> 이 말씀은 그리스도의 율법을 지키는 성도들이 궁극적으로 가져야 할 정신을 설명한다. 그리스도의 율법 속에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희생하신 하나님의 사랑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br>
구약시대에는 모세의 율법에 따라 절기에 짐승의 희생 제물을 하나님께 드렸다. 그러나 짐승의 희생으로는 백성들이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기 어려웠다. 그리스도는 사람의 모습으로 이 세상에 와서 절기마다 희생되는 모든 제물의 실체가 되셨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9장|제목=히브리서 9:11–12|인용문=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ref> [[육체로 오신 하나님 (성육신)|사람으로 오신 하나님]]은 피조물인 사람을 섬기는 겸손의 삶을 살며 끝내 모두의 죄 사함을 위한 대속물이 되어 십자가에서 희생하셨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0장|제목=마태복음 20:28|인용문=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ref> 이러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하는 것이 그리스도의 율법, 새 언약의 절기다. 특히 새 언약 유월절에 먹고 마시는 떡과 포도주는 십자가에서 찢긴 예수님의 살과 십자가에서 흘린 예수님의 피를 뜻한다.<ref name="죄사함"/> 신약시대 성도들은 새 언약 유월절을 지킬 때마다 십자가에 못 박혀 피 흘리는 고통을 겪으신 하나님의 희생과 사랑을 온전히 깨닫게 되는 것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11장|제목=고린도전서 11:23–26|인용문=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ref> 또한 하나님의 사랑을 마음에 새기게 되면, 하나님의 희생으로 구원받은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게 된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10장|제목=로마서 10:16–17|인용문=우리가 축복하는 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예함이 아니며 우리가 떼는 떡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예함이 아니냐 떡이 하나요 많은 우리가 한 몸이니 이는 우리가 다 한 떡에 참예함이라}}</ref> <br>
구약시대에는 모세의 율법에 따라 절기에 짐승의 희생 제물을 하나님께 드렸다. 그러나 짐승의 희생으로는 백성들이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기 어려웠다. 그리스도는 사람의 모습으로 이 세상에 와서 절기마다 희생되는 모든 제물의 실체가 되셨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9장|제목=히브리서 9:11–12|인용문=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ref> [[육체로 오신 하나님 (성육신)|사람으로 오신 하나님]]은 피조물인 사람을 섬기는 겸손의 삶을 살며 끝내 모두의 죄 사함을 위한 대속물이 되어 [[십자가]]에서 희생하셨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0장|제목=마태복음 20:28|인용문=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ref> 이러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하는 것이 그리스도의 율법, 새 언약의 절기다. 특히 새 언약 유월절에 먹고 마시는 떡과 포도주는 십자가에서 찢긴 예수님의 살과 십자가에서 흘린 예수님의 피를 뜻한다.<ref name="죄사함"/> 신약시대 성도들은 새 언약 유월절을 지킬 때마다 십자가에 못 박혀 피 흘리는 고통을 겪으신 하나님의 희생과 사랑을 온전히 깨닫게 되는 것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11장|제목=고린도전서 11:23–26|인용문=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ref> 또한 하나님의 사랑을 마음에 새기게 되면, 하나님의 희생으로 구원받은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게 된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10장|제목=로마서 10:16–17|인용문=우리가 축복하는 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예함이 아니며 우리가 떼는 떡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예함이 아니냐 떡이 하나요 많은 우리가 한 몸이니 이는 우리가 다 한 떡에 참예함이라}}</ref> <br>
그리스도의 율법은 성도들을 [[사랑의 하나님]]을 닮은 [[천국]] 사람으로 변화시키는 사랑의 율법이다. 그리스도의 율법을 지킴으로 온전한 사랑에 이르고 율법을 완성할 수 있다.
그리스도의 율법은 성도들을 [[사랑의 하나님]]을 닮은 [[천국]] 사람으로 변화시키는 사랑의 율법이다. 그리스도의 율법을 지킴으로 온전한 사랑에 이르고 율법을 완성할 수 있다.
==관련 영상==
* 영상 설교: '''완전한 하나님의 법'''
<youtube>bLgYpi4ZV_M</youtube>


==같이 보기==
==같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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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링크==
==외부 링크==
* [https://ahnsahnghong.com/ 그리스도 안상홍님]
* [https://ahnsahnghong.com/ 그리스도 안상홍님 홈페이지]
* [https://watv.org/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 [https://watv.org/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홈페이지]
 
==관련 영상==
* 영상 설교: '''완전한 하나님의 법'''
<youtube>bLgYpi4ZV_M</youtube>


==각주==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