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계명: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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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새예루살렘 판교성전 예배.jpg |섬네일 | 하나님의 계명을 따라 예배 드리는 모습,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새예루살렘 판교성전]]
{{그림|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새예루살렘 판교성전 예배.jpg |정렬=오른쪽섬네일 | 너비=320px| 타이틀=하나님의 계명을 따라 [[예배]]드리는 모습,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새예루살렘 판교성전]]}}
하나님의 계명(誡命)이란, [[하나님]]이 인류의 구원을 위해 주신 명령, 율법, 규례, 언약, 절기 등을 이르는 말이다. 하나님의 계명은 죄로 인해 하나님과 멀어져 사망에 이르게 된 인류가 하나님께 돌아가는 방법이다. 하나님의 계명은 구속의 섭리를 이루며 하나님의 무궁무진한 사랑이 담겨 있다. 인류는 오직 하나님의 계명을 지킴으로 정결함을 입을 수 있으며, 영혼의 감옥과도 같은 이 [[도피성 제도 | 지구 도피성]]에서 해방되어 [[천국|영원한 하늘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다. 구원받을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계명을 소중히 여기고 힘써 지킨다.  
하나님의 계명(誡命)이란, [[하나님]]이 인류의 구원을 위해 주신 명령, 율법, 규례, 언약, 절기 등을 이르는 말이다. 하나님의 계명은 죄로 인해 하나님과 멀어져 사망에 이르게 된 인류가 하나님께 돌아가는 방법이다. 하나님의 계명은 구속의 섭리를 이루며 하나님의 무궁무진한 사랑이 담겨 있다. 인류는 오직 하나님의 계명을 지킴으로 정결함을 입을 수 있으며, [[영혼]]의 감옥과도 같은 이 [[도피성 제도 |지구 도피성]]에서 해방되어 [[천국|영원한 하늘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다. 구원받을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계명을 소중히 여기고 힘써 지킨다.  


==하나님의 계명이란==
==하나님의 계명이란==
계명(誡命, Commandment, Command)이란 문자적 의미로, 지켜야 할 명령을 뜻한다. 하나님의 계명이란 쉽게 말해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에게 지시하신 모든 명령을 가리킨다. 성경은 하나님의 계명을 하나님의 명령, 율법, 규례, 언약, 절기 등으로도 기록하고 있다. 각각 다른 것이 아니라 율법이 곧 계명이고<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6장 |제목=출애굽기 16:28 |저널= |인용문=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어느 때까지 너희가 내 '''계명'''과 내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려느냐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24장 |제목=출애굽기 24:12 |저널= |인용문=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너로 그들을 가르치려고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2장 |제목=에베소서 2:15 |저널= |인용문=원수 된 것 곧 의문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자기 육체로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의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7장 |제목=히브리서 7:16 |저널= |인용문=그는 육체에 상관된 '''계명'''의 '''법'''을 좇지 아니하고 오직 무궁한 생명의 능력을 좇아 된 것이니 }}</ref> 계명이 곧 언약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4장 |제목=출애굽기 34:28 |저널= |인용문=모세가 여호와와 함께 사십일 사십야를 거기 있으면서 떡도 먹지 아니하였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며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를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신명기#4장 |제목=신명기 4:13 |저널= |인용문=여호와께서 그 '''언약'''을 너희에게 반포하시고 너희로 지키라 명하셨으니 곧 '''십계명'''이며 두 돌판에 친히 쓰신 것이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9장 |제목=히브리서 9:18-20 |저널= |인용문=이러므로 첫 '''언약'''도 피 없이 세운 것이 아니니 모세가 '''율법'''대로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려 이르되 이는 하나님이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라 하고 }}</ref> 하나님께서 지키라고 명하신 절기 역시 하나님의 계명이며,<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4장 |제목=출애굽기 34:18, 22, 28 |저널= |인용문=너는 무교절을 지키되 ...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가을에는 수장절을 지키라 ...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를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ref> 하나님의 율법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역대하#31장 |제목=역대하 31:3 |저널= |인용문=또 자기 재산 중에서 얼마를 정하여 여호와의 '''율법'''에 기록된대로 번제 곧 조석 번제와 안식일과 초하루와 '''절기'''의 번제에 쓰게 하고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느헤미야#8장 |제목=느헤미야 8:14 |저널= |인용문='''율법'''책을 본즉 여호와께서 모세로 명하시기를 이스라엘 자손은 칠월 '''절기'''에 초막에 거할지니라 하였고 }}</ref> 예수님이 유월절 만찬석에서 하신 말씀이, 요한복음에는 '새 계명'이라 기록돼 있고 다른 삼 복음에는 '새 언약'이라 기록되어 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2장 |제목=누가복음 22:20 |저널= |인용문=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3장 |제목=요한복음 13:34 |저널= |인용문='''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ref> 결국 같은 의미이기 때문이다.<br>
계명(誡命, Commandment, Command)이란 문자적 의미로, 지켜야 할 명령을 뜻한다. 하나님의 계명이란 쉽게 말해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에게 지시하신 모든 명령을 가리킨다. [[성경]]은 하나님의 계명을 하나님의 명령, 율법, 규례, 언약, 절기 등으로도 기록하고 있다. 각각 다른 것이 아니라 율법이 곧 계명이고<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6장 |제목=출애굽기 16:28 |저널= |인용문=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어느 때까지 너희가 내 '''계명'''과 내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려느냐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24장 |제목=출애굽기 24:12 |저널= |인용문=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너로 그들을 가르치려고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2장 |제목=에베소서 2:15 |저널= |인용문=원수 된 것 곧 의문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자기 육체로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의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7장 |제목=히브리서 7:16 |저널= |인용문=그는 육체에 상관된 '''계명'''의 '''법'''을 좇지 아니하고 오직 무궁한 생명의 능력을 좇아 된 것이니 }}</ref> 계명이 곧 언약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4장 |제목=출애굽기 34:28 |저널= |인용문=모세가 여호와와 함께 사십일 사십야를 거기 있으면서 떡도 먹지 아니하였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며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를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신명기#4장 |제목=신명기 4:13 |저널= |인용문=여호와께서 그 '''언약'''을 너희에게 반포하시고 너희로 지키라 명하셨으니 곧 '''십계명'''이며 두 돌판에 친히 쓰신 것이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9장 |제목=히브리서 9:18-20 |저널= |인용문=이러므로 첫 '''언약'''도 피 없이 세운 것이 아니니 모세가 '''율법'''대로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려 이르되 이는 하나님이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라 하고 }}</ref> 하나님께서 지키라고 명하신 절기 역시 하나님의 계명이며,<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4장 |제목=출애굽기 34:18, 22, 28 |저널= |인용문=너는 무교절을 지키되 ...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가을에는 수장절을 지키라 ...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를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ref> 하나님의 율법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역대하#31장 |제목=역대하 31:3 |저널= |인용문=또 자기 재산 중에서 얼마를 정하여 여호와의 '''율법'''에 기록된대로 번제 곧 조석 번제와 안식일과 초하루와 '''절기'''의 번제에 쓰게 하고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느헤미야#8장 |제목=느헤미야 8:14 |저널= |인용문='''율법'''책을 본즉 여호와께서 모세로 명하시기를 이스라엘 자손은 칠월 '''절기'''에 초막에 거할지니라 하였고 }}</ref> 예수님이 유월절 만찬석에서 하신 말씀이, 요한복음에는 '새 계명'이라 기록돼 있고 다른 삼 복음에는 '새 언약'이라 기록되어 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2장 |제목=누가복음 22:20 |저널= |인용문=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3장 |제목=요한복음 13:34 |저널= |인용문='''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ref> 결국 같은 의미이기 때문이다.<br>
구약시대에는 [[모세]]를 통해 돌비에 새겨 주신 [[십계명]]이 대표적인 하나님의 계명이었다. 구약 [[모세의 율법]]은 신약시대에 [[그리스도의 율법]]으로 변역되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5장 |제목=마태복음 5:17 |저널= |인용문=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7장 |제목=히브리서 7:12 |저널= |인용문=제사 직분이 변역한즉 율법도 반드시 변역하리니 }}</ref> 완전케 된 그리스도의 율법에는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이 [[새 언약]]으로 지키신 [[유월절]], [[안식일]] 같은 [[하나님의 절기 | 절기]] 그리고 [[침례]]와 [[세족예식|세족식]]<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3장 |제목=요한복음 13:14-15 |저널= |인용문=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ref>처럼 친히 본보이신 예식, 또한 직접 주신 교훈의 말씀<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7장 |제목=누가복음 17:4 |저널= |인용문=만일 하루 일곱 번이라도 네게 죄를 얻고 일곱 번 네게 돌아와 내가 회개하노라 하거든 너는 용서하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5장 |제목=마태복음 5:22 |저널= |인용문=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난하주-히브리인의 욕설)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히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ref> 등이 포함된다. 이처럼 예수님이 공생애 동안 성도들을 천국으로 인도하시기 위해 가르치고 본보여 주신 진리를 '복된 소식', '좋은 소식'이라는 뜻으로 '[[복음]](福音)'이라 일컫는데, 이 [[천국 복음]]도 신약시대 하나님을 믿는 성도들이 지켜 행해야 할 '''하나님의 계명'''이다.  
구약시대에는 [[모세]]를 통해 돌비에 새겨 주신 [[십계명]]이 대표적인 하나님의 계명이었다. 구약 [[모세의 율법]]은 신약시대에 [[그리스도의 율법]]으로 변역되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5장 |제목=마태복음 5:17 |저널= |인용문=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7장 |제목=히브리서 7:12 |저널= |인용문=제사 직분이 변역한즉 율법도 반드시 변역하리니 }}</ref> 완전케 된 그리스도의 율법에는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이 [[새 언약]]으로 지키신 [[유월절]], [[안식일]] 같은 [[하나님의 절기 |절기]] 그리고 [[침례 (세례)|침례]]와 [[세족예식|세족식]]<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3장 |제목=요한복음 13:14-15 |저널= |인용문=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ref>처럼 친히 본보이신 예식, 또한 직접 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교훈의 말씀]]<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7장 |제목=누가복음 17:4 |저널= |인용문=만일 하루 일곱 번이라도 네게 죄를 얻고 일곱 번 네게 돌아와 내가 회개하노라 하거든 너는 용서하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5장 |제목=마태복음 5:22 |저널= |인용문=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난하주-히브리인의 욕설)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히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ref> 등이 포함된다. 이처럼 예수님이 공생애 동안 성도들을 천국으로 인도하시기 위해 가르치고 본보여 주신 진리를 '복된 소식', '좋은 소식'이라는 뜻으로 '[[복음]](福音)'이라 일컫는데, 이 [[천국 복음]]도 신약시대 하나님을 믿는 성도들이 지켜 행해야 할 '''하나님의 계명'''이다.  
<small>{{참고|그리스도의 율법|천국 복음|설명=더 자세한 내용은}}</small>
<small>{{참고|그리스도의 율법|천국 복음|설명=더 자세한 내용은}}</small>


==하나님의 계명의 중요성==
==하나님의 계명의 중요성==
===천국으로 인도===
===천국으로 인도===
[[천국]]에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야 한다. [[예수님의 비유]] 중 '부자와 나사로'에 대한 내용이 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6장 |제목=누가복음 16:19-20 |저널= |인용문=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로이 연락하는데 나사로라 이름한 한 거지가 헌데를 앓으며 그 부자의 대문에 누워 ... }}</ref> 나사로는 죽어 천국에 가고, 부자는 [[지옥]]에 갔다. 불꽃 중에 고통받던 부자는 나사로를 자신의 가족에게 대신 보내어 이 고통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해달라고 '아버지 아브라함'([[아버지 하나님]]을 표상)에게 간청했다. 하나님은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6장 |제목=누가복음 16:29 |저널= |인용문=아브라함이 가로되 저희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ref> 하고 말씀하셨다.<br>
[[천국]]에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야 한다. [[예수님의 비유]] 중 '부자와 나사로'에 대한 내용이 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6장 |제목=누가복음 16:19-20 |저널= |인용문=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로이 연락하는데 나사로라 이름한 한 거지가 헌데를 앓으며 그 부자의 대문에 누워 }}</ref> 나사로는 죽어 천국에 가고, 부자는 [[지옥]]에 갔다. 불꽃 중에 고통받던 부자는 나사로를 자신의 가족에게 대신 보내어 이 고통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해달라고 '아버지 [[아브라함]]'([[아버지 하나님]]을 표상)에게 간청했다. 하나님은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6장 |제목=누가복음 16:29 |저널= |인용문=아브라함이 가로되 저희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ref> 하고 말씀하셨다.<br>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하기 위해 부르심 받은 사람이고,<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9장 |제목=출애굽기 19:3 |저널= |인용문=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너는 이같이 야곱 족속에게 이르고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라 }}</ref> 선지자 역시 하나님의 율법 전하는 사명을 감당하는 자들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열왕기하#17장 |제목=열왕기하 17:13 |저널= |인용문=여호와께서 각 선지자와 각 선견자로 이스라엘과 유다를 경계하여 이르시기를 너희는 돌이켜 너희 악한 길에서 떠나 나의 명령과 율례를 지키되 내가 너희 열조에게 명하고 또 나의 종 선지자들로 너희에게 전한 모든 율법대로 행하라 }}</ref> 따라서 그들에게 들을 것은 하나님이 하달하시는 명령과 율법 등 '하나님의 계명'을 의미한다.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에서 하나님은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6장 |제목=누가복음 16:31 |저널= |인용문=가로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ref> 하시며, 하나님의 계명을 강조하셨다. 이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야 지옥을 면하고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처럼 신약시대에도 하나님의 계명을 듣고 지켜야 한다.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하기 위해 부르심 받은 사람이고,<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9장 |제목=출애굽기 19:3 |저널= |인용문=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너는 이같이 야곱 족속에게 이르고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라 }}</ref> 선지자 역시 하나님의 율법 전하는 사명을 감당하는 자들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열왕기하#17장 |제목=열왕기하 17:13 |저널= |인용문=여호와께서 각 선지자와 각 선견자로 이스라엘과 유다를 경계하여 이르시기를 너희는 돌이켜 너희 악한 길에서 떠나 나의 명령과 율례를 지키되 내가 너희 열조에게 명하고 또 나의 종 선지자들로 너희에게 전한 모든 율법대로 행하라 }}</ref> 따라서 그들에게 들을 것은 하나님이 하달하시는 명령과 율법 등 '하나님의 계명'을 의미한다.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에서 하나님은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6장 |제목=누가복음 16:31 |저널= |인용문=가로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ref> 하시며, 하나님의 계명을 강조하셨다. 이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야 지옥을 면하고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처럼 신약시대에도 하나님의 계명을 듣고 지켜야 한다.  
{{인용문5 |내용=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하나님의 계명]'''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 불법을 행하는[하나님의 계명을 어기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7장 마태복음 7:21-23]}}
{{인용문5 |내용=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하나님의 계명]'''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 불법을 행하는[하나님의 계명을 어기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7장 마태복음 7:21-23]}}
===축복의 약속===
===축복의 약속===
하나님은 인생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전능자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창세기#49장 |제목=창세기 49:25 |저널= |인용문=네 아비의 하나님께로 말미암나니 그가 너를 도우실 것이요 전능자로 말미암나니 그가 네게 복을 주실 것이라 위로 하늘의 복과 아래로 원천의 복과 젖먹이는 복과 태의 복이리로다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신명기#30장 |제목=신명기 30:15 |저널= |인용문=보라 내가 오늘날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 앞에 두었나니 }}</ref> 이스라엘 역대 왕들의 행적에는, 하나님의 명령과 법도를 준수할 때 외세의 침략으로부터 보호를 받고 나라를 안정적으로 다스렸던 역사가 잘 나타나 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열왕기상#2장 |제목=열왕기상 2:1-3, 12 |저널= |인용문=다윗이 죽을 날이 임박하매 그 아들 솔로몬에게 명하여 가로되 ...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을 지켜 그 길로 행하여 그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대로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무릇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할지라 ... 솔로몬이 그 아비 다윗의 위에 앉으니 그 나라가 심히 견고하니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열왕기하#18장 |제목=열왕기하 18:5-7 |저널= |인용문=히스기야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였는데 그의 전후 유다 여러 왕 중에 그러한 자가 없었으니 곧 저가 여호와께 연합하여 떠나지 아니하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계명을 지켰더라 여호와께서 저와 함께 하시매 저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였더라 }}</ref> 이처럼 하나님께 축복을 받는 방법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하나님은 인생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전능자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창세기#49장 |제목=창세기 49:25 |저널= |인용문=네 아비의 하나님께로 말미암나니 그가 너를 도우실 것이요 전능자로 말미암나니 그가 네게 복을 주실 것이라 위로 하늘의 복과 아래로 원천의 복과 젖먹이는 복과 태의 복이리로다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신명기#30장 |제목=신명기 30:15 |저널= |인용문=보라 내가 오늘날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 앞에 두었나니 }}</ref> 이스라엘 역대 왕들의 행적에는, 하나님의 명령과 법도를 준수할 때 외세의 침략으로부터 보호를 받고 나라를 안정적으로 다스렸던 역사가 잘 나타나 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열왕기상#2장 |제목=열왕기상 2:1-3, 12 |저널= |인용문=다윗이 죽을 날이 임박하매 그 아들 솔로몬에게 명하여 가로되 ...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을 지켜 그 길로 행하여 그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대로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무릇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할지라 ... 솔로몬이 그 아비 다윗의 위에 앉으니 그 나라가 심히 견고하니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열왕기하#18장 |제목=열왕기하 18:5-7 |저널= |인용문=히스기야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였는데 그의 전후 유다 여러 왕 중에 그러한 자가 없었으니 곧 저가 여호와께 연합하여 떠나지 아니하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계명을 지켰더라 여호와께서 저와 함께 하시매 저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였더라 }}</ref> 이처럼 하나님께 축복을 받는 방법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인용문5 |내용=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하나님의 계명]'''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니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우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신명기#28장 신명기 28:2-4]}}
{{인용문5 |내용=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하나님의 계명]'''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니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우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신명기#28장 신명기 28:2-4]}}
하나님의 계명에는 저마다 지닌 의미가 있고 그에 따른 축복이 약속되어 있다. 6일 창조 후 안식하신 일곱째 날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안식일]]에는, 거룩함을 덧입고 영원한 안식에 나아가는 축복이 담겨 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20장 |제목=출애굽기 20:11 |저널= |인용문=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4장 |제목=히브리서 4:3 |저널= |인용문=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그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저희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었느니라 }}</ref> [[유월절]]에는 재앙이 넘어가고 죄 사함과 영생에 나아가는 축복이 약속되어 있으며,<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2장 |제목=출애굽기 12:13 |저널= |인용문=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6장 |제목=요한복음 6:54 |저널= |인용문=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6장 |제목=마태복음 26:28 |저널= |인용문=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ref> [[오순절]]과 [[초막절]]에는 각각 [[이른 비와 늦은 비]] 성령의 축복이 예비되어 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엘#2장 |제목=요엘 2:23 |저널= |인용문=시온의 자녀들아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리시되 이른 비를 너희에게 적당하게 주시리니 이른 비와 늦은 비가 전과 같을 것이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2장 |제목=사도행전 2:1-4 |저널= |인용문='''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 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7장 |제목=요한복음 7:37-39 |저널= |인용문=명절[초막절] 끝날 곧 큰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ref> 하나님의 계명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킴으로 그 예식의 진리를 깨닫고 그에 약속된 신령적 축복을 받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계명에는 저마다 지닌 의미가 있고 그에 따른 축복이 약속되어 있다. 6일 창조 후 안식하신 일곱째 날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안식일]]에는, 거룩함을 덧입고 영원한 안식에 나아가는 축복이 담겨 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20장 |제목=출애굽기 20:11 |저널= |인용문=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4장 |제목=히브리서 4:3 |저널= |인용문=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그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저희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었느니라 }}</ref> [[유월절]]에는 재앙이 넘어가고 죄 사함과 영생에 나아가는 축복이 약속되어 있으며,<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2장 |제목=출애굽기 12:13 |저널= |인용문=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6장 |제목=요한복음 6:54 |저널= |인용문=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6장 |제목=마태복음 26:28 |저널= |인용문=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ref> [[오순절]]과 [[초막절]]에는 각각 [[이른 비와 늦은 비]] [[성령]]의 축복이 예비되어 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엘#2장 |제목=요엘 2:23 |저널= |인용문=시온의 자녀들아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리시되 이른 비를 너희에게 적당하게 주시리니 이른 비와 늦은 비가 전과 같을 것이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2장 |제목=사도행전 2:1-4 |저널= |인용문='''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 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7장 |제목=요한복음 7:37-39 |저널= |인용문=명절[초막절] 끝날 곧 큰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ref> 하나님의 계명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킴으로 그 예식의 진리를 깨닫고 그에 약속된 신령적 축복을 받게 되는 것이다.  
<small>{{참고|하나님의 절기|l1=하나님의 절기|설명=더 자세한 내용은}}</small>
<small>{{참고|하나님의 절기|l1=하나님의 절기|설명=더 자세한 내용은}}</sm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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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성도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성도들==
[[파일:유월절 최후의 만찬(캡쳐본).png |섬네일 | 300px |예수님이 제자들과 지키신 유월절. 하나님의 계명인 유월절은 세상 끝 날까지 지켜져야 한다.]]
{{그림|최후의 만찬 유월절.jpg |정렬=오른쪽섬네일 | 너비=320px |타이틀=예수님이 제자들과 지키신 유월절. 하나님의 계명인 유월절은 세상 끝 날까지 지켜져야 한다.}}
[[사도 요한]]이 계시로 본, 마지막 때 구원받는 이들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성도들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14장 |제목=요한계시록 14:12 |저널= |인용문=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ref> 하나님을 믿는 사람 중에는 '믿기만 하면 구원받는다'는 생각으로 계명을 등한시하는 이들이 있다. 구원받는 데 있어서 믿음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믿음이 단순히 믿는다는 생각 자체라고 여긴다면 성경에 나타난 믿음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요한 (사도)|사도 요한]]이 계시로 본, 마지막 때 구원받는 이들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성도들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14장 |제목=요한계시록 14:12 |저널= |인용문=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ref> 하나님을 믿는 사람 중에는 '믿기만 하면 구원받는다'는 생각으로 계명을 등한시하는 이들이 있다. 구원받는 데 있어서 믿음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믿음이 단순히 믿는다는 생각 자체라고 여긴다면 성경에 나타난 믿음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믿음의 조상이라 불리는 사람 중 아무런 행위를 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노아]]는 방주를 만들었고, [[아브라함]]은 고향을 떠났으며, [[모세]]는 백성들과 더불어 유월절을 지켰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11장 |제목=히브리서 11:7-8, 28 |저널= |인용문=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 ...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식을 정하였으니 이는 장자를 멸하는 자로 그들을 건드리지 않게 하려 한 것이며 }}</ref> 그러한 행위들은 모두 믿음의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 즉, 믿음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행위가 수반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야고보서#2장 |제목=야고보서 2:17-26 |저널= |인용문=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  영혼 없는 몸이 죽은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ref> 신약시대 성도들 역시 하나님의 계명, 곧 새 언약의 진리를 지키는 행함을 수반해야 한다.  
믿음의 조상이라 불리는 사람 중 아무런 행위를 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노아]]는 방주를 만들었고, [[아브라함]]은 고향을 떠났으며, [[모세]]는 백성들과 더불어 유월절을 지켰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11장 |제목=히브리서 11:7-8, 28 |저널= |인용문=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 ...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식을 정하였으니 이는 장자를 멸하는 자로 그들을 건드리지 않게 하려 한 것이며 }}</ref> 그러한 행위들은 모두 믿음의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 즉, 믿음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행위가 수반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야고보서#2장 |제목=야고보서 2:17-26 |저널= |인용문=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  영혼 없는 몸이 죽은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ref> 신약시대 성도들 역시 하나님의 계명, 곧 새 언약의 진리를 지키는 행함을 수반해야 한다.  
{{인용문5 |내용=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로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섰더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12장 요한계시록 12:17]}}
{{인용문5 |내용=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로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섰더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12장 요한계시록 12:17]}}
용은 사단 마귀를 의미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12장 |제목=요한계시록 12:9 |저널= |인용문=큰 용이 내어 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ref> 마지막 때 마귀가 분노하고 대적하여 싸우는 무리는 하나님의 편에 선, 구원받을 성도들이다. 그 성도들의 특징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라고 성경은 알려준다. 어느 시대에나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계명을 소중히 여기고 힘써 지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스바냐#3장 |제목=스바냐 3:18 |저널= |인용문=내가 대회[절기]로 인하여 근심하는 자를 모으리니 그들은 네게 속한 자라 너의 치욕이 그들에게 무거운 짐이 되었느니라 }}</ref> 다윗은 하나님의 계명을 정금보다 더 사랑한다고 말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시편#119장 |제목=시편 119:127 |저널= |인용문=그러므로 내가 주의 계명을 금 곧 정금보다 더 사랑하나이다 }}</ref> 하나님은 안식일을 당신과 백성 사이의 영원한 표징이라고 말씀하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1장 |제목=출애굽기 31:13 |저널= |인용문=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니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줄 너희로 알게 함이라 }}</ref>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으로 하나님의 백성을 가려내신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일은, 그 계명을 지키라고 분부하신 하나님을 믿는다는 신앙적인 표현이다. 마지막 때 구원받을 성도들 역시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가질 뿐만 아니라 계명을 지키는 것으로 하나님의 편에 서게 된다.  
용은 [[사단 (마귀)|사단 마귀]]를 의미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12장 |제목=요한계시록 12:9 |저널= |인용문=큰 용이 내어 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ref> 마지막 때 마귀가 분노하고 대적하여 싸우는 무리는 하나님의 편에 선, 구원받을 성도들이다. 그 성도들의 특징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라고 성경은 알려준다. 어느 시대에나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계명을 소중히 여기고 힘써 지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스바냐#3장 |제목=스바냐 3:18 |저널= |인용문=내가 대회[절기]로 인하여 근심하는 자를 모으리니 그들은 네게 속한 자라 너의 치욕이 그들에게 무거운 짐이 되었느니라 }}</ref> [[다윗]]은 하나님의 계명을 정금보다 더 사랑한다고 말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시편#119장 |제목=시편 119:127 |저널= |인용문=그러므로 내가 주의 계명을 금 곧 정금보다 더 사랑하나이다 }}</ref> 하나님은 안식일을 당신과 백성 사이의 영원한 표징이라고 말씀하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1장 |제목=출애굽기 31:13 |저널= |인용문=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니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줄 너희로 알게 함이라 }}</ref>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으로 하나님의 백성을 가려내신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일은, 그 계명을 지키라고 분부하신 하나님을 믿는다는 신앙적인 표현이다. 마지막 때 구원받을 성도들 역시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가질 뿐만 아니라 계명을 지키는 것으로 하나님의 편에 서게 된다.
 
<small>{{참고|믿음과 구원|설명=더 자세한 내용은}}</small>


==하나님의 계명을 버린 자들==
==하나님의 계명을 버린 자들==
하나님의 계명을 버린 자들에게 하나님은, '선치 못한 율례와 능히 살게 하지 못할 규례'를 주신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스겔#20장 |제목=에스겔 20:25 |저널= |인용문=또 내가 그들에게 선치 못한 율례와 능히 살게 하지 못할 규례를 주었고 }}</ref> 사람의 계명이 이에 해당한다.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는 취지로 행한다고 해서 무조건 하나님의 계명이 되는 건 아니다. 하나님이 명하신 적 없고 성경에 근거가 없는, 사람의 유전이나 가르침은 '[[사람의 계명]]'이다. 옛적 북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이 금송아지 형상을 하나님이라 칭하고 자기 마음대로 정한 날짜에 행한 제사가<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열왕기상#12장 |제목=열왕기상 12:33 |저널= |인용문=저가 자기 마음대로 정한 달 곧 팔월 십오일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절기로 정하고 벧엘에 쌓은 단에 올라가서 분향하였더라 }}</ref> 바로 사람의 계명이다. 오늘날 [[주일예배 (일요일 예배) | 일요일 예배]], [[크리스마스 (성탄절) | 크리스마스]], [[십자가]] 숭배, [[추수감사절]]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사람의 계명을 지키면 하나님을 아는 지혜와 총명이 사라지고,<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29장 |제목=이사야 29:13-14 |저널= |인용문=주께서 가라사대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나 그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 그러므로 내가 이 백성 중에 기이한 일 곧 기이하고 가장 기이한 일을 다시 행하리니 그들 중의 지혜자의 지혜가 없어지고 명철자의 총명이 가리워지리라 }}</ref> 결과적으로 하나님을 헛되이 경배하게 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15장 |제목=마태복음 15:7-9 |저널= |인용문=외식하는 자들아 이사야가 너희에게 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일렀으되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 }}</ref>
하나님의 계명을 버린 자들에게 하나님은, '선치 못한 율례와 능히 살게 하지 못할 규례'를 주신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스겔#20장 |제목=에스겔 20:25 |저널= |인용문=또 내가 그들에게 선치 못한 율례와 능히 살게 하지 못할 규례를 주었고 }}</ref> 사람의 계명이 이에 해당한다.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는 취지로 행한다고 해서 무조건 하나님의 계명이 되는 건 아니다. 하나님이 명하신 적 없고 성경에 근거가 없는, 사람의 유전이나 가르침은 '[[사람의 계명]]'이다. 옛적 [[북 이스라엘 왕국|북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이 금송아지 형상을 하나님이라 칭하고 자기 마음대로 정한 날짜에 행한 제사가<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열왕기상#12장 |제목=열왕기상 12:33 |저널= |인용문=저가 자기 마음대로 정한 달 곧 팔월 십오일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절기로 정하고 벧엘에 쌓은 단에 올라가서 분향하였더라 }}</ref> 바로 사람의 계명이다. 오늘날 [[주일예배 (일요일 예배) |일요일 예배]], [[크리스마스 (성탄절) |크리스마스]], [[십자가]] 숭배, [[추수감사절]]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사람의 계명을 지키면 하나님을 아는 지혜와 총명이 사라지고,<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29장 |제목=이사야 29:13-14 |저널= |인용문=주께서 가라사대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나 그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 그러므로 내가 이 백성 중에 기이한 일 곧 기이하고 가장 기이한 일을 다시 행하리니 그들 중의 지혜자의 지혜가 없어지고 명철자의 총명이 가리워지리라 }}</ref> 결과적으로 하나님을 헛되이 경배하게 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15장 |제목=마태복음 15:7-9 |저널= |인용문=외식하는 자들아 이사야가 너희에게 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일렀으되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 }}</ref>
{{인용문5 |내용= 가라사대 이사야가 너희 외식하는 자에 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기록하였으되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은 버리고 사람의 유전을 지키느니라 또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유전을 지키려고 하나님의 계명을 잘 저버리는도다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가복음#7장 마가복음 7:6-9]}}
{{인용문5 |내용= 가라사대 이사야가 너희 외식하는 자에 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기록하였으되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은 버리고 사람의 유전을 지키느니라 또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유전을 지키려고 하나님의 계명을 잘 저버리는도다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가복음#7장 마가복음 7:6-9]}}
하나님을 헛되이 경배한다는 말은 구원받지 못한다는 뜻이다. 사람의 계명을 지키며 스스로는 구원받았다고 믿는다 해도, 실상은 구원자이신 하나님이 인정해 주셔야 참 구원에 이를 수 있다. 사람의 계명을 지키면 하나님을 믿는 것은 고사하고 아노라 하는 것도 인정받지 못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1서#2장 |제목=요한일서 2:3-4 |저널= |인용문=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저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 저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 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 }}</ref> 성경에서 죄는 불법, 즉 하나님의 법과 계명을 어기는 것을 말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1서#3장 |제목=요한일서 3:4 |저널= |인용문=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ref> 하나님의 계명을 버리고 불법을 행하는 자들은 나름대로의 믿음을 가졌다 해도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7장 |제목=마태복음 7:21-23 |저널= |인용문=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ref>
하나님을 헛되이 경배한다는 말은 구원받지 못한다는 뜻이다. 사람의 계명을 지키며 스스로는 구원받았다고 믿는다 해도, 실상은 구원자이신 하나님이 인정해 주셔야 참 구원에 이를 수 있다. 사람의 계명을 지키면 하나님을 믿는 것은 고사하고 아노라 하는 것도 인정받지 못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1서#2장 |제목=요한일서 2:3-4 |저널= |인용문=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저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 저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 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 }}</ref> 성경에서 죄는 불법, 즉 하나님의 법과 계명을 어기는 것을 말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1서#3장 |제목=요한일서 3:4 |저널= |인용문=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ref> 하나님의 계명을 버리고 불법을 행하는 자들은 나름대로의 믿음을 가졌다 해도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7장 |제목=마태복음 7:21-23 |저널= |인용문=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ref>
<small>{{참고|사람의 계명|l1=사람의 계명|설명=더 자세한 내용은}}</small>
<small>{{참고|사람의 계명|l1=사람의 계명|설명=더 자세한 내용은}}</small>
==관련 영상==
*총회장 김주철 목사 설교: '''불법을 행하는 자는 천국 갈 수 없다'''
<youtube>pcq9ecYIMcg</youtube>


==같이 보기==
==같이 보기==
45번째 줄: 51번째 줄:
*[[천국]]
*[[천국]]
*[[도피성 제도]]
*[[도피성 제도]]
==관련 영상==
*총회장 김주철 목사 설교: '''불법을 행하는 자는 천국 갈 수 없다'''
<youtube>pcq9ecYIMcg</youtube>


==각주==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