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사살 (벨사자르):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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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e:Belshazzar’s feast, by Rembrandt.jpg|섬네일|렘브란트(Rembrandt, 1606–1669), <벨사살의 연회>]] | [[File:Belshazzar’s feast, by Rembrandt.jpg|섬네일|렘브란트(Rembrandt, 1606–1669), <벨사살의 연회>, 1636]] | ||
'''벨사살'''(벨사자르, 영어: Belshazzar 또는 Balthazar, 히브리어: בֵּלְשַׁאצַּר,<ref>[https://dict.naver.com/hbokodict/hebrew/#/entry/hboko/6e294f7c3b0742a6b95f2fe6ae132add "בֵּלְשַׁאצַּר"], | '''벨사살'''(벨사자르, 영어: Belshazzar 또는 Balthazar, 히브리어: בֵּלְשַׁאצַּר,<ref>[https://dict.naver.com/hbokodict/hebrew/#/entry/hboko/6e294f7c3b0742a6b95f2fe6ae132add "בֵּלְשַׁאצַּר"], 《네이버 고대 히브리어사전》</ref> 재위: B.C. 550-B.C. 539)은 [[바벨론]](신바빌로니아 왕국)의 마지막 왕이다. [[느부갓네살]](네부카드네자르 2세, 히브리어: נְבוּכַדְנֶאצַּר<ref>[https://dict.naver.com/hbokodict/hebrew/#/entry/hboko/84d456d93d764121985250a2efd74d19 "נְבוּכַדְנֶאצַּר"], 《네이버 고대 히브리어사전》</ref>)의 손자이며, 나보니두스(Nabonidus, 재위: B.C. 556-B.C. 539)의 장자다. 19세기 중반까지만 해도 벨사살은 역사적으로 고증되지 않은 미스터리한 인물이었다. 성경 [[다니엘 (성경)|다니엘서]]에만 이름이 있을 뿐, 바벨론에 대한 어떤 역사서나 기록에서도 벨사살이라는 이름을 찾을 수 없었다. 이에 [[성경]]이 허구라는 주장이 있었으나, 1854년과 1879년에 고대 바벨론 유역에서 벨사살의 이름이 기록된 유물이 잇따라 발견되면서 그의 역사적 실존이 증명됐다. | ||
==시대적 배경== | ==시대적 배경== | ||
기원전 586년경 [[남 유다 왕국|남 유다]]를 정복한 느부갓네살은 [[예루살렘]]성을 완전히 파괴하고 수많은 전리품을 약탈해 간 동시에 유다의 왕족과 귀족 등을 포로로 잡아갔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열왕기하#24장 |제목=열왕기하 24-25장 |저널= |인용문= }}</ref> 다니엘도 이때 바벨론으로 잡혀갔다. 이 시기에 바벨론은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다. 느부갓네살은 제국의 인력을 총동원해 바벨론 도성을 재정비했고 그곳 사람들은 낙원과도 같은 도시에서의 삶을 만끽했다.<ref>마노 다카야, "바빌론", 《낙원》, 임희선 역, 들녘, 2000, "이 나보폴라사르 왕의 아들이 네부카드네자르 2세(Nebuchadenezzar Ⅱ: 재위 B.C. 605~B.C. 562)이다. 그는 아버지가 이룩한 제국을 더욱 강한 나라로 확대했다. 성서 속에서 그의 '악명'만이 눈에 띄는 것은 구약성서에 기록된 '예루살렘의 전투'에서 승리하여 방대한 전리품과 함께 많은 유대인 포로를 연행했기 때문이다. ... 네부카드네자르는 이렇게 얻은 부와 권력을 아버지가 못다 이룩한 사업에 투자했다. ... 도시 재건을 위해서 '북에서 남까지, 산간지역에서 해안지대까지 제국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을 동원했다고 비문에 적혀 있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도시는 '우리가 알고 있는 다른 어떠한 도시보다 아름답게 정비된 도시'(헤로도토스에 의하면)라고 절찬받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았다. 사람들은 이 낙원과도 같은 도시에서의 생활을 구가했을 것이다."</ref><br> | 기원전 586년경 [[남 유다 왕국|남 유다]]를 정복한 느부갓네살은 [[예루살렘]]성을 완전히 파괴하고 수많은 전리품을 약탈해 간 동시에 유다의 왕족과 귀족 등을 포로로 잡아갔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열왕기하#24장 |제목=열왕기하 24-25장 |저널= |인용문= }}</ref> 다니엘도 이때 바벨론으로 잡혀갔다. 이 시기에 바벨론은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다. 느부갓네살은 제국의 인력을 총동원해 바벨론 도성을 재정비했고 그곳 사람들은 낙원과도 같은 도시에서의 삶을 만끽했다.<ref>마노 다카야, "바빌론", 《낙원》, 임희선 역, 들녘, 2000, "이 나보폴라사르 왕의 아들이 네부카드네자르 2세(Nebuchadenezzar Ⅱ: 재위 B.C. 605~B.C. 562)이다. 그는 아버지가 이룩한 제국을 더욱 강한 나라로 확대했다. 성서 속에서 그의 '악명'만이 눈에 띄는 것은 구약성서에 기록된 '예루살렘의 전투'에서 승리하여 방대한 전리품과 함께 많은 유대인 포로를 연행했기 때문이다. ... 네부카드네자르는 이렇게 얻은 부와 권력을 아버지가 못다 이룩한 사업에 투자했다. ... 도시 재건을 위해서 '북에서 남까지, 산간지역에서 해안지대까지 제국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을 동원했다고 비문에 적혀 있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도시는 '우리가 알고 있는 다른 어떠한 도시보다 아름답게 정비된 도시'(헤로도토스에 의하면)라고 절찬받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았다. 사람들은 이 낙원과도 같은 도시에서의 생활을 구가했을 것이다."</ref><br> | ||
그러나 느부갓네살 사후 바벨론의 국운은 급속히 기울어, 기원전 539년경 벨사살 때 | 그러나 느부갓네살 사후 바벨론의 국운은 급속히 기울어, 기원전 539년경 벨사살 때 바사(페르시아)의 [[고레스 (키루스 2세)|고레스(키루스 2세)]]에 의해 멸망했다. | ||
== 성경 속 벨사살== | == 성경 속 벨사살== | ||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다니엘#5장 다니엘 5장]에는 벨사살이 바벨론 멸망 전 마지막 밤에 열었던 연회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록돼 있다.<br> |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다니엘#5장 다니엘 5장]에는 벨사살이 바벨론 멸망 전 마지막 밤에 열었던 연회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록돼 있다.<br> | ||
벨사살은 | 벨사살은 1000명의 귀인을 모아 놓고 잔치를 벌였다.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 성전에서 탈취해 온 금, 은 기명으로 술을 마시며 [[우상]]의 신을 찬양했다. 그때 벨사살이 보는 앞에 사람의 손가락이 나타나 벽에 글자를 썼다. 번민에 빠진 벨사살은 술사와 점장이, 박사들을 모두 불러 벽에 쓰인 글자를 읽고 해석하라고 명했지만, 어느 누구도 하지 못했다.<br> | ||
이때 다니엘이 글자를 해석해 주었다. 그는 벨사살이, [[하나님]] 앞에 교만하여 한때 폐위되었던 선왕 느부갓네살의 일을 알면서도 스스로 높아져 하나님 [[성전]]의 기명으로 술잔을 삼고 우상을 찬양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았기에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설명했다.<br> | 이때 다니엘이 글자를 해석해 주었다. 그는 벨사살이, [[하나님]] 앞에 교만하여 한때 폐위되었던 선왕 느부갓네살의 일을 알면서도 스스로 높아져 하나님 [[성전]]의 기명으로 술잔을 삼고 우상을 찬양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았기에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설명했다.<br> | ||
이어 벽에 쓰인 글자를 읽고 해석했는데, 글자는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מְנֵ֖א מְנֵ֥א תְּקֵ֥ל וּפַרְסִֽין׃, Mene Mene Tekel UParsin)'이었다. 메네(Mene)는 '하나님이 이미 왕의 나라의 시대를 세어서 그것을 끝나게 하셨다', 데겔(Tekel)은 '왕이 저울에 달려서 부족함이 보였다', 베레스(Peres)는 '왕의 나라가 나뉘어서 메대와 바사 사람에게 준 바 되었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ref>Mene(수를 세었다), Tekel(무게를 달았다), U(그리고), Parsin(나누어지다, Peres의 수동 분사형)</ref> 다니엘의 설명을 들은 벨사살은 다니엘을 위해 조서를 내려 그를 나라의 셋째 치리자로 삼았다.<br> | 이어 벽에 쓰인 글자를 읽고 해석했는데, 글자는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מְנֵ֖א מְנֵ֥א תְּקֵ֥ל וּפַרְסִֽין׃, Mene Mene Tekel UParsin)'이었다. 메네(Mene)는 '하나님이 이미 왕의 나라의 시대를 세어서 그것을 끝나게 하셨다', 데겔(Tekel)은 '왕이 저울에 달려서 부족함이 보였다', 베레스(Peres)는 '왕의 나라가 나뉘어서 메대와 바사 사람에게 준 바 되었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ref>Mene(수를 세었다), Tekel(무게를 달았다), U(그리고), Parsin(나누어지다, Peres의 수동 분사형)</ref> 다니엘의 설명을 들은 벨사살은 다니엘을 위해 조서를 내려 그를 나라의 셋째 치리자로 삼았다.<b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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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4년 고고학자들이 고대 바벨론 우르(Ur)의 신전 폐허 속에서 [https://www.britishmuseum.org/collection/object/W_K-1692 나보니두스 실린더](Nabonidus Cylinder) 4점을 발견했다. 이 실린더들에는 놀라운 기록이 동일하게 새겨져 있었다. 바벨론의 마지막 왕이라고 알려진 나보니두스가 자신의 장자 벨사살의 이름을 기록해 놓은 것이다. | 1854년 고고학자들이 고대 바벨론 우르(Ur)의 신전 폐허 속에서 [https://www.britishmuseum.org/collection/object/W_K-1692 나보니두스 실린더](Nabonidus Cylinder) 4점을 발견했다. 이 실린더들에는 놀라운 기록이 동일하게 새겨져 있었다. 바벨론의 마지막 왕이라고 알려진 나보니두스가 자신의 장자 벨사살의 이름을 기록해 놓은 것이다. | ||
{{인용문 |바벨론의 왕인 나 곧 나보니두스가 당신께 죄를 짓지 않도록 해주소서, 그리고 '''나의 장남이며 사랑하는 아들인 벨사살''' <small>(그는 다니엘 5장에 느부갓네살의 아들이자 바벨론 왕으로 언급되어 있다. 벨사살은 성경에 기록된 그의 이름이다. 벨-사르-우수르는 그의 본명을 더 잘 표현한 것이다)</small> 마음에 당신에 대한 경외심이 있게 하소서<ref>영어 원문: As for me, Nabonidus, king of Babylon, save me from sinning against your great godhead and grant me as a present a life long of days, and as for '''Belshazzar''' <small>(He is mentioned as son of Nebuchadnezzar and king of Babylonia in Daniel 5. Belshazzar is his name in the Bible; Bel-šar-usur is a better rendering of his real name)</small>, '''the eldest son'''-my offspringinstill reverence for your great godhead in his heart and may he not commit any cultic mistake, may he be sated with a life of plenitude.</ref>|[https://www.livius.org/sources/content/nabonidus-cylinder-from-ur 우르에서 발견된 나보니두스 실린더 비문] 일부}} | {{인용문 |바벨론의 왕인 나 곧 나보니두스가 당신께 죄를 짓지 않도록 해주소서, 그리고 '''나의 장남이며 사랑하는 아들인 벨사살''' <small>(그는 다니엘 5장에 느부갓네살의 아들이자 바벨론 왕으로 언급되어 있다. 벨사살은 성경에 기록된 그의 이름이다. 벨-사르-우수르는 그의 본명을 더 잘 표현한 것이다)</small> 마음에 당신에 대한 경외심이 있게 하소서<ref>영어 원문: As for me, Nabonidus, king of Babylon, save me from sinning against your great godhead and grant me as a present a life long of days, and as for '''Belshazzar''' <small>(He is mentioned as son of Nebuchadnezzar and king of Babylonia in Daniel 5. Belshazzar is his name in the Bible; Bel-šar-usur is a better rendering of his real name)</small>, '''the eldest son'''-my offspringinstill reverence for your great godhead in his heart and may he not commit any cultic mistake, may he be sated with a life of plenitude.</ref>|[https://www.livius.org/sources/content/nabonidus-cylinder-from-ur 우르에서 발견된 나보니두스 실린더 비문] 일부}} | ||
나보니두스 실린더는 바벨론 역사 가운데 찾아볼 수 없었던 벨사살의 이름을 확인하게 된 첫 사료다. 나보니두스가 자신의 | 나보니두스 실린더는 바벨론 역사 가운데 찾아볼 수 없었던 벨사살의 이름을 확인하게 된 첫 사료다. 나보니두스가 자신의 장남 벨사살을 언급한 것을 발견함으로써 벨사살이 성경에만 존재하는 허구의 인물이 아니라 실존했던 인물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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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르에서 발견된 나보니두스 실린더(4점 중 2점)''' | |+'''우르에서 발견된 나보니두스 실린더(4점 중 2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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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 대영박물관 | |런던 대영박물관 | ||
|1854, 우르 | |1854, 우르 | ||
| 벨사살이 나보니두스의 | | 벨사살이 나보니두스의 [[장자]]로 기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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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보니두스 연대기=== | ===나보니두스 연대기=== | ||
나보니두스 실린더를 발견한 지 20여 년이 지난 후 나보니두스와 벨사살의 이름이 기록된 비문이 하나 더 발견됐다. [https://www.britishmuseum.org/collection/object/W_Sp-II-964 나보니두스 연대기](Nabonidus Chronicle)다. 1879년에 대영박물관이 한 유물 상인을 통해 입수한 이 비문에는 나보니두스의 통치 기간의 기록이 담겨 있었다. 나보니두스 치하의 바벨론 멸망과 고레스 치하의 바사 제국의 시작에 대한 역사다.<br> | 나보니두스 실린더를 발견한 지 20여 년이 지난 후 나보니두스와 벨사살의 이름이 기록된 비문이 하나 더 발견됐다. [https://www.britishmuseum.org/collection/object/W_Sp-II-964 나보니두스 연대기](Nabonidus Chronicle)다. 1879년에 대영박물관이 한 유물 상인을 통해 입수한 이 비문에는 나보니두스의 통치 기간의 기록이 담겨 있었다. 나보니두스 치하의 바벨론 멸망과 고레스 치하의 바사 제국의 시작에 대한 역사다.<br> | ||
이 서판에는 나보니두스가 그의 통치 말엽 약 10년 동안 바벨론에 없었다는 역사적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재위 7년부터 16년까지 약 10년 동안 나보니두스는 테마(Tema, 성경의 데마)<ref>[https://dict.naver.com/hbokodict/#/entry/hboko/ebbcaa1fa2fb4aa69a924998ea9bf12e "תֵּימָא"], | 이 서판에는 나보니두스가 그의 통치 말엽 약 10년 동안 바벨론에 없었다는 역사적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재위 7년부터 16년까지 약 10년 동안 나보니두스는 테마(Tema, 성경의 데마)<ref>[https://dict.naver.com/hbokodict/#/entry/hboko/ebbcaa1fa2fb4aa69a924998ea9bf12e "תֵּימָא"], 《네이버 고대 히브리어사전》, "사막, 경작되지 않은 지역: 시리아 사막 변경에 위치한 아라비아 광야의 북부 지역에 위치한 나라 '데마'[이스마엘의 아들 데마에서 유래], 창25:15."</ref> 혹은 [https://www.livius.org/articles/place/tayma-oasis/ 타이마(Tayma)]라는 아라비아사막의 도시에 있었고, 그 기간 동안 장자 '벨사살(Belshar-usur, 벨사르-우수르)'이 군대와 함께 바벨론 궁을 지켰다는 것이다.<ref>[https://www.livius.org/sources/content/mesopotamian-chronicles-content/abc-7-nabonidus-chronicle/ "ABC 7 (Nabonidus Chronicle),"] <i>Livius.org</i>, <q>In addition, we learn that Nabonidus was not in Babylon for ten years. Instead, he seems to have tried to subject Arabia. In year three he conquered the kingdom Edom, which controls the direct road from Babylon to the Gulf of Aqaba. From year seven until year sixteen, Nabonidus stayed in the oasis of Tayma in the Arab desert, from where he could easily go as far south as the oasis Yatrib (modern Medina).</q></ref> 나보니두스가 바벨론에서 멀리 떨어진 테마에 체류하는 동안 후계자 벨사살이 실질적으로 바벨론을 통치했음을 알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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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보니두스 연대기''' | |+'''나보니두스 연대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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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 보기== | ==같이 보기== | ||
*[[다니엘 (성경) | *[[다니엘 (성경)]] | ||
*[[느부갓네살]] | *[[느부갓네살]] | ||
*[[바벨론]] | *[[바벨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