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절기: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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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칠절(오순절)===
===칠칠절(오순절)===
[[파일:Post-017-1.jpg |섬네일 | 270px |오순절을 기다리며 기도에 힘쓴 초대교회 성도들]]   
[[파일:Prayer for the Holy Spirit-성령 간구.jpg |섬네일 | 270px |오순절을 기다리며 기도에 힘쓴 초대교회 성도들]]   
*'''날짜:''' 초실절(부활절)로부터 50일째 되는 날
*'''날짜:''' 초실절(부활절)로부터 50일째 되는 날
*'''유래:'''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넌 지 40일째 되던 날, 모세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따라 시내산에 올랐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9장|제목=출애굽기 19:1-7|저널=|인용문=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올 때부터 제삼월 곧 그 때에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너는 이같이 야곱 족속에게 이르고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라 ... 모세가 와서 백성의 장로들을 불러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그 모든 말씀을 그 앞에 진술하니}}</ref> 사흘 뒤 하나님이 시내산에 강림하셔서 언약을 반포하시고,<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9장|제목=출애굽기 19:16-23:33|저널=|인용문=}}</ref> 모세에게 율법과 계명을 기록한 돌판을 받으러 시내산에 다시 오르라고 하셨다. 모세는 홍해를 건넌 지 50일째 되는 날 시내산에 올라 40일간 머물며 하나님께로부터 [[십계명]] 돌판을 받았다.<ref name=":1">{{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24장|제목=출애굽기 24:12-18|저널=|인용문=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너로 그들을 가르치려고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 ... 모세는 구름 속으로 들어가서 산 위에 올랐으며 사십 일 사십 야를 산에 있으니라}}</ref> 하나님은 모세가 십계명을 받으러 시내산에 올라가던 날을 칠칠절(七七節, Feast of Weeks)로 정해 기념하게 하셨다.
*'''유래:'''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넌 지 40일째 되던 날, 모세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따라 시내산에 올랐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9장|제목=출애굽기 19:1-7|저널=|인용문=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올 때부터 제삼월 곧 그 때에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너는 이같이 야곱 족속에게 이르고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라 ... 모세가 와서 백성의 장로들을 불러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그 모든 말씀을 그 앞에 진술하니}}</ref> 사흘 뒤 하나님이 시내산에 강림하셔서 언약을 반포하시고,<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19장|제목=출애굽기 19:16-23:33|저널=|인용문=}}</ref> 모세에게 율법과 계명을 기록한 돌판을 받으러 시내산에 다시 오르라고 하셨다. 모세는 홍해를 건넌 지 50일째 되는 날 시내산에 올라 40일간 머물며 하나님께로부터 [[십계명]] 돌판을 받았다.<ref name=":1">{{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24장|제목=출애굽기 24:12-18|저널=|인용문=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너로 그들을 가르치려고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 ... 모세는 구름 속으로 들어가서 산 위에 올랐으며 사십 일 사십 야를 산에 있으니라}}</ref> 하나님은 모세가 십계명을 받으러 시내산에 올라가던 날을 칠칠절(七七節, Feast of Weeks)로 정해 기념하게 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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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 성취:''' 모세가 홍해를 건넌 지 50일째 되는 날에 십계명을 받으러 시내산에 올라간 것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지 50일째 되는 날(오순절) 하늘 [[지성소]]에 들어가셔서 [[성령]]을 부어주실 것을 표상한다.<ref>안상홍, 《하나님의 비밀과 생명수의 샘》, 멜기세덱출판사, 2011, 18쪽</ref>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신 예수님의 말씀처럼,<ref name=":02">{{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1장|제목=사도행전 1:3-9|저널=|인용문=해 받으신 후에 또한 저희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사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저희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 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ref> 오순절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세계로 전파되는 기폭제가 되었다. 이후 초대교회는 급성장을 이루었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2장|제목=사도행전 2:14-41|저널=|인용문=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같이 서서 소리를 높여 가로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때가 제삼시니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이는 곧 선지자 요엘로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였느니라 ...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침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ref><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4장|제목=사도행전 4:1-4|저널=|인용문=사도들이 백성에게 말할 때에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이 이르러 백성을 가르침과 예수를 들어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는 도 전함을 싫어하여 저희를 잡으매 날이 이미 저문 고로 이튿날까지 가두었으나 말씀을 들은 사람 중에 믿는 자가 많으니 남자의 수가 약 오천이나 되었더라}}</ref> 그러나 사도들이 세상을 떠난 후 [[교회]]는 세속화되고 부패해 진리를 저버리고 불법을 행하기 시작했다. 이에 하나님은 오순절 성령을 도로 거두어 가셨다. 이는 구약시대, 모세가 십계명을 받아 내려오다가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송아지 [[우상]]을 숭배하는 모습을 보고 십계명 돌판을 던져 깨뜨린 일의 예언 성취였다.<ref name=":6">{{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2장|제목=출애굽기 32:1-19, 27-28|저널=|인용문=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아론에게 이르러 가로되 일어나라 우리를 인도할 신을 우리를 위하여 만들라 ...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그 고리를 받아 부어서 각도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려가라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이 부패하였도다 ... 진에 가까이 이르러 송아지와 그 춤 추는 것을 보고 대노하여 손에서 '''그 판[십계명]'''들을 산 아래로 던져 깨뜨리니라}}</ref><ref>김주철, 《내 양은 내 음성을 듣나니》, 멜기세덱출판사, 2017, 197쪽</ref>
*'''예언 성취:''' 모세가 홍해를 건넌 지 50일째 되는 날에 십계명을 받으러 시내산에 올라간 것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지 50일째 되는 날(오순절) 하늘 [[지성소]]에 들어가셔서 [[성령]]을 부어주실 것을 표상한다.<ref>안상홍, 《하나님의 비밀과 생명수의 샘》, 멜기세덱출판사, 2011, 18쪽</ref>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신 예수님의 말씀처럼,<ref name=":02">{{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1장|제목=사도행전 1:3-9|저널=|인용문=해 받으신 후에 또한 저희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사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저희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 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ref> 오순절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세계로 전파되는 기폭제가 되었다. 이후 초대교회는 급성장을 이루었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2장|제목=사도행전 2:14-41|저널=|인용문=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같이 서서 소리를 높여 가로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때가 제삼시니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이는 곧 선지자 요엘로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였느니라 ...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침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ref><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4장|제목=사도행전 4:1-4|저널=|인용문=사도들이 백성에게 말할 때에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이 이르러 백성을 가르침과 예수를 들어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는 도 전함을 싫어하여 저희를 잡으매 날이 이미 저문 고로 이튿날까지 가두었으나 말씀을 들은 사람 중에 믿는 자가 많으니 남자의 수가 약 오천이나 되었더라}}</ref> 그러나 사도들이 세상을 떠난 후 [[교회]]는 세속화되고 부패해 진리를 저버리고 불법을 행하기 시작했다. 이에 하나님은 오순절 성령을 도로 거두어 가셨다. 이는 구약시대, 모세가 십계명을 받아 내려오다가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송아지 [[우상]]을 숭배하는 모습을 보고 십계명 돌판을 던져 깨뜨린 일의 예언 성취였다.<ref name=":6">{{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2장|제목=출애굽기 32:1-19, 27-28|저널=|인용문=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아론에게 이르러 가로되 일어나라 우리를 인도할 신을 우리를 위하여 만들라 ...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그 고리를 받아 부어서 각도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려가라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이 부패하였도다 ... 진에 가까이 이르러 송아지와 그 춤 추는 것을 보고 대노하여 손에서 '''그 판[십계명]'''들을 산 아래로 던져 깨뜨리니라}}</ref><ref>김주철, 《내 양은 내 음성을 듣나니》, 멜기세덱출판사, 2017, 197쪽</ref>
<small>{{참고|칠칠절|오순절|설명=더 자세한 내용은}}</small>
<small>{{참고|칠칠절|오순절|설명=더 자세한 내용은}}</small>
===나팔절===
===나팔절===
[[파일:Rembrandt_Harmensz._van_Rijn_079.jpg|Moses_Breaking_the_Tablets_of_the_Law|섬네일|270px|십계명 돌판을 깨뜨리는 모세. 렘브란트 作]]
[[파일:Rembrandt_Harmensz._van_Rijn_079.jpg|Moses_Breaking_the_Tablets_of_the_Law|섬네일|270px|십계명 돌판을 깨뜨리는 모세. 렘브란트 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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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막절===
===초막절===
[[파일:Exile-kept-feast2.jpeg |섬네일 | 270px |즐거이 초막절을 지키는 이스라엘 백성들]]  
[[파일:초막절-the_Feast_of_Tabernacles.jpg |섬네일 | 270px |즐거이 초막절을 지키는 이스라엘 백성들]]  
*'''날짜:''' 성력 7월 15-22일
*'''날짜:''' 성력 7월 15-22일
*'''유래:''' 모세는 두 번째 십계명을 받아 내려온 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십계명을 보관할 성막 건축할 일과 성막 지을 재료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4장|제목=출애굽기 34:4-35|저널=|인용문=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를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 모세가 그 증거의 두 판을 자기 손에 들고 시내산에서 내려오니 … 여호와께서 시내산에서 자기에게 이르신 말씀을 다 그들에게 명하고}}</ref><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5장|제목=출애굽기 35:4-19|저널=|인용문=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고하여 가로되 여호와의 명하신 일이 이러하니라 … 너희의 소유 중에서 너희는 여호와께 드릴 것을 취하되 무릇 마음에 원하는 자는 그것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드릴지니 곧 금과 은과 놋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ref> 백성들은 자원하는 마음으로 성막 재료를 봉헌했고, 그달 15일부터 7일간 금, 은, 포목, 목재 등 다양한 재료가 풍성히 모였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5장|제목=출애굽기 35:29-36:7|저널=|인용문=마음에 원하는 이스라엘 자손의 남녀마다 여호와께서 모세의 손을 빙자하여 명하신 모든 것을 만들기 위하여 물품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즐거이 드림이 이러하였더라 … 백성이 아침마다 자원하는 예물을 연하여 가져오는 고로 … 모세가 명을 내리매 그들이 진중에 공포하여 가로되 무론 남녀하고 성소에 드릴 예물을 다시 만들지 말라 하매 백성들이 가져오기를 정지하니 있는 재료가 모든 일을 하기에 넉넉하여 남음이 있었더라}}</ref>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 재료 모은 일을 기념하기 위해 초막절(草幕節, Feast of Tabernacles)을 정하셨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29장|제목=민수기 29:11-38|저널=|인용문=칠월 십오일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칠 일 동안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라}}</ref><ref name=":3">{{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신명기#16장|제목=신명기 16:13-15|저널=|인용문=너희 타작 마당과 포도주 틀의 소출을 수장한 후에 칠 일 동안 초막절을 지킬 것이요 절기를 지킬 때에는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연락하되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물산과 네 손을 댄 모든 일에 복 주실 것을 인하여 너는 온전히 즐거워할지니라}}</ref> 농작물을 거두어 저장하는 시기에 지키는 절기라는 의미로 '수장절(收藏節, Feast of Ingathering)'이라고도 한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23장|제목=출애굽기 23:16|저널=|인용문=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종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ref><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4장|제목=출애굽기 34:22|저널=|인용문=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가을에는 수장절을 지키라}}</ref>
*'''유래:''' 모세는 두 번째 십계명을 받아 내려온 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십계명을 보관할 성막 건축할 일과 성막 지을 재료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4장|제목=출애굽기 34:4-35|저널=|인용문=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를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 모세가 그 증거의 두 판을 자기 손에 들고 시내산에서 내려오니 … 여호와께서 시내산에서 자기에게 이르신 말씀을 다 그들에게 명하고}}</ref><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5장|제목=출애굽기 35:4-19|저널=|인용문=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고하여 가로되 여호와의 명하신 일이 이러하니라 … 너희의 소유 중에서 너희는 여호와께 드릴 것을 취하되 무릇 마음에 원하는 자는 그것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드릴지니 곧 금과 은과 놋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ref> 백성들은 자원하는 마음으로 성막 재료를 봉헌했고, 그달 15일부터 7일간 금, 은, 포목, 목재 등 다양한 재료가 풍성히 모였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5장|제목=출애굽기 35:29-36:7|저널=|인용문=마음에 원하는 이스라엘 자손의 남녀마다 여호와께서 모세의 손을 빙자하여 명하신 모든 것을 만들기 위하여 물품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즐거이 드림이 이러하였더라 … 백성이 아침마다 자원하는 예물을 연하여 가져오는 고로 … 모세가 명을 내리매 그들이 진중에 공포하여 가로되 무론 남녀하고 성소에 드릴 예물을 다시 만들지 말라 하매 백성들이 가져오기를 정지하니 있는 재료가 모든 일을 하기에 넉넉하여 남음이 있었더라}}</ref>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 재료 모은 일을 기념하기 위해 초막절(草幕節, Feast of Tabernacles)을 정하셨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29장|제목=민수기 29:11-38|저널=|인용문=칠월 십오일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칠 일 동안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라}}</ref><ref name=":3">{{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신명기#16장|제목=신명기 16:13-15|저널=|인용문=너희 타작 마당과 포도주 틀의 소출을 수장한 후에 칠 일 동안 초막절을 지킬 것이요 절기를 지킬 때에는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연락하되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물산과 네 손을 댄 모든 일에 복 주실 것을 인하여 너는 온전히 즐거워할지니라}}</ref> 농작물을 거두어 저장하는 시기에 지키는 절기라는 의미로 '수장절(收藏節, Feast of Ingathering)'이라고도 한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23장|제목=출애굽기 23:16|저널=|인용문=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종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ref><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4장|제목=출애굽기 34:22|저널=|인용문=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가을에는 수장절을 지키라}}</r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