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삼위일체: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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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삼위일체(聖三位一體, Trinity)'''란 거룩한 삼위가 한 분이라는 성경적 진리로 [[성부]](聖父), [[성자]](聖子), [[성령]](聖靈) | '''성삼위일체(聖三位一體, Trinity)'''란 거룩한 삼위가 한 분이라는 성경적 진리로 [[성부]](聖父), [[성자]](聖子), [[성령]](聖靈) [[하나님]]이 각기 다른 분이 아니라 한 분이라는 뜻이다. '삼위일체(三位一體)'라고도 한다.<br> | ||
성삼위일체는 신구교를 막론하고 대부분 교회에서 인정하나 해석은 제각각이다. 그러나 신구약 성경은 성부, 성자, 성령을 한 분 아버지 | 성삼위일체는 신구교를 막론하고 대부분 교회에서 인정하나 해석은 제각각이다. 그러나 신구약 성경은 성부, 성자, 성령을 한 분 [[아버지 하나님]]으로 설명한다. | ||
==성삼위일체 개념== | ==성삼위일체 개념== | ||
[[파일:성삼위일체 도식.jpg|섬네일|물의 상태변화로 이해할 수 있는 성삼위일체]] | [[파일:성삼위일체 도식.jpg|섬네일|물의 상태변화로 이해할 수 있는 성삼위일체]] | ||
성경이 가르치는 성삼위일체는 성부 여호와 하나님과 성자 예수 그리스도, 성령 하나님이 같은 한 분이라는 말이다. 셋이 하나라는 성삼위일체의 개념은 물(H<small><sub>2</sub></small>O)의 상태변화 등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액체인 물은 영하의 온도에서 고체인 얼음이 되고 100도 이상에서 기체인 수증기가 된다. 물, 얼음, 수증기는 각각 이름과 모양이 다르지만 구성 원소[수소 원자(H) 2개, 산소 원자(O) 1개]는 동일하다. 또한 1인 3역의 모노드라마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모노드라마에서는 배우 1명이 모든 배역을 혼자 맡는다. 각 역할은 다르지만 그것을 모두 해내는 사람은 1명이다.<br> | 성경이 가르치는 성삼위일체는 성부 [[여호와]] 하나님과 성자 [[예수 그리스도]], 성령 하나님이 같은 한 분이라는 말이다. 셋이 하나라는 성삼위일체의 개념은 물(H<small><sub>2</sub></small>O)의 상태변화 등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액체인 물은 영하의 온도에서 고체인 얼음이 되고 100도 이상에서 기체인 수증기가 된다. 물, 얼음, 수증기는 각각 이름과 모양이 다르지만 구성 원소[수소 원자(H) 2개, 산소 원자(O) 1개]는 동일하다. 또한 1인 3역의 모노드라마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모노드라마에서는 배우 1명이 모든 배역을 혼자 맡는다. 각 역할은 다르지만 그것을 모두 해내는 사람은 1명이다.<br> | ||
[[성경]]에는 아버지 하나님(성부), 하나님의 아들(성자), 하나님의 영(성령)이 등장한다. 그러나 근본은 동일한 한 분 아버지 하나님이다. | |||
==성부 여호와=성자 예수== | ==성부 여호와=성자 예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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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이 누구인지 보여주는 가장 정확한 증거는 성경이다. | 예수님이 누구인지 보여주는 가장 정확한 증거는 성경이다. | ||
{{인용문5 |내용=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예수]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5장 요한복음 5:39]}} | {{인용문5 |내용=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예수]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5장 요한복음 5:39]}} | ||
예수님이 말씀하신 성경은 | 예수님이 말씀하신 성경은 [[신약성경]]이 아닌 [[구약성경]]을 가리킨다. 장차 오실 [[그리스도]]에 대한 구약 선지자들의 예언서를 연구하지 않고는 예수님이 근본 누구인지 알지 못한다. 구약의 예언서를 자세히 살피면, 그 성취를 통해 예수님이 누구인지 알 수 있고 성삼위일체를 이해할 수 있다. | ||
===주의 길을 예비하는 여호와의 사자=== | ===주의 길을 예비하는 여호와의 사자=== | ||
구약성경에는 장차 오실 | 구약성경에는 장차 오실 [[메시아]]에 대한 예언으로, 여호와가 직접 이 세상에 오신다고 했다. | ||
{{인용문5 |내용=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예비할 것이요'''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말라기#3장 말라기 3:1]}} | {{인용문5 |내용=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예비할 것이요'''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말라기#3장 말라기 3:1]}} | ||
여호와 하나님이 이 세상에 오시기 위해 당신의 사자를 먼저 보내 길을 예비하신다는 말씀이다. 선지자 | 여호와 하나님이 이 세상에 오시기 위해 당신의 사자를 먼저 보내 길을 예비하신다는 말씀이다. 선지자 [[이사야]]도 같은 뜻의 예언을 했다. | ||
{{인용문5 |내용= 외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 ... 너는 힘써 소리를 높이라 두려워 말고 소리를 높여 유다의 성읍들에 이르기를 '''너희 하나님'''을 보라 하라 보라 '''주 여호와'''께서 장차 강한 자로 임하실 것이요 친히 그 팔로 다스리실 것이라|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40장 이사야 40:3–10]}} | {{인용문5 |내용= 외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 ... 너는 힘써 소리를 높이라 두려워 말고 소리를 높여 유다의 성읍들에 이르기를 '''너희 하나님'''을 보라 하라 보라 '''주 여호와'''께서 장차 강한 자로 임하실 것이요 친히 그 팔로 다스리실 것이라|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40장 이사야 40:3–10]}} | ||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는 사자는 침례 |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는 사자는 [[침례 요한 (세례 요한)|침례 요한]]으로 예언이 성취되었고, 여호와는 육체를 입은 예수님으로 오셨다. | ||
{{인용문5 |내용= 그때에 ''' | {{인용문5 |내용= 그때에 '''침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가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였으니 저는 선지자 이사야로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하였느니라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3장 마태복음 3:1–3]}} | ||
===거치는 돌과 걸리는 반석=== | ===거치는 돌과 걸리는 반석=== | ||
선지자 이사야는 여호와가 거치는 돌, 걸리는 | 선지자 이사야는 여호와가 [[거치는 돌, 걸리는 반석]]이 되실 것이라 예언했다. | ||
{{인용문5 |내용= 만군의 '''여호와''' 그를 ... 이스라엘의 두 집에는 '''거치는 돌 걸리는 반석'''이 되실 것이며 예루살렘 거민에게는 함정, 올무가 되시리니 많은 사람들이 그로 인하여 거칠 것이며 넘어질 것이며 부러질 것이며 걸릴 것이며 잡힐 것이니라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8장 이사야 8:13–15]}} | {{인용문5 |내용= 만군의 '''여호와''' 그를 ... 이스라엘의 두 집에는 '''거치는 돌 걸리는 반석'''이 되실 것이며 예루살렘 거민에게는 함정, 올무가 되시리니 많은 사람들이 그로 인하여 거칠 것이며 넘어질 것이며 부러질 것이며 걸릴 것이며 잡힐 것이니라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8장 이사야 8:13–15]}} | ||
거치는 돌과 걸리는 반석은 신약의 예수님으로 성취되었다. 예수님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부딪히는 돌과 거치는 반석이 된 것이다. | 거치는 돌과 걸리는 반석은 신약의 예수님으로 성취되었다. 예수님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부딪히는 돌과 거치는 반석이 된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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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판주=== | ===심판주=== | ||
여호와는 장차 불에 옹위된 모습으로 세상에 강림해 | 여호와는 장차 불에 옹위된 모습으로 세상에 강림해 [[최후 심판]]을 내리신다. | ||
{{인용문5 |내용= 보라 '''여호와'''께서 '''불에 옹위되어 강림'''하시리니 그 수레들은 회리바람 같으리로다 그가 혁혁한 위세로 노를 베푸시며 맹렬한 화염으로 견책하실 것이라 여호와께서 불과 칼로 모든 혈육에게 '''심판'''을 베푸신즉 여호와께 살륙 당할 자가 많으리니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66장 이사야 66:15–16]}} | {{인용문5 |내용= 보라 '''여호와'''께서 '''불에 옹위되어 강림'''하시리니 그 수레들은 회리바람 같으리로다 그가 혁혁한 위세로 노를 베푸시며 맹렬한 화염으로 견책하실 것이라 여호와께서 불과 칼로 모든 혈육에게 '''심판'''을 베푸신즉 여호와께 살륙 당할 자가 많으리니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66장 이사야 66:15–16]}} | ||
신약성경에는 최후에 불꽃 중에 나타나서 심판을 내리시는 분이 예수님이라고 기록되었다. | 신약성경에는 최후에 불꽃 중에 나타나서 심판을 내리시는 분이 예수님이라고 기록되었다. | ||
{{인용문5 |내용=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데살로니가후서#1장 데살로니가후서 1:7–9]}} | {{인용문5 |내용=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데살로니가후서#1장 데살로니가후서 1:7–9]}} | ||
그러므로 최후 | 그러므로 최후 [[심판주]]로 오실 여호와 하나님이 곧 예수님이다. | ||
===다윗의 위에 앉으신 여호와=== | ===다윗의 위에 앉으신 여호와=== | ||
영존하시는 아버지, 곧 여호와 하나님은 장차 한 아기로 태어나 | 영존하시는 아버지, 곧 여호와 하나님은 장차 한 아기로 태어나 [[다윗]]의 위(位)에 앉으실 것이라고 예언되었다. | ||
{{인용문5 |내용='''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9장 이사야 9:6–7]}} | {{인용문5 |내용='''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9장 이사야 9:6–7]}} | ||
한 아기, 한 아들로 세상에 태어난 분은 예수님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3장|제목=마태복음 3:17|인용문=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예수]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ref> 또 예수님은 다윗의 위(位)를 받으셨다. | 한 아기, 한 아들로 세상에 태어난 분은 예수님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3장|제목=마태복음 3:17|인용문=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예수]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ref> 또 예수님은 다윗의 위(位)를 받으셨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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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식일의 주인=== | ===안식일의 주인=== | ||
{{인용문5 |내용= 너희는 '''나[여호와]의 안식일'''을 지키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1장 출애굽기 31:12–13]}}{{인용문5 |내용= '''인자[예수]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12장 마태복음 12:8]}} | {{인용문5 |내용= 너희는 '''나[여호와]의 안식일'''을 지키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31장 출애굽기 31:12–13]}}{{인용문5 |내용= '''인자[예수]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12장 마태복음 12:8]}} | ||
[[안식일]]은 여호와 하나님의 날이다. 신약시대 예수님은 당신이 안식일의 주인이라고 하셨다. 성삼위일체에서 성부 여호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이 일체라는 뜻이다. | |||
==성부 여호와=성령== | ==성부 여호와=성령== | ||
===성령은 하나=== | ===성령은 하나=== | ||
성령(聖靈)은 하나님의 영(신)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표현이다.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과 다른 존재가 아니다. 하나님은 근본 영으로서 거룩하신 분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4장 |제목=요한복음 4:24 |저널= |인용문=하나님은 영이시니 }}</ref> 따라서 하나님과 성령이 다르면 성령이 둘이 된다. 그러나 성령은 하나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12장|제목=고린도전서 12:13 |인용문=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 성령(聖靈)은 하나님의 영(신)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표현이다.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과 다른 존재가 아니다. 하나님은 근본 영으로서 거룩하신 분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4장 |제목=요한복음 4:24 |저널= |인용문=하나님은 영이시니 }}</ref> 따라서 하나님과 성령이 다르면 성령이 둘이 된다. 그러나 성령은 하나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12장|제목=고린도전서 12:13 |인용문=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침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ref> | ||
{{인용문5 |내용= 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4장 에베소서 4:4]}} | {{인용문5 |내용= 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4장 에베소서 4:4]}} | ||
그러므로 여호와와 성령은 개체로 구분지을 수 없는, 성삼위일체다. | 그러므로 여호와와 성령은 개체로 구분지을 수 없는, 성삼위일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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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성경=== |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성경=== | ||
{{인용문5 |내용=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디모데후서#3장 디모데후서 3:16]}}{{인용문5 |내용=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베드로후서#1장 베드로후서 1:20–21]}} | {{인용문5 |내용=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디모데후서#3장 디모데후서 3:16]}}{{인용문5 |내용=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베드로후서#1장 베드로후서 1:20–21]}} | ||
사도 | 사도 [[바울]]은 성경이 하나님(여호와)의 감동으로 적혔다고 했다. 그런데 사도 [[베드로]]는 구약의 선지자들이 성령에 감동되어 성경을 기록했다고 했다. 이는 성부 여호와가 성령이기 때문이다. | ||
==성자 예수=성령== | ==성자 예수=성령== | ||
성부 여호와와 성자 예수님이 한 분이고 성부 여호와와 성령이 한 분이듯, 성자 예수님과 성령도 한 분이라는 성삼위일체가 성립된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잉태된 분이다. 성령이 | 성부 여호와와 성자 예수님이 한 분이고 성부 여호와와 성령이 한 분이듯, 성자 예수님과 성령도 한 분이라는 성삼위일체가 성립된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잉태된 분이다. 성령이 [[마리아 (예수님의 모친)|마리아]]의 몸을 통해 육체로 태어나신 것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1장|제목=마태복음 1:18|인용문=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ref> | ||
===한 분 중보자=== | ===한 분 중보자=== | ||
중보(中保)란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돕는 일 또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성경에서는 죄로 인해 멀어진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돕는 일 또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을 뜻한다. 신약시대에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 한 분만이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디모데전서#2장 |제목=디모데전서 2:15 |저널= |인용문=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ref> | 중보(中保)란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돕는 일 또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성경에서는 죄로 인해 멀어진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돕는 일 또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을 뜻한다. 신약시대에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 한 분만이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디모데전서#2장 |제목=디모데전서 2:15 |저널= |인용문=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ref> | ||
{{인용문5 |내용='''그[예수]'''는 '''새 언약의 중보'''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9장 히브리서 9:15]}} | {{인용문5 |내용='''그[예수]'''는 '''새 언약의 중보'''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9장 히브리서 9:15]}} | ||
구약시대 | 구약시대 [[제사장]]들과 달리 예수님은 항상 살아 있는 영원한 제사장으로서 성도를 위해 간구하신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7장 |제목=히브리서 7:24–25 |저널= |인용문=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 그 제사 직분도 갈리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53장 |제목=이사야 53:12 |저널= |인용문=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지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하시니라 }}</ref> 이는 유일한 중보자, 예수님만이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이다.<br> | ||
[[로마서]]에서는 오직 성령이 성도를 위해 기도한다고 한 동시에 예수님이 성도를 위해 기도하신다고 했다. | |||
{{인용문5 |내용=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8장 로마서 8:26–27, 34]}} | {{인용문5 |내용=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8장 로마서 8:26–27, 34]}} | ||
예수님만 행할 수 있는 중보사역을 성령이 하신다. 성령이 곧 유일한 중보자 예수님이기 때문이다. | 예수님만 행할 수 있는 중보사역을 성령이 하신다. 성령이 곧 유일한 중보자 예수님이기 때문이다. | ||
===보혜사=== | ===보혜사=== | ||
예수님은 인류의 죄를 대신할 속죄 제물로서 희생하셨다. 사도 | 예수님은 인류의 죄를 대신할 속죄 제물로서 희생하셨다. [[사도 요한]]은 인류를 위해 희생하신 예수님을, 하나님 앞에서 성도의 죄를 변호하는 '대언자'라고 표현했다. | ||
{{인용문5 |내용=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παρακλητος, 파라클레토스)'''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일서#2장 요한일서 2:1–2]}} | {{인용문5 |내용=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παρακλητος, 파라클레토스)'''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일서#2장 요한일서 2:1–2]}} | ||
'대언자'의 헬라어 원어는 '파라클레토스(παρακλητος)'로 누군가의 곁에 서서 변호하도록 부름을 입은 사람을 의미한다. 한글개역성경 | '대언자'의 헬라어 원어는 '파라클레토스(παρακλητος)'로 누군가의 곁에 서서 변호하도록 부름을 입은 사람을 의미한다. 한글개역성경 [[요한1서]] 2장 1절 난하주에는 '[[보혜사]]'로 해석되었다. 근본 죄인들인 인류의 보혜사[파라클레토스]는 온 세상의 죄를 위해 친히 화목 제물이 되신 예수님뿐이다. 그런데 예수님을 우리의 대언자[파라클레토스]라고 했던 요한은 우리의 보혜사[파라클레토스]가 성령이라 하신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요한복음]]에 기록했다. | ||
{{인용문5 |내용= '''보혜사(παρακλητος, 파라클레토스)'''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4장 요한복음 14:26]}} | {{인용문5 |내용= '''보혜사(παρακλητος, 파라클레토스)'''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4장 요한복음 14:26]}} | ||
유일한 대언자 곧 보혜사 예수님이 바로 성령이다. | 유일한 대언자 곧 보혜사 예수님이 바로 성령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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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문5 |내용=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 그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4장 요한복음 14:16–20]}} | {{인용문5 |내용=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 그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4장 요한복음 14:16–20]}} | ||
또 다른 보혜사는 성령을 뜻한다. 성령은 영원토록 성도와 함께하며 성도 속에 거하신다.<br> | 또 다른 보혜사는 성령을 뜻한다. 성령은 영원토록 성도와 함께하며 성도 속에 거하신다.<br> | ||
마태복음 28장과 요한복음 6장에서는 세상 끝 날까지 성도와 항상 함께하고, 성도 안에 거하시는 분이 예수님이라고 나온다. | [[마태복음]] 28장과 요한복음 6장에서는 세상 끝 날까지 성도와 항상 함께하고, 성도 안에 거하시는 분이 예수님이라고 나온다. | ||
* "볼지어다 <ins>내[예수]</ins>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ins>항상 함께 있으리라</ins> 하시니라"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8장 마태복음 28장 20절] | * "볼지어다 <ins>내[예수]</ins>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ins>항상 함께 있으리라</ins> 하시니라"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8장 마태복음 28장 20절] | ||
* "<ins>내[예수]]</ins>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ins>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ins>"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6장 요한복음 6장 56절] | * "<ins>내[예수]]</ins>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ins>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ins>"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6장 요한복음 6장 56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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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양과 성령=== | ===어린양과 성령=== | ||
사도 요한은 후에 있을 하늘 | 사도 요한은 후에 있을 [[천국 혼인 잔치|하늘 혼인 잔치]]를 계시로 보았다. | ||
{{인용문5 |내용=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19장 요한계시록 19:7]}} | {{인용문5 |내용=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19장 요한계시록 19:7]}} | ||
어린양은 예수님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장 |제목=요한복음 1:29 |저널= |인용문=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ref> 이는 어린양이신 예수님이 세상에 다시 오셨을 때 일어날 일이다. 그때 등장하는 어린양(예수)과 | 어린양은 예수님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장 |제목=요한복음 1:29 |저널= |인용문=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ref> 이는 어린양이신 예수님이 세상에 다시 오셨을 때 일어날 일이다. 그때 등장하는 [[어린양의 아내 (신부)|어린양(예수)과 아내]]를 [[요한계시록]] 마지막 장에서는 [[성령과 신부]]로 표현했다. | ||
{{인용문5 |내용=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22장 요한계시록 22:17]}} | {{인용문5 |내용=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 |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22장 요한계시록 22:17]}} | ||
이 예언에서는 이 세상에 다시 오시는 예수님이 곧 성령이다. 예수님과 성령은 근본 같은 분인 것이다. | 이 예언에서는 이 세상에 다시 오시는 예수님이 곧 성령이다. 예수님과 성령은 근본 같은 분인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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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이해, 성삼위일체== |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이해, 성삼위일체== | ||
신구약을 통틀어 성경은 성부, 성자, 성령이 일체라는 사실을 일관성 있게 증명한다. 성부, 성자, 성령은 각각 이름은 다르나 근본은 동일한 하나님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8장 |제목=마태복음 28:19 |저널= |인용문=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신구약을 통틀어 성경은 성부, 성자, 성령이 일체라는 사실을 일관성 있게 증명한다. 성부, 성자, 성령은 각각 이름은 다르나 근본은 동일한 하나님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8장 |제목=마태복음 28:19 |저널= |인용문=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ref> 사도 바울이나 요한처럼 성삼위일체를 이해한 사람은, 사람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말씀으로 세상을 지으신 여호와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알았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9장 |제목=로마서 9:5 |저널= |인용문=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장 |제목=요한복음 1:1–14 |저널= |인용문=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ref> 성령 하나님 또한 [[새 언약]]의 보혈로 인류의 죄를 대속하신 예수 그리스도 바로 그분이며, [[창조주]]이신 여호와 하나님이다.<br> | ||
==관련 영상== | |||
* 세 분이 한 분? 성삼위일체의 비밀을 풀다 (Church of God TUBE) | |||
<youtube width="400" height="250">6_xQUOPxwew&list=PLv7Bcx4v1z567hYjuPOuFlbYOLFGIZ66m&index=21</youtube> | |||
*설교: 성삼위일체 | |||
<youtube width="400" height="250">BMuZ0bJDIBo</youtube> | |||
==같이 보기== | ==같이 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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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령]] | * [[성령]] | ||
* [[성부 성자 성령 성삼위일체 해설]] | * [[성부 성자 성령 성삼위일체 해설]] | ||
* [[ | * [[니케아 공의회]] | ||
==외부 링크== | ==외부 링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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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 | ==각주== | ||
<references /> | <references /> | ||
{{패밀리 사이트}} | |||
[[분류:아버지 하나님]] | [[분류:아버지 하나님]] | ||
[[분류:성경 상식]] | [[분류:성경 상식]] | ||
[[분류:성경 용어]] | [[분류:성경 용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