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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굵은 글씨'''[[File:Sankt Jakob-1093226.jpg|Sankt_Jakob-1093226|대체글=|섬네일|독일의 한 천주교회 제단에 있는 십자가]] | '''굵은 글씨'''[[File:Sankt Jakob-1093226.jpg|Sankt_Jakob-1093226|대체글=|섬네일|독일의 한 천주교회 제단에 있는 십자가]] | ||
'''십자가(十字架, cross)'''는 대다수 기독교회에서 교회의 상징으로 사용하고 있는 형상이다. 그러나 [[십자가 고난|그리스도의 수난]] 이후 처음 생겨난 신앙 상징물이 아니라 고대부터 이방 종교에서 숭배되어 욌다. 십자 모양의 틀은 고대 근동 지역에서 사형수를 못 박아 형을 집행하던 사형틀로도 사용되었다.<br> | '''십자가(十字架, cross)'''는 대다수 기독교회에서 교회의 상징으로 사용하고 있는 형상이다. 그러나 [[십자가 고난|그리스도의 수난]] 이후 처음 생겨난 신앙 상징물이 아니라 고대부터 이방 종교에서 숭배되어 욌다. 십자 모양의 틀은 고대 근동 지역에서 사형수를 못 박아 형을 집행하던 사형틀로도 사용되었다.<br> | ||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기원후 30년경, [[무교절]]이자 [[안식일]] 전날이었던 성력 1월 15일에 예루살렘 성 밖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에 못 박혀 운명했다.<ref>{{인용 |url= |제목=예수, 사랑의 율법 |웹사이트= |저널= |출판사=시공사 |날짜=2007.7.30. |연도= |저자=제라르 베시에르 |쪽=14 |시리즈= |isbn=978-89-7259-525-0 |인용문=30년 4월 7일. 예루살렘 성 밖, 성문 근처에서 세 개의 십자가에 세 사내가 못박혔다. |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기원후 30년경, [[무교절]]이자 [[안식일]] 전날이었던 성력 1월 15일에 예루살렘 성 밖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에 못 박혀 운명했다.<ref>{{인용 |url= |제목=예수, 사랑의 율법 |웹사이트= |저널= |출판사=시공사 |날짜=2007.7.30. |연도= |저자=제라르 베시에르 |쪽=14 |시리즈= |isbn=978-89-7259-525-0 |인용문=30년 4월 7일. 예루살렘 성 밖, 성문 근처에서 세 개의 십자가에 세 사내가 못박혔다. ... 가운데에 못박힌 사내는 갈릴리 지방 나자렛 출신의 예수였다. }}</ref> 초대교회 기독교인들에게 십자가는 예수 그리스도뿐 아니라 수많은 교인들을 죽게 한 사형틀이기 때문에 이를 신앙의 상징으로 사용할 가능성은 전혀 없었다. 성경에도, 기독교 역사에도 초대교회가 십자가를 신앙의 상징으로 사용한 기록은 없다. 이방 종교의 상징이며 사형틀로 사용되었던 십자가는 교회가 세속화되고 진리가 변질되면서 4세기에 교회 안에 세워지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진다.<ref>{{인용 |url=https://www.britannica.com/topic/cross-religious-symbol |제목= Cross |인용문=Before the time of the emperor Constantine in the 4th century, Christians were extremely reticent about portraying the cross because too open a display of it might expose them to ridicule or danger. After Constantine converted to Christianity, he abolished crucifixion as a death penalty and promoted, as symbols of the Christian faith, both the cross and the chi-rho monogram of the name of Christ. }}</ref>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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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형 도구=== | ===처형 도구=== | ||
십자가형은 사형수를 십자가에 못 박거나 결박하여 처형하던 형벌로, 주로 극악한 범죄자나 반역자, 노예 등을 처벌하는 데 사용되었다.<ref>{{인용 |url= |제목= 십자가형|웹사이트= |저널=CLP 성경사전 |출판사=기독교문사 |날짜= |연도= |저자= |쪽=800 |시리즈= |isbn= |인용문=십자가형(十字架刑, crucifixion) 사형수를 십자가 혹은 나무에 못 박거나 결박함으로써 처형하던 형벌. 이 처형 방식은 대중들로부터 모욕을 주고 서서히 육체적인 고통을 가하는 잔인한 방식이다. 십자가형은 본래 페니키아와 페르시아에서 시행하던 것으로, 로마에 유입되면서 노예들과 외국인들에게만 사용되었다. }}</ref><ref>{{웹 인용 |url=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394472&cid=50762&categoryId=51387 |제목=십자가 |웹사이트=라이프 성경사전 |저널= |출판사= |날짜= |연도= |저자= |쪽= |시리즈= |isbn= |인용문=십자가형은 로마에 도입되어 극악한 범죄자나 로마 황제의 권위에 도전한 반역자에게만 가해졌다. }}</ref> 십자가형은 가장 잔인하고 수치스러운 형벌 중 하나였는데, 그 기원은 고대 바벨론(바빌로니아)과 앗수르(아시리아)로 추정하고 있다. 십자가형은 기원전 6세기에 페르시아에서 체계적으로 사용되었고, 이후 그리스, 로마에 전해졌다.<ref>{{웹 인용 |url=https://pubmed.ncbi.nlm.nih.gov/14750495/ |제목=The history and pathology of crucifixion |인용문=In antiquity crucifixion was considered one of the most brutal and shameful modes of death. Probably originating with the Assyrians and Babylonians, it was used systematically by the Persians in the 6th century BC. Alexander the Great brought it from there to the eastern Mediterranean countries in the 4th century BC, and the Phoenicians introduced it to Rome in the 3rd century BC. | 십자가형은 사형수를 십자가에 못 박거나 결박하여 처형하던 형벌로, 주로 극악한 범죄자나 반역자, 노예 등을 처벌하는 데 사용되었다.<ref>{{인용 |url= |제목= 십자가형|웹사이트= |저널=CLP 성경사전 |출판사=기독교문사 |날짜= |연도= |저자= |쪽=800 |시리즈= |isbn= |인용문=십자가형(十字架刑, crucifixion) 사형수를 십자가 혹은 나무에 못 박거나 결박함으로써 처형하던 형벌. 이 처형 방식은 대중들로부터 모욕을 주고 서서히 육체적인 고통을 가하는 잔인한 방식이다. 십자가형은 본래 페니키아와 페르시아에서 시행하던 것으로, 로마에 유입되면서 노예들과 외국인들에게만 사용되었다. }}</ref><ref>{{웹 인용 |url=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394472&cid=50762&categoryId=51387 |제목=십자가 |웹사이트=라이프 성경사전 |저널= |출판사= |날짜= |연도= |저자= |쪽= |시리즈= |isbn= |인용문=십자가형은 로마에 도입되어 극악한 범죄자나 로마 황제의 권위에 도전한 반역자에게만 가해졌다. }}</ref> 십자가형은 가장 잔인하고 수치스러운 형벌 중 하나였는데, 그 기원은 고대 바벨론(바빌로니아)과 앗수르(아시리아)로 추정하고 있다. 십자가형은 기원전 6세기에 페르시아에서 체계적으로 사용되었고, 이후 그리스, 로마에 전해졌다.<ref>{{웹 인용 |url=https://pubmed.ncbi.nlm.nih.gov/14750495/ |제목=The history and pathology of crucifixion |인용문=In antiquity crucifixion was considered one of the most brutal and shameful modes of death. Probably originating with the Assyrians and Babylonians, it was used systematically by the Persians in the 6th century BC. Alexander the Great brought it from there to the eastern Mediterranean countries in the 4th century BC, and the Phoenicians introduced it to Rome in the 3rd century BC. ... The Romans perfected crucifion for 500 years until it was abolished by Constantine I in the 4th century AD. }}</ref> | ||
십자가형을 집행하는 방식은 다양한데 일반적으로 형을 선고받은 죄수는 채찍질을 당한 후에 십자가 틀에 손목과 발이 못 박힌 채 땅에 수직으로 세워져 고통을 당하게 된다. 학자들에 따르면 십자가형은 육체적으로 극심하고 치명적인 고통을 유발시킨다고 한다. 십자가에 못 박혀 수직으로 매달리면 근육에 충격이 가해져 횡경막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혈액 순환 장애와 장기 부전, 질식과 쇼크 등이 유발돼 사망에 이르게 된다고 한다.<ref>{{웹 인용 |url= https://www.britannica.com/topic/crucifixion-capital-punishment |제목= crucifixion |웹사이트=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저널= |출판사= |날짜= |연도= |저자= |쪽= |시리즈= |isbn= |인용문= There were various methods of performing the execution. Usually, the condemned man, after being whipped, or "scourged," dragged the crossbeam of his cross to the place of punishment, where the upright shaft was already fixed in the ground. Stripped of his clothing either then or earlier at his scourging, he was bound fast with outstretched arms to the crossbeam or nailed firmly to it through the wrists. The crossbeam was then raised high against the upright shaft and made fast to it about 9 to 12 feet (approximately 3 metres) from the ground. Next, the feet were tightly bound or nailed to the upright shaft. A ledge inserted about halfway up the upright shaft gave some support to the body; evidence for a similar ledge for the feet is rare and late. Over the criminal's head was placed a notice stating his name and his crime. Death ultimately occurred through a combination of constrained blood circulation, organ failure, and asphyxiation as the body strained under its own weight. It could be hastened by shattering the legs (crurifragium) with an iron club, which prevented them from supporting the body's weight and made inhalation more difficult, accelerating both asphyxiation and shock. }}</ref><ref>{{인용 |url= |제목= The Medical Evidence|웹사이트= |저널=The case for Chrsist |출판사=Zondervan |날짜= |연도= |저자= |쪽=255-256 |시리즈= |isbn=0-310-22655-4 |인용문=Once a person is hanging in the vertical position | 십자가형을 집행하는 방식은 다양한데 일반적으로 형을 선고받은 죄수는 채찍질을 당한 후에 십자가 틀에 손목과 발이 못 박힌 채 땅에 수직으로 세워져 고통을 당하게 된다. 학자들에 따르면 십자가형은 육체적으로 극심하고 치명적인 고통을 유발시킨다고 한다. 십자가에 못 박혀 수직으로 매달리면 근육에 충격이 가해져 횡경막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혈액 순환 장애와 장기 부전, 질식과 쇼크 등이 유발돼 사망에 이르게 된다고 한다.<ref>{{웹 인용 |url= https://www.britannica.com/topic/crucifixion-capital-punishment |제목= crucifixion |웹사이트=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저널= |출판사= |날짜= |연도= |저자= |쪽= |시리즈= |isbn= |인용문= There were various methods of performing the execution. Usually, the condemned man, after being whipped, or "scourged," dragged the crossbeam of his cross to the place of punishment, where the upright shaft was already fixed in the ground. Stripped of his clothing either then or earlier at his scourging, he was bound fast with outstretched arms to the crossbeam or nailed firmly to it through the wrists. The crossbeam was then raised high against the upright shaft and made fast to it about 9 to 12 feet (approximately 3 metres) from the ground. Next, the feet were tightly bound or nailed to the upright shaft. A ledge inserted about halfway up the upright shaft gave some support to the body; evidence for a similar ledge for the feet is rare and late. Over the criminal's head was placed a notice stating his name and his crime. Death ultimately occurred through a combination of constrained blood circulation, organ failure, and asphyxiation as the body strained under its own weight. It could be hastened by shattering the legs (crurifragium) with an iron club, which prevented them from supporting the body's weight and made inhalation more difficult, accelerating both asphyxiation and shock. }}</ref><ref>{{인용 |url= |제목= The Medical Evidence|웹사이트= |저널=The case for Chrsist |출판사=Zondervan |날짜= |연도= |저자= |쪽=255-256 |시리즈= |isbn=0-310-22655-4 |인용문=Once a person is hanging in the vertical position ... crucifixion is essentially an agonizingly slow death by asphyxiation. The reason is that the stresses on the muscles and diaphragm put the chest into the inhaled position; basically, in order to exhale, the individual must push up on his feet so the tension on the muscles would be eased for a moment. In doing so, the nail would tear through the foot, eventually locking up against the tarsal bones. ... After managing to exhale, the person would then be able to relax down and take another breath in. Again he'd have to push himself up to exhale, scraping his bloodied back against the coarse wood of the cross. This would go on and on until complete exhaustion would take over, and the person wouldn't be able to push up and breathe anymore.}}</ref>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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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 ===역사=== | ||
기독교가 십자가를 기독교의 상징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로마 제국의 콘스탄티누스 1세(재위 A.D. 306-337) 때다.<ref name="십자가">《Baker's 신학사전》, 도서출판 엠마오, 491쪽, ISBN 89-469-3227-9</ref> 이는 예수님 이후 콘스탄틴 시대까지 거의 300년 동안 교회가 십자가를 세운 적이 없다는 방증이다. | 기독교가 십자가를 기독교의 상징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로마 제국의 콘스탄티누스 1세(재위 A.D. 306-337) 때다.<ref name="십자가">《Baker's 신학사전》, 도서출판 엠마오, 491쪽, ISBN 89-469-3227-9</ref> 이는 예수님 이후 콘스탄틴 시대까지 거의 300년 동안 교회가 십자가를 세운 적이 없다는 방증이다. | ||
사료(史料)에 따르면, 초대교회 기독교인들에게 십자가는 말만 들어도 몸서리치는 것이었기 때문에 미화시킬 위험성은 전혀 없었다고 한다.<ref name="십자가" /> 초대교회가 로마 제국으로부터 박해를 당하는 동안 기독교인들을 처형하는 형구 중 하나가 바로 십자가였기 때문이다. 사도 베드로도 십자가에 거꾸로 매달려 순교한 것으로 전해진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21장|제목=요한복음 21:18-19|인용문=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 사료(史料)에 따르면, 초대교회 기독교인들에게 십자가는 말만 들어도 몸서리치는 것이었기 때문에 미화시킬 위험성은 전혀 없었다고 한다.<ref name="십자가" /> 초대교회가 로마 제국으로부터 박해를 당하는 동안 기독교인들을 처형하는 형구 중 하나가 바로 십자가였기 때문이다. 사도 베드로도 십자가에 거꾸로 매달려 순교한 것으로 전해진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21장|제목=요한복음 21:18-19|인용문=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 늙어서는 네 팔을 벌리리니 ... 이 말씀을 하심은 베드로가 어떠한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 가리키심이러라}}</ref><ref>[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799448&cid=43082&categoryId=43082 베드로가 십자가에 거꾸로 못박히다], 피터 퍼타도, 《죽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세계 역사 1001 Days》, 마로니에북스</ref> 학자들에 따르면 십자가 형벌이 폐지된 것도 콘스탄틴 시대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 ||
{{인용문 |그밖에 콘스탄틴의 업적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br>(1) 고래의 풍속을 개혁하였다. 즉 십자가의 형벌을 폐지하고 |《교회사》, 세종문화사, 95쪽 }} | {{인용문 |그밖에 콘스탄틴의 업적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br>(1) 고래의 풍속을 개혁하였다. 즉 십자가의 형벌을 폐지하고 |《교회사》, 세종문화사, 95쪽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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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문 |7. 교황주의자들의 형상물(形像物)은 전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 {{인용문 |7. 교황주의자들의 형상물(形像物)은 전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 ||
...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받을 저주를 대신하여 십자가상에서 죽으시고(갈 3:13), 자기의 육체를 희생하여 우리의 죄를 속(贖)하시고(히 10:10), 자기의 보혈로 우리를 깨끗이 씻어주시며(계 1:5), 요컨대 우리를 성부 하나님과 화목케 하셨다는 것을(롬 5:10), 충분히 또는 진실하게 배웠다고 하면, 대체 무슨 목적으로 나무와 돌과 금, 은으로 그렇게 많은 십자가상(像)을 교회 도처에다 세웠겠는가? 이 한 가지 교리만으로도 나무와 돌로 만든 천 개의 십자가상에서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을 것이다.}} | |||
{{인용문 |9. 형상물의 사용은 마침내는 우상 숭배에 빠지게 한다 | {{인용문 |9. 형상물의 사용은 마침내는 우상 숭배에 빠지게 한다 | ||
... 인간은 하나님을 가시적인 형상으로 만들자마자 즉시 하나님의 권능이 그 형상에 부착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인간은 어리석어서, 하나님을 형상화하고 나서는 여기에 하나님을 결부시키고 마침내는 그것을 예배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단순히 우상만을 예배하든지, 하나님을 우상으로 예배하든지, 거기에는 조금도 차이가 없다.|《기독교강요(상)》, 장 칼뱅 저, 김종흡 외 3인 역, 생명의말씀사, 2002, 181~186쪽 }} | |||
장 칼뱅뿐 아니라 츠빙글리(Huldrych Zwingli), 존 녹스(John Knox) 등 많은 종교개혁자들은 십자가를 비롯한 모든 성화, 성상들이 우상 숭배로 이끌기 때문에 예배당 안에 장식물 설치를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십자가 숭배를 거부했다.<ref name="십자가 지침" /> 오늘날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또한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우상의 한 형태인 십자가를 배격하고 이를 세우지 않는다.<ref>{{인용|url=https://woman.donga.com/3/all/12/2412166/1 |제목=하나님의 교회 총회장 김주철 목사 인터뷰 |저널=여성동아 |출판사= |쪽= |날짜=2021년 2월}}</ref> | 장 칼뱅뿐 아니라 츠빙글리(Huldrych Zwingli), 존 녹스(John Knox) 등 많은 종교개혁자들은 십자가를 비롯한 모든 성화, 성상들이 우상 숭배로 이끌기 때문에 예배당 안에 장식물 설치를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십자가 숭배를 거부했다.<ref name="십자가 지침" /> 오늘날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또한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우상의 한 형태인 십자가를 배격하고 이를 세우지 않는다.<ref>{{인용|url=https://woman.donga.com/3/all/12/2412166/1 |제목=하나님의 교회 총회장 김주철 목사 인터뷰 |저널=여성동아 |출판사= |쪽= |날짜=2021년 2월}}</ref>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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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문5 |내용=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20장 출애굽기 20:4-5]}} | {{인용문5 |내용=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출애굽기#20장 출애굽기 20:4-5]}} | ||
성경은 금, 은, 나무, 돌 등으로 만든 우상을 의지하거나 숭배하는 일을 금지한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레위기#26장|제목=레위기 26:1|인용문=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지니 목상이나 주상을 세우지 말며 너희 땅에 조각한 석상을 세우고 그에게 경배하지 말라}}</ref> 나무 등으로 만들어진 십자가도 성경이 지목하는 우상에 해당한다. 성경은 이러한 물질로 만든 우상이 화를 주거나 복을 줄 수 있는 아무런 능력이 없음을 가르치며,<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예레미야#10장|제목=예레미야 10:1-5|인용문=열방의 규례는 헛된 것이라 그 위하는 것은 삼림에서 벤 나무요 공장의 손이 도끼로 만든 것이라 | 성경은 금, 은, 나무, 돌 등으로 만든 우상을 의지하거나 숭배하는 일을 금지한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레위기#26장|제목=레위기 26:1|인용문=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지니 목상이나 주상을 세우지 말며 너희 땅에 조각한 석상을 세우고 그에게 경배하지 말라}}</ref> 나무 등으로 만들어진 십자가도 성경이 지목하는 우상에 해당한다. 성경은 이러한 물질로 만든 우상이 화를 주거나 복을 줄 수 있는 아무런 능력이 없음을 가르치며,<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예레미야#10장|제목=예레미야 10:1-5|인용문=열방의 규례는 헛된 것이라 그 위하는 것은 삼림에서 벤 나무요 공장의 손이 도끼로 만든 것이라 ... 그것이 화를 주거나 복을 주지 못하나니 너희는 두려워 말라 하셨느니라}}</ref> 우상을 만들고 숭배하는 자가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경고한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신명기#27장|제목=신명기 27:15|인용문=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ref> | ||
===십자가 숭배에 대한 예언=== | ===십자가 숭배에 대한 예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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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은 인류의 구원이 십자가 형상이 아닌, 예수님의 희생의 보혈로 이뤄졌음을 알려준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1장|제목=에베소서 1:7|인용문=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ref><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베드로전서#1장|제목=베드로전서 1:18-19|인용문=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ref> 예수님께서 당신의 보혈로 세우신 새 언약의 핵심이 유월절이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자랑할 것이 없다고 한 사도 바울도 새 언약의 유월절로 그리스도의 희생을 기념하고 전파했다. 예수님의 십자가 희생을 자랑하고 전하는 것은 십자가 형상이 아니라 새 언약의 유월절을 지키고 전하는 데 있다. | 성경은 인류의 구원이 십자가 형상이 아닌, 예수님의 희생의 보혈로 이뤄졌음을 알려준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1장|제목=에베소서 1:7|인용문=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ref><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베드로전서#1장|제목=베드로전서 1:18-19|인용문=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ref> 예수님께서 당신의 보혈로 세우신 새 언약의 핵심이 유월절이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자랑할 것이 없다고 한 사도 바울도 새 언약의 유월절로 그리스도의 희생을 기념하고 전파했다. 예수님의 십자가 희생을 자랑하고 전하는 것은 십자가 형상이 아니라 새 언약의 유월절을 지키고 전하는 데 있다. | ||
{{인용문5 |내용=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유월절)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 {{인용문5 |내용=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유월절)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11장 고린도전서 11:23-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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