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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 포로기 이후 고향으로 돌아온 유대인들은 모세 율법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 이에 따라 유대 사회에서 율법 연구와 율법 필사, 율법 교육 등을 맡은 서기관의 영향력이 점차 증가했다.<ref>"서기관", 《베스트 성경사전》, 성서원, 2000, 318쪽, "포로기 이후(B.C. 586-400년) 서기관이 종교적 의미를 가진 율법학자로서의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ref><br>
[[바벨론]] 포로기 이후 고향으로 돌아온 유대인들은 모세 율법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 이에 따라 유대 사회에서 율법 연구와 율법 필사, 율법 교육 등을 맡은 서기관의 영향력이 점차 증가했다.<ref>"서기관", 《베스트 성경사전》, 성서원, 2000, 318쪽, "포로기 이후(B.C. 586-400년) 서기관이 종교적 의미를 가진 율법학자로서의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ref><br>
바벨론 포로기 직후의 대표적인 서기관은 [[에스라]]이다.<ref name="스 7:6-25">{{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스라#7장 |제목=에스라 7:6–25 |저널= |인용문=이 에스라가 바벨론에서 올라왔으니 저는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바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사로서 그 하나님 여호와의 도우심을 입으므로 왕에게 구하는 것은 다 받는 자더니 ... 에스라가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었더라 여호와의 계명의 말씀과 이스라엘에게 주신 율례의 학사인 학사 겸 제사장 에스라에게 아닥사스다왕이 내린 조서 초본은 아래와 같으니라 ... 에스라여 너는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네 하나님의 율법을 아는 자로 유사와 재판관을 삼아 강 서편 모든 백성을 재판하게 하고 그 알지 못하는 자는 너희가 가르치라}}</ref> 한글개역 성경은 에스라를 학사 겸 제사장이라고 하는 동시에 제사장 겸 서기관이라고 했는데, '학사'나 '서기관'은 모두 '쏘페르'에 대한 번역이다(느 8:4).<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느헤미야#12장 |제목=느헤미야 12:26 |저널= |인용문=이상 모든 사람은 요사닥의 손자 예수아의 아들 요야김과 방백 느헤미야와 제사장 겸 서기관[쏘페르] 에스라 때에 있었느니라 }}</ref> 에스라는 백성에게 율법을 가르쳤으며,<ref name="스 7:6-25" /> [[에스라|에스라서]]를 비롯해 [[느헤미야 (성경)|느헤미야서]], [[역대상]]·[[역대하|하]]권의 기록자로도 추정된다.<ref>"에스라",《CLP 성경사전》, 기독교문사 , 2013, 956쪽, "유대의 전승에 의하면 에스라는 에스라서와 역대상·하의 저자이다. 많은 현대 학자들은 느헤미야서까지도 그의 저작이라고 주장한다. </ref> 이는 제사장 에스라가 학사와 서기관의 역할을 겸했다는 성경의 기록을 뒷받침한다.<br>
바벨론 포로기 직후의 대표적인 서기관은 [[에스라]]이다.<ref name="스 7:6-25">{{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스라#7장 |제목=에스라 7:6–25 |저널= |인용문=이 에스라가 바벨론에서 올라왔으니 저는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바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사로서 그 하나님 여호와의 도우심을 입으므로 왕에게 구하는 것은 다 받는 자더니 ... 에스라가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었더라 여호와의 계명의 말씀과 이스라엘에게 주신 율례의 학사인 학사 겸 제사장 에스라에게 아닥사스다왕이 내린 조서 초본은 아래와 같으니라 ... 에스라여 너는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네 하나님의 율법을 아는 자로 유사와 재판관을 삼아 강 서편 모든 백성을 재판하게 하고 그 알지 못하는 자는 너희가 가르치라}}</ref> 한글개역 성경은 에스라를 학사 겸 제사장이라고 하는 동시에 제사장 겸 서기관이라고 했는데, '학사'나 '서기관'은 모두 '쏘페르'에 대한 번역이다(느 8:4).<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느헤미야#12장 |제목=느헤미야 12:26 |저널= |인용문=이상 모든 사람은 요사닥의 손자 예수아의 아들 요야김과 방백 느헤미야와 제사장 겸 서기관[쏘페르] 에스라 때에 있었느니라 }}</ref> 에스라는 백성에게 율법을 가르쳤으며,<ref name="스 7:6-25" /> [[에스라|에스라서]]를 비롯해 [[느헤미야 (성경)|느헤미야서]], [[역대상]]·[[역대하|하]]권의 기록자로도 추정된다.<ref>"에스라",《CLP 성경사전》, 기독교문사 , 2013, 956쪽, "유대의 전승에 의하면 에스라는 에스라서와 역대상·하의 저자이다. 많은 현대 학자들은 느헤미야서까지도 그의 저작이라고 주장한다. </ref> 이는 제사장 에스라가 학사와 서기관의 역할을 겸했다는 성경의 기록을 뒷받침한다.<br>
신구약 중간기에 이르러 [[회당]]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율법의 계승과 교육을 담당한 유대교 학자들이 많이 등장했다. 헬라제국의 지배와 여러 압박 속에서 율법을 수호하며 생활에 적용시키려 노력한 서기관들은 '율법에 정통한 종교생활의 지도자’로 백성들의 존경을 받았다.
신구약 중간기에 이르러 [[회당]]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율법의 계승과 교육을 담당한 유대교 학자들이 많이 등장했다. 헬라제국의 지배와 여러 압박 속에서 율법을 수호하며 생활에 적용시키려 노력한 서기관들은 '율법에 정통한 종교생활의 지도자'로 백성들의 존경을 받았다.


=== 신약시대 ===
=== 신약시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