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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년 예루살렘 멸망===
===70년 예루살렘 멸망===
[[File:Roberts Siege and Destruction of Jerusalem.jpg|섬네일|로마 군대에 포위돼 무너지는 예루살렘.<br>데이비드 로버트(David Roberts)]]
[[File:Roberts Siege and Destruction of Jerusalem.jpg|섬네일|로마 군대에 포위돼 무너지는 예루살렘.<br>데이비드 로버트(David Roberts)]]
바벨론의 포로로 잡혀 있던 유다 민족은 바사(페르시아) 왕 [[고레스 (키루스 2세)|고레스(키루스 2세)]]가 기원전 539년경 바벨론을 정복한 이후 본국에 귀환했다.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하나님의 언약을 지키지 않은 결과 이방인의 침략을 받고 나라를 잃었다는 생각에 모세 율법을 철저히 지키기로 결심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느헤미야#10장 |제목=느헤미야 10:29–31|인용문=다 그 형제 귀인들을 좇아 저주로 맹세하기를 우리가 하나님의 종 모세로 주신 하나님의 율법을 좇아 우리 주 여호와의 모든 계명과 규례와 율례를 지켜 우리 딸은 이 땅 백성에게 주지 아니하고 우리 아들을 위하여 저희 딸을 데려오지 아니하며 혹시 이 땅 백성이 안식일에 물화나 식물을 가져다가 팔려 할지라도 우리가 안식일이나 성일에는 사지 않겠고 제 칠 년마다 땅을 쉬게 하고 모든 빚을 탕감하리라}}</ref> 하지만 세월이 흐름에 따라 점점 형식적인 율법주의에 빠졌다. 지나친 율법주의는 자신들을 구원하러 세상에 나타난 [[메시아]] 즉 [[예수 그리스도]]를 깨닫지 못하게 하는 요인 중 하나가 되었다.<ref>{{웹 인용|제목=[문명의 고향을 찾아서] 이스라엘 예루살렘|url=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1997/06/25/1997062570185.html|저널=조선일보|출판사=|날짜=1997. 6. 25|인용문=이스라엘인들의 율법주의는 자연히 다른 부류 사람들을 멸시했고 자신들이 '성서'의 유일한 해석자라고 믿었으며 의는 엄격한 율법을 실행하는 데 있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한마디로 권위주의·형식주의에 빠지게 되었다. 이는 다른 민족과 더불어 사는데 걸림돌이 되었고, 신앙적인 측면에서도 공격을 받았다.예수 등장이 바로 그것이었다. '나는 도덕주의자로서 아무 잘못이 없다. 그래서 구원받을 필요가 없다'고 굳게 믿고 있는 율법주의자들에게는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행복하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마태복음 5:3 이하)는 예수의 '산상수훈' 메시지는 청천벽력일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예수를 반역을 꾀했다는 죄목으로 고발하여 십자가에 못박히게 하였다.}}</ref>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며 예수님의 피를 흘리게 한 죄를 "우리와 우리 자손들에게 돌려달라”고 외쳤다.<ref>{{웹 인용 |url=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7장 |제목=마태복음 27:23–25|저널= |인용문= 빌라도가 가로되 어찜이뇨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저희가 더욱 소리 질러 가로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하는지라 빌라도가 아무 효험도 없이 도리어 민란이 나려는 것을 보고 물을 가져다가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가로되 이 사람[예수]의 피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 백성이 다 대답하여 가로되 그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릴지어다}}</ref> 그들이 자청한 대로 기원후 70년 혹독한 죗값을 치렀다.<br>
바벨론의 포로로 잡혀 있던 유다 민족은 바사(페르시아) 왕 [[고레스 (키루스 2세)|고레스(키루스 2세)]]가 기원전 539년경 바벨론을 정복한 이후 본국에 귀환했다.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하나님의 언약을 지키지 않은 결과 이방인의 침략을 받고 나라를 잃었다는 생각에 모세 율법을 철저히 지키기로 결심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느헤미야#10장 |제목=느헤미야 10:29–31|인용문=다 그 형제 귀인들을 좇아 저주로 맹세하기를 우리가 하나님의 종 모세로 주신 하나님의 율법을 좇아 우리 주 여호와의 모든 계명과 규례와 율례를 지켜 우리 딸은 이 땅 백성에게 주지 아니하고 우리 아들을 위하여 저희 딸을 데려오지 아니하며 혹시 이 땅 백성이 안식일에 물화나 식물을 가져다가 팔려 할지라도 우리가 안식일이나 성일에는 사지 않겠고 제 칠 년마다 땅을 쉬게 하고 모든 빚을 탕감하리라}}</ref> 하지만 세월이 흐름에 따라 점점 형식적인 율법주의에 빠졌다. 지나친 율법주의는 자신들을 구원하러 세상에 나타난 [[메시아]] 즉 [[예수 그리스도]]를 깨닫지 못하게 하는 요인 중 하나가 되었다.<ref>{{웹 인용|제목=[문명의 고향을 찾아서] 이스라엘 예루살렘|url=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1997/06/25/1997062570185.html|저널=조선일보|출판사=|날짜=1997. 6. 25|인용문=이스라엘인들의 율법주의는 자연히 다른 부류 사람들을 멸시했고 자신들이 '성서'의 유일한 해석자라고 믿었으며 의는 엄격한 율법을 실행하는 데 있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한마디로 권위주의·형식주의에 빠지게 되었다. 이는 다른 민족과 더불어 사는데 걸림돌이 되었고, 신앙적인 측면에서도 공격을 받았다.예수 등장이 바로 그것이었다. '나는 도덕주의자로서 아무 잘못이 없다. 그래서 구원받을 필요가 없다'고 굳게 믿고 있는 율법주의자들에게는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행복하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마태복음 5:3 이하)는 예수의 '산상수훈' 메시지는 청천벽력일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예수를 반역을 꾀했다는 죄목으로 고발하여 십자가에 못박히게 하였다.}}</ref>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며 예수님의 피를 흘리게 한 죄를 "우리와 우리 자손들에게 돌려달라"고 외쳤다.<ref>{{웹 인용 |url=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7장 |제목=마태복음 27:23–25|저널= |인용문= 빌라도가 가로되 어찜이뇨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저희가 더욱 소리 질러 가로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하는지라 빌라도가 아무 효험도 없이 도리어 민란이 나려는 것을 보고 물을 가져다가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가로되 이 사람[예수]의 피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 백성이 다 대답하여 가로되 그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릴지어다}}</ref> 그들이 자청한 대로 기원후 70년 혹독한 죗값을 치렀다.<br>
이스라엘을 지배하던 로마제국은 유대인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67년, 이스라엘에 [https://www.britannica.com/biography/Vespasian 베스파시아누스] 장군을 보냈다. 68년 황제 네로의 자살 이후 황제로 추대된 베스파시아누스가 로마로 돌아갔다. 유대 전쟁 작전권은 베스파시아누스의 아들 [https://www.britannica.com/biography/Titus 티투스]가 이어받았다. 그는 70년 봄 작전 수위를 높여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그해 여름 예루살렘 성벽을 넘어 성전을 공격했다. 성전과 도시는 폐허로 변했으며 성안의 유대인들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로마 군대의 칼에 죽었다. [https://www.britannica.com/biography/Flavius-Josephus 요세푸스]의 기록에 따르면 이때 유대인 110만 명이 죽고 9만 7000명이 노예로 잡혀갔다. 반면 당시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은 예루살렘이 로마 군대에 에워싸여 멸망하기 전에 동 요르단에 있던 펠라성으로 피난했다고 한다.<ref>{{인용 |url= |제목=유대전쟁사 2|웹사이트= |저널= |출판사=나남 |날짜= |연도=2008 |저자=플라비우스 요세푸스 저 |저자링크= |저자2=박정수,박찬웅 역 |저자링크2= |쪽=|시리즈= |언어= |번역제목= |isbn=978-89-300-8314-0 |인용문=}}</ref>
이스라엘을 지배하던 로마제국은 유대인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67년, 이스라엘에 [https://www.britannica.com/biography/Vespasian 베스파시아누스] 장군을 보냈다. 68년 황제 네로의 자살 이후 황제로 추대된 베스파시아누스가 로마로 돌아갔다. 유대 전쟁 작전권은 베스파시아누스의 아들 [https://www.britannica.com/biography/Titus 티투스]가 이어받았다. 그는 70년 봄 작전 수위를 높여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그해 여름 예루살렘 성벽을 넘어 성전을 공격했다. 성전과 도시는 폐허로 변했으며 성안의 유대인들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로마 군대의 칼에 죽었다. [https://www.britannica.com/biography/Flavius-Josephus 요세푸스]의 기록에 따르면 이때 유대인 110만 명이 죽고 9만 7000명이 노예로 잡혀갔다. 반면 당시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은 예루살렘이 로마 군대에 에워싸여 멸망하기 전에 동 요르단에 있던 펠라성으로 피난했다고 한다.<ref>{{인용 |url= |제목=유대전쟁사 2|웹사이트= |저널= |출판사=나남 |날짜= |연도=2008 |저자=플라비우스 요세푸스 저 |저자링크= |저자2=박정수,박찬웅 역 |저자링크2= |쪽=|시리즈= |언어= |번역제목= |isbn=978-89-300-8314-0 |인용문=}}</r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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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e:John Martin - The Great Day of His Wrath - Google Art Project.jpg|John_Martin_-_The_Great_Day_of_His_Wrath_-_Google_Art_Project|섬네일|존 마틴(John Martin), 〈신의 분노의 날〉, 1851-1853]]
[[File:John Martin - The Great Day of His Wrath - Google Art Project.jpg|John_Martin_-_The_Great_Day_of_His_Wrath_-_Google_Art_Project|섬네일|존 마틴(John Martin), 〈신의 분노의 날〉, 1851-1853]]
심판주는 세상 끝에 불에 옹위된 두려운 모습으로 나타나 악인을 심판하신다.
심판주는 세상 끝에 불에 옹위된 두려운 모습으로 나타나 악인을 심판하신다.
* "보라 여호와께서 '''불에 옹위'''되어 강림하시리니 그 수레들은 회리바람 같으리로다 그가 혁혁한 위세로 노를 베푸시며 맹렬한 화염으로 견책하실 것이라 여호와께서 '''불과 칼로 모든 혈육에게 심판'''을 베푸신즉 여호와께 살륙당할 자가 많으리니”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66장 이사야 66장 15–16절])
* "보라 여호와께서 '''불에 옹위'''되어 강림하시리니 그 수레들은 회리바람 같으리로다 그가 혁혁한 위세로 노를 베푸시며 맹렬한 화염으로 견책하실 것이라 여호와께서 '''불과 칼로 모든 혈육에게 심판'''을 베푸신즉 여호와께 살륙당할 자가 많으리니"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66장 이사야 66장 15–16절])
* "환난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데살로니가후서#1장 데살로니가후서 1장 7–9절])
* "환난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데살로니가후서#1장 데살로니가후서 1장 7–9절])
또한 신구약 성경은 최후에는 세상이 심판주의 불로 심판받는다고 예언한다.
또한 신구약 성경은 최후에는 세상이 심판주의 불로 심판받는다고 예언한다.
* "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도다 가깝고도 심히 빠르도다 여호와의 날의 소리로다 용사가 거기서 심히 애곡하는도다 그날은 분노의 날이요 환난과 고통의 날이요 황무와 패괴의 날이요 캄캄하고 어두운 날이요 구름과 흑암의 날이요 나팔을 불어 경고하며 견고한 성읍을 치며 높은 망대를 치는 날이로다 ... 이 온 땅이 여호와의 질투의 '''불'''에 삼키우리니 이는 여호와가 이 땅 모든 거민을 멸절하되 놀랍게 '''멸절'''할 것임이니라”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스바냐#1장 스바냐 1장 14–18절])
* "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도다 가깝고도 심히 빠르도다 여호와의 날의 소리로다 용사가 거기서 심히 애곡하는도다 그날은 분노의 날이요 환난과 고통의 날이요 황무와 패괴의 날이요 캄캄하고 어두운 날이요 구름과 흑암의 날이요 나팔을 불어 경고하며 견고한 성읍을 치며 높은 망대를 치는 날이로다 ... 이 온 땅이 여호와의 질투의 '''불'''에 삼키우리니 이는 여호와가 이 땅 모든 거민을 멸절하되 놀랍게 '''멸절'''할 것임이니라"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스바냐#1장 스바냐 1장 14–18절])
* "이로 말미암아 그때 세상은 물의 넘침으로 멸망하였으되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간수하신 바 되어 경건치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베드로후서#3장 베드로후서 3장 6–10절])
* "이로 말미암아 그때 세상은 물의 넘침으로 멸망하였으되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간수하신 바 되어 경건치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베드로후서#3장 베드로후서 3장 6–10절])


===시기===
===시기===
[[File:Brooklyn Museum - The Exhortation to the Apostles (Recommandation aux apôtres) - James Tissot.jpg|섬네일|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깨어 있으라고 교훈하셨다.<br>
[[File:Brooklyn Museum - The Exhortation to the Apostles (Recommandation aux apôtres) - James Tissot.jpg|섬네일|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깨어 있으라고 교훈하셨다.<br>
제임스 티소(James Tissot)]]
제임스 티소(James Tissot)]]
최후 심판의 시기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이후 구속 사업을 마치는 날이며 그 구체적인 날짜는 사람이 알 수 없다. 성경에는 도적같이 홀연히 임한다고 예언되었다. 그래서 예수님과 사도들은 생각지 않은 날 주 곧 심판주가 오므로 "깨어 있으라”고 교훈했다. 항상 하나님의 계명을 준행하고 경건하게 살아가라는 의미다.
최후 심판의 시기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이후 구속 사업을 마치는 날이며 그 구체적인 날짜는 사람이 알 수 없다. 성경에는 도적같이 홀연히 임한다고 예언되었다. 그래서 예수님과 사도들은 생각지 않은 날 주 곧 심판주가 오므로 "깨어 있으라"고 교훈했다. 항상 하나님의 계명을 준행하고 경건하게 살아가라는 의미다.
*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너희도 아는 바니 만일 집 주인이 도적이 어느 경점에 올 줄을 알았더면 깨어 있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4장 마태복음 24장 42–44절])
*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너희도 아는 바니 만일 집 주인이 도적이 어느 경점에 올 줄을 알았더면 깨어 있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4장 마태복음 24장 42–44절])
*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5장 마태복음 25장 13절])
*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5장 마태복음 25장 13절])
* "'''그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주의하라 깨어 있으라 그때가 언제인지 알지 못함이니라''' ...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집 주인이 언제 올는지 혹 저물 때엘는지, 밤중엘는지, 닭 울 때엘는지, 새벽엘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라 그가 홀연히 와서 너희의 자는 것을 보지 않도록 하라 '''깨어 있으라''' 내가 너희에게 하는 이 말이 모든 사람에게 하는 말이니라 하시니라”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가복음#13장 마가복음 13장 32–37절])
* "'''그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주의하라 깨어 있으라 그때가 언제인지 알지 못함이니라''' ...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집 주인이 언제 올는지 혹 저물 때엘는지, 밤중엘는지, 닭 울 때엘는지, 새벽엘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라 그가 홀연히 와서 너희의 자는 것을 보지 않도록 하라 '''깨어 있으라''' 내가 너희에게 하는 이 말이 모든 사람에게 하는 말이니라 하시니라"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가복음#13장 마가복음 13장 32–37절])
*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 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 이날은 온 지구상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리라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 하시니라”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1장 누가복음 21장 34–36절])
*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 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 이날은 온 지구상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리라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 하시니라"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1장 누가복음 21장 34–36절])
* "형제들아 때와 시기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주의 날이 밤에 도적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앎이라 저희가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때에 잉태된 여자에게 해산 고통이 이름과 같이 멸망이 홀연히 저희에게 이르리니 결단코 피하지 못하리라 ...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근신할지라'''([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데살로니가전서#5장 데살로니가전서 5장 1–6절])
* "형제들아 때와 시기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주의 날이 밤에 도적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앎이라 저희가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때에 잉태된 여자에게 해산 고통이 이름과 같이 멸망이 홀연히 저희에게 이르리니 결단코 피하지 못하리라 ...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근신할지라'''"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데살로니가전서#5장 데살로니가전서 5장 1–6절])


==사후 심판==
==사후 심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