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일: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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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3. 역사 기록''' | *'''근거3. 역사 기록''' | ||
기원전 63년 로마 장군 [https://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866357 폼페이우스]가 예루살렘을 정복한 일에 대해 기록한 두 가지 역사서를 비교해 보면 성경의 안식일이 토요일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br> | 기원전 63년 로마 장군 [https://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866357 폼페이우스]가 예루살렘을 정복한 일에 대해 기록한 두 가지 역사서를 비교해 보면 성경의 안식일이 토요일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br> | ||
1세기 유대인 역사가 [https://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823953 요세푸스]는 폼페이우스가 유대인들이 일곱째 날 안식일에 일하지 않는 점을 이용하여 예루살렘을 정복했다고 기록했다. 군대를 이끌고 예루살렘 성전을 포위한 폼페이우스는 유대인들이 일곱째 날 안식일에는 공격을 하지 않고 방어만 한다는 것을 눈치챘다. 로마군은 안식일마다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은 채 성전을 둘러싼 참호와 골짜기를 메우는 공사를 진행하고 공성기를 운반했다. 결국 예루살렘 성전은 3개월 만에 함락됐다.<ref>플라비우스 요세푸스, 《유대고대사》제14권 4장, | 1세기 유대인 역사가 [https://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823953 요세푸스]는 폼페이우스가 유대인들이 일곱째 날 안식일에 일하지 않는 점을 이용하여 예루살렘을 정복했다고 기록했다. 군대를 이끌고 예루살렘 성전을 포위한 폼페이우스는 유대인들이 일곱째 날 안식일에는 공격을 하지 않고 방어만 한다는 것을 눈치챘다. 로마군은 안식일마다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은 채 성전을 둘러싼 참호와 골짜기를 메우는 공사를 진행하고 공성기를 운반했다. 결국 예루살렘 성전은 3개월 만에 함락됐다.<ref>플라비우스 요세푸스, 《유대고대사》제14권 4장, <q>And had it not been our practice, from the days of our forefathers, '''to rest on the seventh day''', this bank could never have been perfected, by reason of the opposition the Jews would have made; for though our law gives us leave then to defend ourselves against those that begin to fight with us and assault us, yet does it not permit us to meddle with our enemies while they do any thing else. Which thing when the Romans understood, '''on those days which we call Sabbaths''' they threw nothing at the Jews, nor came to any pitched battle with them; but raised up their earthen banks, and brought their engines into such forwardness, that they might do execution the next day.</q></ref><br> | ||
3세기 초 로마 역사가 [https://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837614 디오 카시우스]는 같은 사건을 두고 유대인들이 '토성의 날'에 일하지 않아 로마인들이 성벽을 무너뜨릴 기회를 얻었다고 기록했다.<ref>디오 카시우스, 《로마사》제37권 16장, | 3세기 초 로마 역사가 [https://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837614 디오 카시우스]는 같은 사건을 두고 유대인들이 '토성의 날'에 일하지 않아 로마인들이 성벽을 무너뜨릴 기회를 얻었다고 기록했다.<ref>디오 카시우스, 《로마사》제37권 16장, <q>if they had continued defending it on all days alike, he could not have got possession of it. As it was, they made an excavation of '''what are called the days of Saturn''', and '''by doing no work at all on those days''' afforded the Romans an opportunity in this interval to batter down the wall. The latter, on learning of this superstitious awe of theirs, made no serious attempts the rest of the time, but on those days, when they came round in succession, assaulted most vigorously. Thus the defenders were captured '''on the day of Saturn''', without making any defence, and all the wealth was plundered.</q></ref><br> | ||
이는 유대인들이 지켰던 일곱째 날 안식일이 로마인들에게는 토성의 날, 즉 토요일이었다는 의미다. 그러므로 예수님과 사도들이 지켰던 안식일 역시 토요일이 분명하다. | 이는 유대인들이 지켰던 일곱째 날 안식일이 로마인들에게는 토성의 날, 즉 토요일이었다는 의미다. 그러므로 예수님과 사도들이 지켰던 안식일 역시 토요일이 분명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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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식일에 대한 교파별 입장== | ==안식일에 대한 교파별 입장== | ||
===유대교=== | ===유대교=== | ||
유대교의 안식일은 금요일 해 지는 시각에 시작해 토요일 해 지는 시각에 끝난다. 안식일에 일을 하지 않는 구약 율법에 따라 이스라엘에서는 안식일에 관공서와 식당, 상점 등이 문을 닫고 버스·전철 같은 대중교통이 운행을 중단한다.<ref>"[https://www.mk.co.kr/news/home/view/2007/01/31079/ 토요일엔 상점 문닫는 이스라엘]", 《매일경제》, 2007. 1. 19.</ref> 가정에서는 금요일 해가 지기 전 두 개의 초를 켜놓고 안식일이 시작되면 '할라'라고 하는 안식일용 빵과 포도주로 만찬을 갖는다. 안식일을 철저하게 지키는 정통파 유대인들은 전기 스위치를 켜거나 끄는 것도 금지하기 때문에 전등불이 자동으로 꺼지도록 장치를 해놓은 집이 많다. 호텔이나 고층 아파트는 안식일에 탑승자가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매 층마다 자동으로 서는 승강기를 설치해 놓았다.<ref> | 유대교의 안식일은 금요일 해 지는 시각에 시작해 토요일 해 지는 시각에 끝난다. 안식일에 일을 하지 않는 구약 율법에 따라 이스라엘에서는 안식일에 관공서와 식당, 상점 등이 문을 닫고 버스·전철 같은 대중교통이 운행을 중단한다.<ref>"[https://www.mk.co.kr/news/home/view/2007/01/31079/ 토요일엔 상점 문닫는 이스라엘]", 《매일경제》, 2007. 1. 19.</ref> 가정에서는 금요일 해가 지기 전 두 개의 초를 켜놓고 안식일이 시작되면 '할라'라고 하는 안식일용 빵과 포도주로 만찬을 갖는다. 안식일을 철저하게 지키는 정통파 유대인들은 전기 스위치를 켜거나 끄는 것도 금지하기 때문에 전등불이 자동으로 꺼지도록 장치를 해놓은 집이 많다. 호텔이나 고층 아파트는 안식일에 탑승자가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매 층마다 자동으로 서는 승강기를 설치해 놓았다.<ref>육민혁, 《글로벌 금융 탐방기》, 에이지21, 2016, <q>안식일에 일을 하면 안 되기 때문에 유대인들은 전기 스위치도 건드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안식일 전에 미리 온 집 안에 불을 켜놓지요. ... 덕분에 이스라엘에는 아이디어 상품이 많습니다. 안식일에는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르는 것마저도 일이라고 생각하고 누르지 않기 때문에 각 층에 모두 서는 엘리베이터가 가동됩니다. 침실에는 잠잘 시간이 되면 저절로 불이 꺼지고 아침이 되면 다시 켜지는 자동 조명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습니다.</q></ref><br> | ||
이스라엘 국적항공사인 엘알항공은 안식일에 비행기 운행을 하지 않는다. 공항도 비행기 이착륙을 중단하기 때문에 항공사들은 이스라엘로 향하는 비행기 시간표를 안식일 이전이나 이후로 조정해야 한다. 정통파 유대인들이 사는 | 이스라엘 국적항공사인 엘알항공은 안식일에 비행기 운행을 하지 않는다. 공항도 비행기 이착륙을 중단하기 때문에 항공사들은 이스라엘로 향하는 비행기 시간표를 안식일 이전이나 이후로 조정해야 한다. 정통파 유대인들이 사는 지역은 안식일에 외국인들이나 타지방 사람들이 차를 몰고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입구를 봉쇄하기도 한다. 차를 몰고 들어갈 경우 그곳의 유대인들이 돌을 던져 차를 부수기도 하기 때문이다.<ref>[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27362#home"안식일에 비가 와도 유대인은 왜 우산을 펴지 않나"], 《중앙일보》, 2021. 11. 27.</ref> | ||
===천주교=== | ===천주교=== | ||
성경의 안식일은 토요일이지만 가톨릭교의 권위로 주일(일요일) 예배 교리를 만들었다는 입장이다. | 성경의 안식일은 토요일이지만 가톨릭교의 권위로 주일(일요일) 예배 교리를 만들었다는 입장이다. | ||
{{인용문|성서에 일요일이 아니라 토요일로 명시되어 있으니 성교회로가 아니라 성서에서부터 직접 종교를 끌어왔다고 우기는 가톨릭이 아닌 이들도 토요일 대신 일요일을 지키는 것이 이상하지 않은가? 정말 이치에 맞지 않는다. 그러나 실은 개신교가 태어나기 15세기 전에 이렇게 변경된 것으로 개신교가 탄생된 당시에는 이것이 보편적인 관습이 되어 있었다. 이것은 비록 '''성서에 명시된 글에 따른 것이 아니고 가톨릭교회의 권위에 바탕을 둔 것'''이지만 그들은 이 관습을 그대로 계속해오고 있다.|존 오브라이언, 《억만인의 신앙》, 정진석 역, 가톨릭출판사, 2006, 600쪽}} | {{인용문|성서에 일요일이 아니라 토요일로 명시되어 있으니 성교회로가 아니라 성서에서부터 직접 종교를 끌어왔다고 우기는 가톨릭이 아닌 이들도 토요일 대신 일요일을 지키는 것이 이상하지 않은가? 정말 이치에 맞지 않는다. 그러나 실은 개신교가 태어나기 15세기 전에 이렇게 변경된 것으로 개신교가 탄생된 당시에는 이것이 보편적인 관습이 되어 있었다. 이것은 비록 '''성서에 명시된 글에 따른 것이 아니고 가톨릭교회의 권위에 바탕을 둔 것'''이지만 그들은 이 관습을 그대로 계속해오고 있다.|존 오브라이언, 《억만인의 신앙》, 정진석 역, 가톨릭출판사, 2006, 600쪽}} | ||
일요일은 태양을 숭배하는 날이었으나 초기 그리스도인들이 전례적 목적으로 일요일을 주님의 날이라 하며 그리스도의 부활과 성령 강림을 기념했다고 주장한다.<ref>"[https://maria.catholic.or.kr/dictionary/term/term_view.asp?ctxtIdNum=3281&keyword=%EC%A3%BC%EC%9D%BC&gubun=01 주일]", 《가톨릭 사전》, 천주교 서울대교구 | 일요일은 태양을 숭배하는 날이었으나 초기 그리스도인들이 전례적 목적으로 일요일을 주님의 날이라 하며 그리스도의 부활과 성령 강림을 기념했다고 주장한다.<ref>"[https://maria.catholic.or.kr/dictionary/term/term_view.asp?ctxtIdNum=3281&keyword=%EC%A3%BC%EC%9D%BC&gubun=01 주일]", 《가톨릭 사전》, 천주교 서울대교구</ref><br> | ||
십계명 중 안식일에 관한 계명도 성경과 다르게 변경했다. 가톨릭교는 5세기경 아우구스티누스 주교와 몇몇 교부들이 분류한 십계명을 사용하는데 이 분류는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는 계명 대신 '주일을 지키라'는 계명을 넣었다.<ref> | 십계명 중 안식일에 관한 계명도 성경과 다르게 변경했다. 가톨릭교는 5세기경 아우구스티누스 주교와 몇몇 교부들이 분류한 십계명을 사용하는데 이 분류는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는 계명 대신 '주일을 지키라'는 계명을 넣었다.<ref>[https://maria.catholic.or.kr/mi_pr/prayer/prayer.asp?menu=prayer&pgubun=3&ingId=7&sgubun=w "십계명"], 《가톨릭 기도서》, 천주교 서울대교구</ref> | ||
===개신교=== | ===개신교=== | ||
칼뱅주의 신앙을 담고 있는 교리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을 한글로 번역한 《신도게요서》 제21장에 따르면, 개신교는 '안식일은 창세부터 그리스도의 부활까지는 일주일의 마지막 날(토요일)이었으나 그리스도의 부활 이후 일주일의 첫날(일요일)로 바뀌었다'고 주장한다.<ref>"[http://www.gapck.org/sub_06/sub09_21.asp 신도게요서]", 《총회헌법》,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ref> 이들은 사도행전 20장 7절<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20장|제목=사도행전 20:7|인용문=안식 후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ref>과 고린도전서 16장 2절<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16장|제목=고린도전서 16:2|인용문=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ref> 등이 초대교회가 매주 첫날인 일요일에 [[주일예배 (일요일 예배)|주일예배]]를 드린 기록이라고 주장한다.<ref>박원섭, 《새신자 가이드》, 한국문서선교회, 1998, 80쪽, | 칼뱅주의 신앙을 담고 있는 교리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을 한글로 번역한 《신도게요서》 제21장에 따르면, 개신교는 '안식일은 창세부터 그리스도의 부활까지는 일주일의 마지막 날(토요일)이었으나 그리스도의 부활 이후 일주일의 첫날(일요일)로 바뀌었다'고 주장한다.<ref>"[http://www.gapck.org/sub_06/sub09_21.asp 신도게요서]", 《총회헌법》,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ref> 이들은 사도행전 20장 7절<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사도행전#20장|제목=사도행전 20:7|인용문=안식 후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ref>과 고린도전서 16장 2절<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16장|제목=고린도전서 16:2|인용문=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ref> 등이 초대교회가 매주 첫날인 일요일에 [[주일예배 (일요일 예배)|주일예배]]를 드린 기록이라고 주장한다.<ref>박원섭, 《새신자 가이드》, 한국문서선교회, 1998, 80쪽, <q>2.왜 이레 중 첫날을 주일로 지키는가? ... 4)성경에 보면 신약 교회 설립 시초부터 주일을 지켜왔기 때문입니다(행20:7, 고전16:2, 계1:10)</q></ref> 그러나 사도행전 20장은 부활절을 기념하는 장면이고, 고린도전서 16장은 예루살렘을 돕기 위한 특별헌금 방법에 대한 권면일 뿐 매주 일요일 예배 기록이 아니다. | ||
{{참고|주일예배 (일요일 예배) #성경적 견해|설명=더 자세한 내용은}} | {{참고|주일예배 (일요일 예배) #성경적 견해|설명=더 자세한 내용은}} | ||
===안식교=== | ===안식교=== |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안식교)는 유대인들의 관습을 따라 하루의 시작을 해 질 때로 보고 금요일 해 질 때부터 토요일 해 질 때까지를 안식일로 여겨 금요일 저녁과 토요일 오전·오후에 예배를 드린다. 안식교는 안식일이 하나님과 백성 사이의 표징이라는 구절을 들어 안식일이 '하나님의 인'이라고 주장한다.<ref>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안식교)는 유대인들의 관습을 따라 하루의 시작을 해 질 때로 보고 금요일 해 질 때부터 토요일 해 질 때까지를 안식일로 여겨 금요일 저녁과 토요일 오전·오후에 예배를 드린다. 안식교는 안식일이 하나님과 백성 사이의 표징이라는 구절을 들어 안식일이 '하나님의 인'이라고 주장한다.<ref>[https://www.adventist.kr/%ec%9e%ac%eb%a6%bc%ea%b5%90%ed%9a%8c%eb%8a%94-%eb%ac%b4%ec%97%87%ec%9d%84-%eb%af%bf%eb%8a%94%ea%b0%80/%ec%9e%ac%eb%a6%bc%ea%b5%90%ed%9a%8c-%ea%b8%b0%eb%b3%b8%ea%b5%90%eb%a6%ac/%ec%a0%9c20%ec%9e%a5-%ec%95%88%ec%8b%9d%ec%9d%bc/ "제20장 안식일"],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기본교리 28》,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ref> | ||
==안식일을 지키는 하나님의 교회== | ==안식일을 지키는 하나님의 교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