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틀:성경 |그림=섬네일|가운데 |제목=민수기 |영어제목=Numbers |약자=민, Nu |구분=구약 |분류=율법서(모세오경) |기록자=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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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民數記, Numbers)는 [[구약성경]] 4번째 책이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이르기까지 광야에서 겪은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신명기]]와 더불어 '[[모세오경]]'으로 분류된다.  
'''민수기'''(民數記, Numbers)는 [[구약성경]] 4번째 책이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이르기까지 광야에서 겪은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신명기]]와 더불어 '모세오경'으로 분류된다.  


==민수기의 어원 및 기록자==
==민수기의 어원 및 기록자==
민수기의 히브리 원어 제목은 '광야에서'라는 뜻을 가진 '베미드바르(בְּמִדְבַּר)'이다. 이후 헬라어로 번역하면서 광야 생활을 시작할 때와 마칠 때 두 번 인구 조사를 했던 것에 착안해 '숫자들'이란 뜻의 '아리드모이'로 정했다. 한글 성경은 '백성들의 수를 센 기록'이라는 뜻의 '민수기(民數記)'로 번역했다. <br>
민수기의 히브리 원어 제목은 '광야에서'라는 뜻을 가진 '베미드바르(בְּמִדְבַּר)'이다. 이후 헬라어로 번역하면서 [[광야 생활]]을 시작할 때와 마칠 때 두 번 인구 조사를 했던 것에 착안해 '숫자들'이란 뜻의 '아리드모이'로 정했다. 한글 성경은 '백성들의 수를 센 기록'이라는 뜻의 '민수기(民數記)'로 번역했다. <br>
민수기의 기록자는 [[모세]]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33장 |제목=민수기 33:2 |저널= |인용문= 모세가 여호와의 명대로 그 노정을 따라 그 진행한 것을 기록하였으니 그 진행한 대로 그 노정은 이러하니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36장 |제목=민수기 36:13 |저널= |인용문= 이는 여리고 맞은편 요단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신 명령과 규례니라}}</ref> 모세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선지자이자 지도자로, [[애굽]]에서 노예 생활 하던 이스라엘 민족을 바로(파라오)의 압제에서 해방시켰으며 [[가나안]]으로 인도하고자 헌신했다. 모세가 기록한 다섯 권의 성경(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을 ‘모세오경’이라고 부른다.
민수기의 기록자는 [[모세]]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33장 |제목=민수기 33:2 |저널= |인용문= 모세가 여호와의 명대로 그 노정을 따라 그 진행한 것을 기록하였으니 그 진행한 대로 그 노정은 이러하니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36장 |제목=민수기 36:13 |저널= |인용문= 이는 여리고 맞은편 요단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신 명령과 규례니라}}</ref> 모세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선지자이자 지도자로, 애굽에서 노예 생활 하던 이스라엘 민족을 바로(파라오)의 압제에서 해방시켰으며 가나안으로 인도하고자 헌신했다. 모세가 기록한 다섯 권의 성경(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을 ‘모세오경’이라고 부른다.


==특징==
==특징==
민수기에서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해 나아가며 광야 생활 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을 살펴봄으로, 오늘날 천국을 향해 가는 성도들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축복을 받으려면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알 수 있다. <br>
민수기에서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해 나아가며 광야 생활 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을 살펴봄으로, 오늘날 [[천국]]을 향해 가는 성도들이 하나님이 약속하신 축복을 받으려면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알 수 있다. <br>
하나님께서는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항상 함께하시고, 모든 어려움에서 지켜주셨다. 하지만 백성들은 작은 일에도 불평불만을 일삼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끊임없이 불순종했다. 그 결과 애굽에서 한 달이면 갈 수 있는 가나안을, 광야에서 40년을 지내고서야 들어갔다. 이러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은 오늘날 '하나님 백성'인 성도들이 반면교사로 삼을 만하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15장 |제목=로마서 15:4 |저널= |인용문=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ref> 히브리서 기자는 광야에서 불순종하던 백성들이 하나님의 진노를 사서 끝내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던 사례를 언급하며 순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3장 |제목=히브리서 3:15-19 |저널= |인용문= 하나님이 사십 년 동안에 누구에게 노하셨느뇨 범죄하여 그 시체가 광야에 엎드러진 자에게가 아니냐 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뇨 곧 순종치 아니하던 자에게가 아니냐 이로 보건대 저희가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ref>
하나님은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항상 함께하시고, 모든 어려움에서 지켜주셨다. 하지만 백성들은 작은 일에도 불평불만을 일삼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끊임없이 불순종했다. 그 결과 애굽에서 한 달이면 갈 수 있는 가나안을, 광야에서 40년을 지내고서야 들어갔다. 이러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은 오늘날 '하나님 백성'인 성도들이 반면교사로 삼을 만하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15장 |제목=로마서 15:4 |저널= |인용문=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ref> 히브리서 기자는 광야에서 불순종하던 백성들이 하나님의 진노를 사서 끝내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던 사례를 언급하며 순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히브리서#3장 |제목=히브리서 3:17-19 |저널= |인용문= 하나님이 사십 년 동안에 누구에게 노하셨느뇨 범죄하여 그 시체가 광야에 엎드러진 자에게가 아니냐 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뇨 곧 순종치 아니하던 자에게가 아니냐 이로 보건대 저희가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ref>


==주요 인물==
==주요 인물==
* '''여호수아:''' 모세의 후계자. 에브라임 지파의 대표로 가나안을 정탐했고, 모세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갔다. [[여호수아 (성경) | 여호수아서]]의 주인공이다.  
* '''여호수아''': 모세의 후계자. 에브라임 지파의 대표로 가나안을 정탐했고, 모세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갔다. [[여호수아 (성경) | 여호수아서]]의 주인공이다.  
* '''갈렙:''' 가나안 정탐에 참여한 유다 지파의 대표. 다른 정탐꾼 10명이 가나안 정복은 불가능하다고 악평할 때, 여호수아와 함께 하나님의 권능으로 정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 '''갈렙''': 가나안 정탐에 참여한 유다 지파의 대표. 다른 정탐꾼 10명이 가나안 정복은 불가능하다고 악평할 때, 여호수아와 함께 하나님의 권능으로 정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 '''고라:''' 레위 지파 고핫의 손자로, 이스할의 아들이며 모세의 사촌. 성소의 거룩한 기구를 관리하는 중직을 맡았으나, 자신의 직임에 감사하지 않고 백성을 선동해 반역하다가 죽임을 당했다.
* '''고라''': 레위 지파 고핫의 손자로, 이스할의 아들이며 모세의 사촌. 성소의 거룩한 기구를 관리하는 중직을 맡았으나, 자신의 직임에 감사하지 않고 백성을 선동해 반역하다가 죽임을 당했다.
* '''발락:''' 모압 왕.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 동편 모압 땅에 머물 때, 술사(점술가) 발람을 불러 이스라엘을 저주하려다 실패했다. 그 후 이스라엘 백성이 싯딤에 머물 때, 모압 여인들로 이스라엘 남자들을 유혹하여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고 바알브올 숭배에 가담시켰다.
* '''발락''': 모압 왕.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 동편 모압 땅에 머물 때, 술사(점술가) 발람을 불러 이스라엘을 저주하려다 실패했다. 그 후 이스라엘 백성이 싯딤에 머물 때, 모압 여인들로 이스라엘 남자들을 유혹하여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고 바알브올 숭배에 가담시켰다.
* '''발람:''' 메소포타미아에서 유명했던 술사. 이스라엘을 저주하려는 모압 왕 발락에게 고용되었으나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지 못해 오히려 이스라엘을 축복했다. 하지만 이후 발락에게 계교를 베풀어, 이스라엘 백성을 유혹하여 음행과 우상숭배의 죄를 짓게 했다.<ref name="민31">{{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31장 |제목=민수기 31:16 |저널= |인용문= 보라 이들이 발람의 꾀를 좇아 이스라엘 자손으로 브올의 사건에 여호와 앞에 범죄케 하여 여호와의 회중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ref> 신약성경에는 불의의 삯을 사랑한 자, 우상을 숭배하게 한 자로 기록되어 있다.<ref name="벧후2:15">{{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베드로후서#2장 |제목=베드로후서 2:15-16 |저널= |인용문= 저희가 바른길을 떠나 미혹하여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좇는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자기의 불법을 인하여 책망을 받되 말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것을 금지하였느니라}}</ref><ref name="계2:14">{{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2장 |제목=요한계시록 2:14 |저널= |인용문=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앞에 올무를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ref>
* '''발람''': 메소포타미아에서 유명했던 술사. 이스라엘을 저주하려는 모압 왕 발락에게 고용되었으나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지 못해 오히려 이스라엘을 축복했다. 하지만 이후 발락에게 계교를 베풀어, 이스라엘 백성을 유혹하여 음행과 우상숭배의 죄를 짓게 했다.<ref name="민31">{{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31장 |제목=민수기 31:16 |저널= |인용문= 보라 이들이 발람의 꾀를 좇아 이스라엘 자손으로 브올의 사건에 여호와 앞에 범죄케 하여 여호와의 회중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ref> [[신약성경]]에는 불의의 삯을 사랑한 자, 우상을 숭배하게 한 자로 기록되어 있다.<ref name="벧후2:15">{{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베드로후서#2장 |제목=베드로후서 2:15-16 |저널= |인용문= 저희가 바른길을 떠나 미혹하여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좇는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자기의 불법을 인하여 책망을 받되 말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것을 금지하였느니라}}</ref><ref name="계2:14">{{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2장 |제목=요한계시록 2:14 |저널= |인용문=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앞에 올무를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ref>


==민수기의 내용 구성==
==민수기의 내용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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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군 준비[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1장 (1-8장)]===
===행군 준비[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민수기#1장 (1-8장)]===
'''첫 번째 인구 조사(1-4장)''' <br>
'''첫 번째 인구 조사(1-4장)''' <br>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명에 따라 가나안을 정복하기 위해 싸움에 나갈 수 있는 20세 이상 남자들의 수를 지파별로 조사했다. 그 수는 도합 60만이 넘었다. 열두 지파는 성막을 중앙에 두고, 동서남북 각각 세 지파씩 나란히 진(군사들의 대열)을 쳤다. <br>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명에 따라 가나안을 정복하기 위해 싸움에 나갈 수 있는 20세 이상 남자들의 수를 지파별로 조사했다. 그 수는 도합 60만이 넘었다. [[열두 지파]]는 성막을 중앙에 두고, 동서남북 각각 세 지파씩 나란히 진(군사들의 대열)을 쳤다. <br>
성막에 관한 직무를 담당한 레위 지파는 특별히 구별되어 따로 계수했으며, 성막을 둘러싸고 진의 중앙에 섰다. 레위 지파 중 아론과 그 자손들은 제사장직을 수행하고, 나머지 레위인들은 제사장을 도와 성막에서 일했다. <br>
성막에 관한 직무를 담당한 레위 지파는 특별히 구별되어 따로 계수했으며, 성막을 둘러싸고 진의 중앙에 섰다. 레위 지파 중 아론과 그 자손들은 제사장직을 수행하고, 나머지 레위인들은 제사장을 도와 성막에서 일했다.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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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물 규례'''(15장) <br>
'''제물 규례'''(15장) <br>
하나님은 [[화제]], [[번제]], [[서원제]], [[낙헌제]]와 정한 절기에 드리는 제물의 규례를 일러주시며 거룩한 제사를 통해 죄 사함 받는 방법을 알려주셨다. 한 사람이 [[안식일]]을 범해서 돌에 맞아 죽게 되었다. <br>
하나님은 화제, 번제, 서원제, 낙헌제와 정한 절기에 드리는 제물의 규례를 일러주시며 거룩한 [[구약의 제사|제사]]를 통해 죄 사함 받는 방법을 알려주셨다. 한 사람이 [[안식일]]을 범해서 돌에 맞아 죽게 되었다. <br>


'''고라의 반역'''(16-17장) <br>
'''고라의 반역'''(16-17장) <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