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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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가복음은 예수님의 생애를 세밀하게 묘사했으며 그리스도의 구원이 보편적∙세계적임을 강조하고 있다. 예수님의 탄생을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이라 했으며<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장 |제목=누가복음 2:10-11 |저널= |인용문=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ref>, 마태복음과는 달리 예수님의 계보를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 아담과 그 이상의 하나님까지 연결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3장 |제목=누가복음 3:23-38 |저널= |인용문=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할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 사람들의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니 요셉의 이상은 헬리요 그 이상은 맛닷이요 ... 그 이상은 아담이요 그 이상은 하나님이시니라}}</ref> 또한 병든 자를 비롯해 가난한 자, 어린아이, 여자 등의 소외 계층과 당시 유대 사회에서 이방인 취급을 당하던 사마리아인에게 베푸신 예수님의 은혜를 다루고 있다. <br> | * 누가복음은 예수님의 생애를 세밀하게 묘사했으며 그리스도의 구원이 보편적∙세계적임을 강조하고 있다. 예수님의 탄생을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이라 했으며<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장 |제목=누가복음 2:10-11 |저널= |인용문=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ref>, 마태복음과는 달리 예수님의 계보를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 아담과 그 이상의 하나님까지 연결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3장 |제목=누가복음 3:23-38 |저널= |인용문=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할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 사람들의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니 요셉의 이상은 헬리요 그 이상은 맛닷이요 ... 그 이상은 아담이요 그 이상은 하나님이시니라}}</ref> 또한 병든 자를 비롯해 가난한 자, 어린아이, 여자 등의 소외 계층과 당시 유대 사회에서 이방인 취급을 당하던 사마리아인에게 베푸신 예수님의 은혜를 다루고 있다. <br> | ||
* 누가복음에는 다른 세 복음서보다도 영혼의 중대성과 영혼의 진리를 드러낸 말씀이 특별히 많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2장 |제목=누가복음 12:4-5 |저널= |인용문= 몸을 죽이고 그 후에는 능히 더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마땅히 두려워할 자를 내가 너희에게 보이리니 곧 죽인 후에 또한 지옥에 던져넣는 권세 있는 그를 두려워하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6장 |제목=누가복음 16:19-29 |저널= |인용문=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와 낙원과 지옥설]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가로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3장 |제목=누가복음 23:42-43 |저널= |인용문=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3장 |제목=누가복음 23:46 |저널= |인용문= 내 영혼을 아버지의 손에 부탁하나이다}}</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4장 |제목=누가복음 24:39 |저널= |인용문=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ref> 누가는 영혼 문제를 특별히 깨달은 사람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br> | * 누가복음에는 다른 세 복음서보다도 영혼의 중대성과 영혼의 진리를 드러낸 말씀이 특별히 많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2장 |제목=누가복음 12:4-5 |저널= |인용문= 몸을 죽이고 그 후에는 능히 더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마땅히 두려워할 자를 내가 너희에게 보이리니 곧 죽인 후에 또한 지옥에 던져넣는 권세 있는 그를 두려워하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6장 |제목=누가복음 16:19-29 |저널= |인용문=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와 낙원과 지옥설]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가로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3장 |제목=누가복음 23:42-43 |저널= |인용문=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3장 |제목=누가복음 23:46 |저널= |인용문= 내 영혼을 아버지의 손에 부탁하나이다}}</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4장 |제목=누가복음 24:39 |저널= |인용문=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ref> 누가는 영혼 문제를 특별히 깨달은 사람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br> | ||
* 성령의 사역을 강조했다. 예수님의 탄생과 침례 받으심, 복음의 사역이 모두 성령의 임재와 이끄심으로 이루어졌다고 기록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장 |제목=누가복음 1:30-35 |저널= |인용문= 천사가 일러 가로되 마리아여 무서워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얻었느니라 ...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3장 |제목=누가복음 3:21-22 |저널= |인용문= 백성이 다 | * 성령의 사역을 강조했다. 예수님의 탄생과 침례 받으심, 복음의 사역이 모두 성령의 임재와 이끄심으로 이루어졌다고 기록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장 |제목=누가복음 1:30-35 |저널= |인용문= 천사가 일러 가로되 마리아여 무서워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얻었느니라 ...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3장 |제목=누가복음 3:21-22 |저널= |인용문= 백성이 다 침례를 받을새 예수도 세례를 받으시고 기도하실 때에 하늘이 열리며 성령이 형체로 비둘기같이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4장 |제목=누가복음 4:1 |저널= |인용문=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 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4장 |제목=누가복음 4:14 |저널= |인용문= 예수께서 성령의 권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ref> 성령의 가르침을 받을 때가 올 것이며<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2장 |제목=누가복음 12:10-12 |저널= |인용문=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받으려니와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사하심을 받지 못하리라 ... 마땅히 할 말을 성령이 곧 그때에 너희에게 가르치시리라 하시니라}}</ref> 성령의 능력이 임하기를 간구하라는 예수님의 가르침도 담겨 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11장 |제목=누가복음 11:13 |저널= |인용문=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4장 |제목=누가복음 24:49 |저널= |인용문=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성령의 능력을 덧입을 때까지] 이 성에 유하라 하시니라}}</ref> <br> | ||
* 누가복음에는 등장인물들의 질병 상태가 보다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있는데, 이는 누가의 직업이 의사이기 때문이다. 베드로 장모의 병을 마가는 단순히 '열병'<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가복음#1장 |제목=마가복음 1:30-31 |저널= |인용문= 시몬의 장모가 열병으로 누웠는지라 사람들이 곧 그의 일로 예수께 여짜온대 나아가사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열병이 떠나고 여자가 저희에게 수종드니라}}</ref>이라고 기록한 반면 누가는 '중한 열병'<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4장 |제목=누가복음 4:38 |저널= |인용문= 예수께서 일어나 회당에서 나가사 시몬의 집에 들어가시니 시몬의 장모가 중한 열병에 붙들린지라}}</ref>이라고 했고, 마태나 마가가 단순히 '문둥병자'<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8장 |제목=마태복음 8:2 |저널= |인용문= 한 문둥병자가 나아와 절하고 가로되 주여 원하시면 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가복음#1장 |제목=마가복음 1:40 |저널= |인용문= 한 문둥병자가 예수께 와서 꿇어 엎드리어 간구하여 가로되 원하시면 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ref>로만 기술한 부분을 누가는 '온몸에 문둥병 들린 사람'<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5장 |제목=누가복음 5:12 |저널= |인용문= 예수께서 한 동네에 계실 때에 온 몸에 문둥병 들린 사람이 있어 예수를 보고 엎드려 구하여 가로되 주여 원하시면 나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ref>이라고 적었다. | * 누가복음에는 등장인물들의 질병 상태가 보다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있는데, 이는 누가의 직업이 의사이기 때문이다. 베드로 장모의 병을 마가는 단순히 '열병'<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가복음#1장 |제목=마가복음 1:30-31 |저널= |인용문= 시몬의 장모가 열병으로 누웠는지라 사람들이 곧 그의 일로 예수께 여짜온대 나아가사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열병이 떠나고 여자가 저희에게 수종드니라}}</ref>이라고 기록한 반면 누가는 '중한 열병'<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4장 |제목=누가복음 4:38 |저널= |인용문= 예수께서 일어나 회당에서 나가사 시몬의 집에 들어가시니 시몬의 장모가 중한 열병에 붙들린지라}}</ref>이라고 했고, 마태나 마가가 단순히 '문둥병자'<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8장 |제목=마태복음 8:2 |저널= |인용문= 한 문둥병자가 나아와 절하고 가로되 주여 원하시면 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가복음#1장 |제목=마가복음 1:40 |저널= |인용문= 한 문둥병자가 예수께 와서 꿇어 엎드리어 간구하여 가로되 원하시면 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ref>로만 기술한 부분을 누가는 '온몸에 문둥병 들린 사람'<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5장 |제목=누가복음 5:12 |저널= |인용문= 예수께서 한 동네에 계실 때에 온 몸에 문둥병 들린 사람이 있어 예수를 보고 엎드려 구하여 가로되 주여 원하시면 나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ref>이라고 적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