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와 오메가: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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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와 오메가 성경 용례==
==알파와 오메가 성경 용례==
===여호와 하나님===
===여호와 하나님===
[[여호와]] 하나님은 구약성경에서 당신을 가리켜 "처음과 마지막"이라고 말씀하셨다.
[[여호와]] 하나님은 [[구약성경]]에서 당신을 가리켜 "처음과 마지막"이라고 말씀하셨다.
{{인용문5 |내용=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속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44장 이사야 44:6]}}{{인용문5 |내용=야곱아 나의 부른 이스라엘아 나를 들으라 나는 그니 '''나는 처음이요 또 마지막'''이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48장 이사야 48:12]}}
{{인용문5 |내용=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속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44장 이사야 44:6]}}{{인용문5 |내용=야곱아 나의 부른 이스라엘아 나를 들으라 나는 그니 '''나는 처음이요 또 마지막'''이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48장 이사야 48:12]}}
성경의 마지막 책자인 요한계시록 1장과 21장에서도 여호와 하나님은 변함없이 "알파와 오메가"임을 확증하셨다.   
성경의 마지막 책자인 [[요한계시록]] 1장과 21장에서도 여호와 하나님은 변함없이 "알파와 오메가"임을 확증하셨다.   
{{인용문5 |내용='''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1장 요한계시록 1:8]}}{{인용문5 |내용=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 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21장 요한계시록 21:6]}}  
{{인용문5 |내용='''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1장 요한계시록 1:8]}}{{인용문5 |내용=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 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출처= [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21장 요한계시록 21:6]}}  
'주 하나님', '전능한 자'는 모두 여호와 하나님을 가리킨다.
'주 하나님', '전능한 자'는 모두 여호와 하나님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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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은 사도 요한에게 처음 계시를 보이실 때도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라고 말씀하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1장|제목=요한계시록 1:17–18 |저널= |인용문=내가 볼 때에 그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가라사대 두려워 말라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ref> 사도 요한은 서머나 교회에 보내는 편지 앞머리에 예수님의 이 말씀을 그대로 인용하여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라고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2장|제목=요한계시록 2:8 |저널= |인용문=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가라사대}}</ref><br>  
예수님은 사도 요한에게 처음 계시를 보이실 때도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라고 말씀하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1장|제목=요한계시록 1:17–18 |저널= |인용문=내가 볼 때에 그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가라사대 두려워 말라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ref> 사도 요한은 서머나 교회에 보내는 편지 앞머리에 예수님의 이 말씀을 그대로 인용하여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라고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계시록#2장|제목=요한계시록 2:8 |저널= |인용문=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가라사대}}</ref><br>  


성부와 성자가 다른 분이라면 아들은 아버지보다 나중에 존재하므로 성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결코 처음과 끝, 즉 알파와 오메가가 될 수 없다. 여호와도 예수 그리스도도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고 자처해도 모순이 아닌 것은 두 분이 다른 분이 아니고 한 분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하나님은 '알파와 오메가'라는 상징적 표현을 사용하여 성부 여호와 하나님과 성자 예수 그리스도가 한 분 아버지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드러내신 것이다.
[[성부 (여호와)|성부]]와 [[성자 (예수)|성자]]가 다른 분이라면 아들은 아버지보다 나중에 존재하므로 성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결코 처음과 끝, 즉 알파와 오메가가 될 수 없다. 여호와도 예수 그리스도도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고 자처해도 모순이 아닌 것은 두 분이 다른 분이 아니고 한 분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하나님은 '알파와 오메가'라는 상징적 표현을 사용하여 성부 여호와 하나님과 성자 예수 그리스도가 한 분 [[아버지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드러내신 것이다.


==그리스 알파벳 24자모==
==그리스 알파벳 24자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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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성삼위일체]]<br>
[[성삼위일체]]<br>
[[성부]]<br>
[[성부 (여호와)]]<br>
[[성자]]
[[성자 (예수)]]


== 외부 링크 ==
== 외부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