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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e:Albrecht Altdorfer 036.jpg|섬네일|인류의 죄를 대신해 희생하신 구속주 그리스도.<br>알브레히트 알트도르퍼(Albrecht Altdorfer), 〈예수님의 수난〉, 1509-1516]]
[[File:Albrecht Altdorfer 036.jpg|섬네일|인류의 죄를 대신해 희생하신 구속주 그리스도.<br>알브레히트 알트도르퍼(Albrecht Altdorfer), 〈예수님의 수난〉, 1509-1516]]
구속주로서 이 세상에 [[육체로 오신 하나님 (성육신)|육체로 오신 하나님]]이 그리스도다. 신약시대의 ‘구속’은 사람의 영혼이 하늘에서 지은 죄가 그리스도를 통해 사해졌다는 의미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5장|제목=누가복음 5:32|인용문=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ref> 영혼이 지은 죄의 대가는 사망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6장|제목=로마서 6:23|인용문=죄의 삯은 사망이요}}</ref> 다시 말해 인류는 사형에 해당하는 중죄를 지은 죄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큰 죄는 대가 없이 사면되지 않는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는 그 죗값을 대신하는 대속물이 되어 십자가에서 피를 흘림으로 인류를 죽음의 죄에서 구속하셨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0장|제목=마태복음 20:28|인용문=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ref> <br>
구속주로서 이 세상에 [[육체로 오신 하나님 (성육신)|육체로 오신 하나님]]이 그리스도다. 신약시대의 ‘구속’은 사람의 영혼이 하늘에서 지은 죄가 그리스도를 통해 사해졌다는 의미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5장|제목=누가복음 5:32|인용문=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ref> 영혼이 지은 죄의 대가는 사망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6장|제목=로마서 6:23|인용문=죄의 삯은 사망이요}}</ref> 다시 말해 인류는 사형에 해당하는 중죄를 지은 죄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큰 죄는 대가 없이 사면되지 않는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는 그 죗값을 대신하는 대속물이 되어 십자가에서 피를 흘림으로 인류를 죽음의 죄에서 구속하셨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0장|제목=마태복음 20:28|인용문=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ref> <br>
[[출애굽]] 당시 이스라엘 백성이 유월절 양의 피로 구속된 역사는, 죄악 세상에서 종살이하는 인생이 장차 유월절 양의 실체로 나타날 그리스도, 즉 구속주의 피로 구속될 것을 예표하는 역사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5장|제목=고린도전서 5:7|인용문=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ref>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의 속죄를 위해 희생된 양, 소 등의 제물 또한 신약시대 인류의 형벌을 대신 받으실 그리스도의 희생을 미리 보여주는 모형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레위기#4장|제목=레위기 4:1–35|인용문=만일 이스라엘 온 회중이 여호와의 금령 중 하나라도 그릇 범하여 허물이 있으나 스스로 깨닫지 못하다가 그 범한 죄를 깨달으면 회중은 수송아지를 속죄제로 드릴지니 그것을 회막 앞으로 끌어다가 회중의 장로들이 여호와 앞에서 그 수송아지 머리에 안수하고 그것을 여호와 앞에서 잡을 것이요 ... 그 송아지를 속제죄의 수송아지에게 한 것같이 할지며 제사장이 그것으로 회중을 위하여 속죄한즉 그들이 사함을 얻으리라 ... 만일 평민의 하나가 여호와의 금령 중 하나라도 부지중에 범하여 허물이 있었다가 그 범한 죄에 깨우침을 받거든 그는 흠 없는 암염소를 끌고 와서 그 범한 죄를 인하여 그것을 예물로 삼아 그 속죄제 희생의 머리에 안수하고 그 희생을 번제소에서 잡을 것이요 ... 그 모든 기름을 화목제 어린양의 기름을 취한 것같이 취하여 단 위 여호와의 화제물 위에 불사를지니 이같이 제사장이 그의 범한 죄에 대하여 그를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얻으리라}}</ref><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7장|제목=마태복음 27:27–31|인용문=이에 총독의 군병들이 예수를 데리고 관정 안으로 들어가서 온 군대를 그에게로 모으고 그의 옷을 벗기고 홍포를 입히며 가시 면류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 갈대를 그 오른손에 들리고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희롱하여 가로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그에게 침 뱉고 갈대를 빼앗아 그의 머리를 치더라 희롱을 다한 후 홍포를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ref> 그래서 사도들은 그리스도의 피 곧 희생을 통해 [[그리스도인]]이 구속 곧 [[사함]]을 받았다고 말했다.  
[[출애굽]] 당시 이스라엘 백성이 유월절 양의 피로 구속된 역사는, 죄악 세상에서 종살이하는 인생이 장차 유월절 양의 실체로 나타날 그리스도, 즉 구속주의 피로 구속될 것을 예표하는 역사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5장|제목=고린도전서 5:7|인용문=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ref>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의 속죄를 위해 희생된 양, 소 등의 제물 또한 신약시대 인류의 형벌을 대신 받으실 그리스도의 희생을 미리 보여주는 모형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레위기#4장|제목=레위기 4:1–35|인용문=만일 이스라엘 온 회중이 여호와의 금령 중 하나라도 그릇 범하여 허물이 있으나 스스로 깨닫지 못하다가 그 범한 죄를 깨달으면 회중은 수송아지를 속죄제로 드릴지니 그것을 회막 앞으로 끌어다가 회중의 장로들이 여호와 앞에서 그 수송아지 머리에 안수하고 그것을 여호와 앞에서 잡을 것이요 ... 그 송아지를 속제죄의 수송아지에게 한 것같이 할지며 제사장이 그것으로 회중을 위하여 속죄한즉 그들이 사함을 얻으리라 ... 만일 평민의 하나가 여호와의 금령 중 하나라도 부지중에 범하여 허물이 있었다가 그 범한 죄에 깨우침을 받거든 그는 흠 없는 암염소를 끌고 와서 그 범한 죄를 인하여 그것을 예물로 삼아 그 속죄제 희생의 머리에 안수하고 그 희생을 번제소에서 잡을 것이요 ... 그 모든 기름을 화목제 어린양의 기름을 취한 것같이 취하여 단 위 여호와의 화제물 위에 불사를지니 이같이 제사장이 그의 범한 죄에 대하여 그를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얻으리라}}</ref><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7장|제목=마태복음 27:27–31|인용문=이에 총독의 군병들이 예수를 데리고 관정 안으로 들어가서 온 군대를 그에게로 모으고 그의 옷을 벗기고 홍포를 입히며 가시 면류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 갈대를 그 오른손에 들리고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희롱하여 가로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그에게 침 뱉고 갈대를 빼앗아 그의 머리를 치더라 희롱을 다한 후 홍포를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ref> 그래서 사도들은 그리스도의 피 곧 희생을 통해 [[그리스도인]]이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고 말했다.  
{{인용문5 |내용=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1장 에베소서 1:7]}}{{인용문5 |내용=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베드로전서#1장 베드로전서 1:18–19]}}
{{인용문5 |내용=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1장 에베소서 1:7]}}{{인용문5 |내용=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베드로전서#1장 베드로전서 1:18–19]}}
‘구속받았다’는 말에는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죽기까지 희생하신 하나님의 사랑이 담겨 있다. 인류는 구속주의 희생으로 구속된 것이다.
‘구속받았다’는 말에는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죽기까지 희생하신 하나님의 사랑이 담겨 있다. 인류는 구속주의 희생으로 구속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