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율법: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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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e:Gottlieb Christ preaching at Capernaum.jpg|섬네일|예수 그리스도가 가르치고 본보이신 모든 규례는 인류의 구원을 위한 그리스도의 율법이다.<br>마우리치 고트리브(Maurycy Gottlieb), 〈가버나움에서 가르치는 그리스도〉, 1878]] | [[File:Gottlieb Christ preaching at Capernaum.jpg|섬네일|예수 그리스도가 가르치고 본보이신 모든 규례는 인류의 구원을 위한 그리스도의 율법이다.<br>마우리치 고트리브(Maurycy Gottlieb), 〈가버나움에서 가르치는 그리스도〉, 1878]] | ||
'''그리스도의 율법'''(The Law of Christ)은 [[예수 그리스도]]가 세우신 완전한 율법이다. 언약으로 표현할 때는 | '''그리스도의 율법'''(The Law of Christ)은 [[예수 그리스도]]가 세우신 완전한 율법이다. 언약으로 표현할 때는 '[[새 언약]]’이라고 한다.<br> | ||
예수님은 십자가 희생으로 구약의 [[모세의 율법]]을 폐하고 신약시대 율법인 그리스도의 율법을 새롭게 세우셨다.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율법을 지킴으로써 죄 사함, 영생 등 하나님의 축복을 받으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깨닫게 된다. | 예수님은 십자가 희생으로 구약의 [[모세의 율법]]을 폐하고 신약시대 율법인 그리스도의 율법을 새롭게 세우셨다.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율법을 지킴으로써 죄 사함, 영생 등 하나님의 축복을 받으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깨닫게 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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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 [[바울]]도 초대교회 성도들에게 자신이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 있는 자라고 증언했다. | 사도 [[바울]]도 초대교회 성도들에게 자신이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 있는 자라고 증언했다. | ||
{{인용문5 |내용= 유대인들에게는 내가 유대인과 같이 된 것은 유대인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는 내가 '''율법[모세의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나''' 율법 아래 있는 자같이 된 것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없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께는 율법 없는 자가 아니요 도리어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 있는 자'''나 율법 없는 자와 같이 된 것은 율법 없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9장 고린도전서 9:20–21]}} | {{인용문5 |내용= 유대인들에게는 내가 유대인과 같이 된 것은 유대인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는 내가 '''율법[모세의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나''' 율법 아래 있는 자같이 된 것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없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께는 율법 없는 자가 아니요 도리어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 있는 자'''나 율법 없는 자와 같이 된 것은 율법 없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고린도전서#9장 고린도전서 9:20–21]}} | ||
바울이 | 바울이 '나는 율법 아래 있지 않다’고 말한 율법은, 당시 유대인들이 지키던 모세의 율법이다. 바울은 신약시대에 모세의 율법을 지킬 필요가 없다고 밝힌 것이다. 그러나 바울은 '나는 율법 없는 자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 있는 자’라고 했다. 모세의 율법을 지키지 않지만 그리스도의 율법은 지킨다는 뜻이다. 이처럼 [[성경]]에는 신약시대 성도들이 지켜야 할 그리스도의 율법이 존재한다. | ||
==그리스도의 율법을 지킨 초대교회== | ==그리스도의 율법을 지킨 초대교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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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가 세운 새 언약=== | ===예수 그리스도가 세운 새 언약=== | ||
[[파일:유월절 최후의 만찬(캡쳐본).png|섬네일| 유월절 성만찬 자리에서 새 언약을 세우신 예수 그리스도]] | [[파일:유월절 최후의 만찬(캡쳐본).png|섬네일| 유월절 성만찬 자리에서 새 언약을 세우신 예수 그리스도]] | ||
[[예레미야 (선지자)|예레미야]]는 장차 하나님이 직접 세우실 | [[예레미야 (선지자)|예레미야]]는 장차 하나님이 직접 세우실 '새 언약’을 가리켜 '하나님의 법’이라고 예언했다. | ||
{{인용문5 |내용=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예레미야#31장 예레미야 31:31–33]}} | {{인용문5 |내용=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예레미야#31장 예레미야 31:31–33]}} | ||
이 예언대로 새 언약을 세우신 분이 예수 그리스도다.<ref name="새 언약">[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2장 누가복음 22:15, 19–20]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 또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잔[포도주]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ref> 히브리서에는 첫 언약 곧 모세의 율법이 흠이 있었기 때문에 예수님이 새 언약 즉 새로운 법을 세우셨다고 기록되었다. 첫 언약이 가진 흠이란, 모세의 율법을 통해 사람이 구원에 이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이 예언대로 새 언약을 세우신 분이 예수 그리스도다.<ref name="새 언약">[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2장 누가복음 22:15, 19–20]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 또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잔[포도주]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ref> 히브리서에는 첫 언약 곧 모세의 율법이 흠이 있었기 때문에 예수님이 새 언약 즉 새로운 법을 세우셨다고 기록되었다. 첫 언약이 가진 흠이란, 모세의 율법을 통해 사람이 구원에 이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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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율법, 새 언약 안에는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가 담겨 있다. 모세의 율법이나 세상의 일반 법은 지키지 않으면 그에 따른 형벌을 받는다. 한마디로 죄인을 정죄하는 법이다. 하지만 새 언약은 죄인을 용서하는 법이다. 속죄 제물이 되신 그리스도의 희생을 힘입어 죄인의 지난 죄와 허물을 사해주는, 아주 특별한 법이라 할 수 있다. | 그리스도의 율법, 새 언약 안에는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가 담겨 있다. 모세의 율법이나 세상의 일반 법은 지키지 않으면 그에 따른 형벌을 받는다. 한마디로 죄인을 정죄하는 법이다. 하지만 새 언약은 죄인을 용서하는 법이다. 속죄 제물이 되신 그리스도의 희생을 힘입어 죄인의 지난 죄와 허물을 사해주는, 아주 특별한 법이라 할 수 있다. | ||
{{인용문5 |내용=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내가 그들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예레미야#31장 예레미야 31:31–34]}} | {{인용문5 |내용=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내가 그들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출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예레미야#31장 예레미야 31:31–34]}} | ||
사람은 누구나 부족한 점이 있고 허물이 있기 때문에 구약 율법을 완전하게 지켜도 그 행위로는 의롭다 함을 받을 사람이 없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갈라디아서#2장|제목=갈라디아서 2:16|인용문=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ref> 구약 율법으로는 모두 죄인으로 드러날 뿐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3장|제목=로마서 3:20–23|인용문=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ref> 또한 인류는 이 세상에 태어나기 전에 이미 하늘에서 죽을 죄를 지은 죄인들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9장|제목=마태복음 9:13|인용문=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ref><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6장|제목=로마서 6:23|인용문=죄의 삯은 사망이요}}</ref> 그래서 하나님은 새 언약의 율법을 지키는 자로 하여금 당신의 피를 통해 과거의 모든 죄를 용서받고 생명을 얻게 하셨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1장|제목=에베소서 1:7|인용문=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ref> 새 언약 안에 있는 성도들은 자신의 의로운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죄와 사망에서 구원을 받는 것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2장|제목=에베소서 2:8|인용문=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ref> 이런 점에서 그리스도의 율법 곧 새 언약은 죽을 죄인을 살리는 법, | 사람은 누구나 부족한 점이 있고 허물이 있기 때문에 구약 율법을 완전하게 지켜도 그 행위로는 의롭다 함을 받을 사람이 없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갈라디아서#2장|제목=갈라디아서 2:16|인용문=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ref> 구약 율법으로는 모두 죄인으로 드러날 뿐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3장|제목=로마서 3:20–23|인용문=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ref> 또한 인류는 이 세상에 태어나기 전에 이미 하늘에서 죽을 죄를 지은 죄인들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9장|제목=마태복음 9:13|인용문=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ref><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6장|제목=로마서 6:23|인용문=죄의 삯은 사망이요}}</ref> 그래서 하나님은 새 언약의 율법을 지키는 자로 하여금 당신의 피를 통해 과거의 모든 죄를 용서받고 생명을 얻게 하셨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1장|제목=에베소서 1:7|인용문=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ref> 새 언약 안에 있는 성도들은 자신의 의로운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죄와 사망에서 구원을 받는 것이다.<ref>{{웹 인용|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에베소서#2장|제목=에베소서 2:8|인용문=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ref> 이런 점에서 그리스도의 율법 곧 새 언약은 죽을 죄인을 살리는 법, '생명의 성령의 법’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로마서#8장 |제목=로마서 8:1-2 |저널= |인용문=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ref> | ||
===사랑의 율법=== | ===사랑의 율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