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생애: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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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탄생== | ==예수님의 탄생== | ||
예수님의 탄생 시기에 대한 정확한 사료는 존재하지 않으나 학자들은 기원전 6-4년경으로 추정하고 있다.<ref>{{웹 인용 |url=https://www.britannica.com/biography/Jesus |제목=Jesus |웹사이트=Britannica |저널= |출판사= |날짜= |연도= |저자= |쪽= |시리즈= |isbn= |인용문=Jesus, also called Jesus Christ, Jesus of Galilee, or Jesus of Nazareth, (born c. 6–4 BCE, Bethlehem—died c. 30 CE, Jerusalem), religious leader revered in Christianity, one of the | 예수님의 탄생 시기에 대한 정확한 사료는 존재하지 않으나 학자들은 기원전 6-4년경으로 추정하고 있다.<ref>{{웹 인용 |url=https://www.britannica.com/biography/Jesus |제목=Jesus |웹사이트=Britannica |저널= |출판사= |날짜= |연도= |저자= |쪽= |시리즈= |isbn= |인용문=Jesus, also called Jesus Christ, Jesus of Galilee, or Jesus of Nazareth, (born c. 6–4 BCE, Bethlehem—died c. 30 CE, Jerusalem), religious leader revered in Christianity, one of the world's major religions. He is regarded by most Christians as the Incarnation of God. }}</ref><ref>{{인용 |url= |제목=Jesus and the Gospels |웹사이트= |저널= |출판사=B&H Publishing Group |날짜= |연도=2009 |저자=Craig L. Blomberg |쪽=222 |시리즈= |isbn=9780805444827 |인용문=Paradoxical as it sounds, the date of Christ's birth was probably somewhere between 6-4 BC.}}</ref><ref>{{웹 인용 |url=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395293&cid=50762&categoryId=51387 |제목=예수 그리스도 |웹사이트=라이프 성경사전 |저널= |출판사=생명의말씀사 |날짜= |연도=2006. 8. 15. |저자= |쪽= |시리즈= |isbn= |인용문=예수 그리스도는 B.C. 4년을 전후한 때에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셨다(눅 2:4-7). }}</ref> [[마태복음]]에 따르면 예수님은 헤롯왕의 통치기에 태어나셨는데 헤롯은 기원전 33년부터 기원전 4년까지 왕위에 있었던 까닭이다.<ref>{{인용 |url= |제목=The World of the New Testament: Cultural, Social, and Historical Contexts |웹사이트= |저널= |출판사=Baker Academic |날짜= |연도=2013 |저자=Joel B. Green, Lee Martin McDonald |쪽= |시리즈= |isbn=9780801039621 |인용문=According Matt. 2:1-21, Jesus' birth took place during the reign of Herod the Great. Josephus chronicled Herod's life and concluded that Herod the Great died shortly before April (or March) 12, 4 BC (Ant. 17.190-91;J.W. 1.665). Since Josephus says that Herod died in April of 4 BC, and if Jesus was born during Herod's reign, then he was born at least before April of 4 BC. If this is the case, then the traditional calendars) needs to be reconsidered. What complicates things is that Jesus' birth was not widely celebrated by Christians until the fouth century, so the keeping of such records was not high on the early church's agenda. If Herod, out of fear of a rival king in Israel, sought to kill all the male children in and around Bethlehem under the age of two(Matt. 2:16), and if he died in 4 BC, then it is reasonable to conclude that Jesus was born sometime around 6-4 BC. }}</ref><ref>{{인용 |url= |제목=Questions About Jesus Christ: The 100 Most Frequently Asked Questions About Jesus Christ |웹사이트= |저널= |출판사=WestBow Press |날짜= |연도=2013 |저자=S. Michael Houdmann|쪽=70 |시리즈= |isbn=9781449793296 |인용문=The details of Jesus' birth are found in the Gospels. Matthew 2:1 states that Jesus was born during the days of Herod the king. Since Herod died in 4 BC, we have a parameter to work with. Further, after Joseph and Mary fled Bethlehem with Jesus, Herod ordered all the boys two years old and younger in that vicinity killed. This indicates that Jesus could have been as old as two before Herod's death. This places the date of His birth between 6 and 4 BC. }}</ref><br> | ||
예수님의 탄생은 예수님이 나시기 수백 년 전에 이미 예언되었다. 기원전 700년경 [[이사야]] 선지자는 전능하신 하나님이 '한 아기'로 탄생하실 것이라 예언했고,<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9장 |제목=이사야 9:6 |저널= |인용문=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ref> 동시대의 [[미가]] 선지자는 구원자가 베들레헴이라는 특정 장소에서 탄생하실 것이라 예언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미가#5장 |제목=미가 5:2 |저널= |인용문=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ref> 이 예언에 따라 예수님은 처녀인 마리아에게 성령으로 잉태된 이후, 베들레헴의 한 마구간에서 탄생하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1장 |제목=마태복음 1:18-23, 2:1 |저널= |인용문=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ref> 당시 마리아는 남편 요셉과 함께 갈릴리 지방에 살고 있었음에도 베들레헴까지 가서 출산했는데 이는 로마 황제 아구스도(아우구스투스)가 내린 호적령 때문이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장 |제목=누가복음 2:1-7 |저널= |인용문=이때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 하였으니 이 호적은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 되었을 때에 첫 번 한 것이라 모든 사람이 호적하러 각각 고향으로 돌아가매 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인고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그 정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마리아가 이미 잉태되었더라 거기 있을 그때에 해산할 날이 차서 맏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ref><ref>{{웹 인용 |url=http://jmagazine.joins.com/monthly/view/327629 |제목= 32세 아우구스투스가 무덤부터 만든 까닭 |웹사이트= |저널=월간중앙 |출판사= |날짜=2019. 10. |연도= |저자= |쪽= |시리즈= |isbn= |인용문=아우구스투스가 가장 먼저 주목한 것은 인구 증가와 세법 정비다. 대제국 전체에 걸친 인구 조사를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인구를 늘리기 위한 장치를 만들어낸다. }}</ref><ref>{{웹 인용 |url=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2900976 |제목=은닉 주화로 고대 로마 인구 산출 |웹사이트= |저널=연합뉴스 |출판사= |날짜=2009. 10. 6. |연도= |저자= |쪽= |시리즈= |isbn= |인용문=기원전 3세기 중엽부터 기원전 2세기 말 사이 성인 남성의 인구는 20만 명에서 40만 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는 첫 황제인 아우구스투스가 기원전 1세기부터 기원후 1세기 사이에 실시한 인구 센서스에서 남성 인구 수가 400만 명에서 500만 명으로 늘어난 것과는 큰 차이가 있다. }}</ref><br> | 예수님의 탄생은 예수님이 나시기 수백 년 전에 이미 예언되었다. 기원전 700년경 [[이사야]] 선지자는 전능하신 하나님이 '한 아기'로 탄생하실 것이라 예언했고,<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이사야#9장 |제목=이사야 9:6 |저널= |인용문=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ref> 동시대의 [[미가]] 선지자는 구원자가 베들레헴이라는 특정 장소에서 탄생하실 것이라 예언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미가#5장 |제목=미가 5:2 |저널= |인용문=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ref> 이 예언에 따라 예수님은 처녀인 마리아에게 성령으로 잉태된 이후, 베들레헴의 한 마구간에서 탄생하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1장 |제목=마태복음 1:18-23, 2:1 |저널= |인용문=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ref> 당시 마리아는 남편 요셉과 함께 갈릴리 지방에 살고 있었음에도 베들레헴까지 가서 출산했는데 이는 로마 황제 아구스도(아우구스투스)가 내린 호적령 때문이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장 |제목=누가복음 2:1-7 |저널= |인용문=이때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 하였으니 이 호적은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 되었을 때에 첫 번 한 것이라 모든 사람이 호적하러 각각 고향으로 돌아가매 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인고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그 정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마리아가 이미 잉태되었더라 거기 있을 그때에 해산할 날이 차서 맏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ref><ref>{{웹 인용 |url=http://jmagazine.joins.com/monthly/view/327629 |제목= 32세 아우구스투스가 무덤부터 만든 까닭 |웹사이트= |저널=월간중앙 |출판사= |날짜=2019. 10. |연도= |저자= |쪽= |시리즈= |isbn= |인용문=아우구스투스가 가장 먼저 주목한 것은 인구 증가와 세법 정비다. 대제국 전체에 걸친 인구 조사를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인구를 늘리기 위한 장치를 만들어낸다. }}</ref><ref>{{웹 인용 |url=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2900976 |제목=은닉 주화로 고대 로마 인구 산출 |웹사이트= |저널=연합뉴스 |출판사= |날짜=2009. 10. 6. |연도= |저자= |쪽= |시리즈= |isbn= |인용문=기원전 3세기 중엽부터 기원전 2세기 말 사이 성인 남성의 인구는 20만 명에서 40만 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는 첫 황제인 아우구스투스가 기원전 1세기부터 기원후 1세기 사이에 실시한 인구 센서스에서 남성 인구 수가 400만 명에서 500만 명으로 늘어난 것과는 큰 차이가 있다. }}</ref><br> | ||
구약의 예언대로 구원자인 예수님이 탄생하셨을 때 수많은 천군 천사가 하나님을 찬송했고 베들레헴 근처에서 양 떼를 지키던 목자들이 천사의 음성을 듣고 달려와 아기 예수님에게 경배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장 |제목=누가복음 2:13-14 |저널= |인용문=홀연히 허다한 천군이 그 천사와 함께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장 |제목=누가복음 2:20 |저널= |인용문=목자가 자기들에게 이르던 바와 같이 듣고 본 그 모든 것을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찬송하며 돌아가니라 }}</ref> 동방박사들 또한 아기 예수님을 찾아와 경배하며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고 구원자의 탄생을 축하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장 |제목=마태복음 2:9-11 |저널= |인용문=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섰는지라 저희가 별을 보고 가장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ref> 한편 헤롯왕은 그리스도가 탄생할 것이라는 말을 듣고 위협을 느껴 베들레헴에 사는 두 살 아래의 사내아이들을 모조리 죽이라 명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장 |제목=마태복음 2:16-18 |저널= |인용문=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때를 표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이에 선지자 예레미야로 말씀하신 바 라마에서 슬퍼하며 크게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을 위하여 애곡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으므로 위로받기를 거절하였도다 함이 이루어졌느니라}}</ref> 하나님이 천사를 보내 요셉에게 현몽하심으로, 요셉은 아기와 그 모친을 데리고 미리 애굽(이집트)으로 피신했다. | 구약의 예언대로 구원자인 예수님이 탄생하셨을 때 수많은 천군 천사가 하나님을 찬송했고 베들레헴 근처에서 양 떼를 지키던 목자들이 천사의 음성을 듣고 달려와 아기 예수님에게 경배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장 |제목=누가복음 2:13-14 |저널= |인용문=홀연히 허다한 천군이 그 천사와 함께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장 |제목=누가복음 2:20 |저널= |인용문=목자가 자기들에게 이르던 바와 같이 듣고 본 그 모든 것을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찬송하며 돌아가니라 }}</ref> 동방박사들 또한 아기 예수님을 찾아와 경배하며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고 구원자의 탄생을 축하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장 |제목=마태복음 2:9-11 |저널= |인용문=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섰는지라 저희가 별을 보고 가장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ref> 한편 헤롯왕은 그리스도가 탄생할 것이라는 말을 듣고 위협을 느껴 베들레헴에 사는 두 살 아래의 사내아이들을 모조리 죽이라 명했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장 |제목=마태복음 2:16-18 |저널= |인용문=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때를 표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이에 선지자 예레미야로 말씀하신 바 라마에서 슬퍼하며 크게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을 위하여 애곡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으므로 위로받기를 거절하였도다 함이 이루어졌느니라}}</ref> 하나님이 천사를 보내 요셉에게 현몽하심으로, 요셉은 아기와 그 모친을 데리고 미리 애굽(이집트)으로 피신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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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 복음 전파== | ==천국 복음 전파== | ||
침례 이후 예수님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고 외치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4장 |제목=마태복음 4:17 |저널= |인용문=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ref> 갈릴리 해변에서 어부였던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을 제자로 삼으시고, 제자들과 함께 온 갈릴리를 두루 다니시며 병든 백성들을 치유하고 소외된 자들에게 구원의 손길을 내미셨다. 이른 새벽부터 일어나 기도한 후 마을마다 전도하신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인이 누릴 수 있는 여덟 가지 복과, 천국에 가기 위해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주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가복음#1장 |제목=마가복음 1:35-39 |저널= |인용문=새벽 오히려 미명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시몬과 및 그와 함께 있는 자들이 예수의 뒤를 따라가 만나서 가로되 모든 사람이 주를 찾나이다 이르시되 우리가 다른 가까운 마을들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하여 왔노라 하시고 이에 온 갈릴리에 다니시며 저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고 또 귀신들을 내어 쫓으시더라}}</ref> 예수님이 알려주신 복은 육신의 축복이 아니라 천국에 이르는 영적 축복이었다. 이 밖에도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거짓 선지자를 삼가고, 불법이 아닌 하나님의 뜻대로 행해야 함을 강조하셨다. 이 말씀을 산 위에서 하셨기 때문에 '산상수훈'이라 부르기도 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5장 |제목=마태복음 5:1-2 |저널= |인용문=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입을 열어 가르쳐 가라사대 }}</ref><ref>{{웹 인용 |url=https://www.britannica.com/topic/Sermon-on-the-Mount |제목=Sermon on the Mount |웹사이트=britannica |저널= |출판사= |날짜= |연도= |저자= |쪽= |시리즈= |isbn= |인용문=Sermon on the Mount, a biblical collection of religious teachings and ethical sayings of Jesus of Nazareth, as found in Matthew, chapters 5–7. The sermon was addressed to disciples and a large crowd of listeners to guide them in a life of discipline based on a new law of love, even to enemies, as opposed to the old law of retribution. In the Sermon on the Mount are found many of the most familiar Christian homilies and sayings, including the Beatitudes and the | 침례 이후 예수님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고 외치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4장 |제목=마태복음 4:17 |저널= |인용문=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ref> 갈릴리 해변에서 어부였던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을 제자로 삼으시고, 제자들과 함께 온 갈릴리를 두루 다니시며 병든 백성들을 치유하고 소외된 자들에게 구원의 손길을 내미셨다. 이른 새벽부터 일어나 기도한 후 마을마다 전도하신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인이 누릴 수 있는 여덟 가지 복과, 천국에 가기 위해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주셨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가복음#1장 |제목=마가복음 1:35-39 |저널= |인용문=새벽 오히려 미명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시몬과 및 그와 함께 있는 자들이 예수의 뒤를 따라가 만나서 가로되 모든 사람이 주를 찾나이다 이르시되 우리가 다른 가까운 마을들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하여 왔노라 하시고 이에 온 갈릴리에 다니시며 저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고 또 귀신들을 내어 쫓으시더라}}</ref> 예수님이 알려주신 복은 육신의 축복이 아니라 천국에 이르는 영적 축복이었다. 이 밖에도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거짓 선지자를 삼가고, 불법이 아닌 하나님의 뜻대로 행해야 함을 강조하셨다. 이 말씀을 산 위에서 하셨기 때문에 '산상수훈'이라 부르기도 한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5장 |제목=마태복음 5:1-2 |저널= |인용문=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입을 열어 가르쳐 가라사대 }}</ref><ref>{{웹 인용 |url=https://www.britannica.com/topic/Sermon-on-the-Mount |제목=Sermon on the Mount |웹사이트=britannica |저널= |출판사= |날짜= |연도= |저자= |쪽= |시리즈= |isbn= |인용문=Sermon on the Mount, a biblical collection of religious teachings and ethical sayings of Jesus of Nazareth, as found in Matthew, chapters 5–7. The sermon was addressed to disciples and a large crowd of listeners to guide them in a life of discipline based on a new law of love, even to enemies, as opposed to the old law of retribution. In the Sermon on the Mount are found many of the most familiar Christian homilies and sayings, including the Beatitudes and the Lord's Prayer (qq.v.). }}</ref><br> | ||
예수님은 때로는 열두 제자를 각 지역으로 보내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 하셨고 이를 통해 그들이 복음의 일꾼으로 성장하게 하셨다. 또한 알곡과 가라지[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13장 (마태복음 13장)], 천국 혼인 잔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2장 (마태복음 22장)] 등 수많은 비유를 통해 구원의 이치를 깨닫게 하셨다.<br> | 예수님은 때로는 열두 제자를 각 지역으로 보내 천국 복음을 전파하게 하셨고 이를 통해 그들이 복음의 일꾼으로 성장하게 하셨다. 또한 알곡과 가라지[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13장 (마태복음 13장)], 천국 혼인 잔치[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마태복음#22장 (마태복음 22장)] 등 수많은 비유를 통해 구원의 이치를 깨닫게 하셨다.<br> | ||
예수님은 천국 복음을 단지 말씀으로만 전파한 것이 아니라 실지 교훈으로 본을 보여주셨다. 하나님의 백성들로 하여금 그 본을 따라 행하게 하기 위해서였다. 예수님이 행함으로 친히 본보인 천국 복음은 [[침례 (세례)|침례]], [[안식일]], [[초막절]], 세족예식, [[새 언약 유월절]] 등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3장 |제목=누가복음 3:21-23 |저널= |인용문=백성이 다 침례를 받을새 예수도 침례를 받으시고 ...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할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4장 |제목=누가복음 4:16 |저널= |인용문=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자기 규례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7장 |제목=요한복음 7:2-37 |저널= |인용문=유대인의 명절인 초막절이 가까운지라 ...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3장 |제목=요한복음 13:1-5 |저널= |인용문=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 이에 대야에 물을 담아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고 그 두르신 수건으로 씻기기를 시작하여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2장 |제목=누가복음 22:19-20 |저널= |인용문=또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ref> 예수님은 십자가 고난 후에 제자들에게 복음 생애 동안 가르친 천국 복음을 계속해서 전파하라고 당부하셨다. | 예수님은 천국 복음을 단지 말씀으로만 전파한 것이 아니라 실지 교훈으로 본을 보여주셨다. 하나님의 백성들로 하여금 그 본을 따라 행하게 하기 위해서였다. 예수님이 행함으로 친히 본보인 천국 복음은 [[침례 (세례)|침례]], [[안식일]], [[초막절]], 세족예식, [[새 언약 유월절]] 등이다.<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3장 |제목=누가복음 3:21-23 |저널= |인용문=백성이 다 침례를 받을새 예수도 침례를 받으시고 ...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할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4장 |제목=누가복음 4:16 |저널= |인용문=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자기 규례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7장 |제목=요한복음 7:2-37 |저널= |인용문=유대인의 명절인 초막절이 가까운지라 ...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요한복음#13장 |제목=요한복음 13:1-5 |저널= |인용문=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 이에 대야에 물을 담아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고 그 두르신 수건으로 씻기기를 시작하여 }}</ref><ref>{{웹 인용 |url=https://ko.wikisource.org/wiki/개역한글판/누가복음#22장 |제목=누가복음 22:19-20 |저널= |인용문=또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ref> 예수님은 십자가 고난 후에 제자들에게 복음 생애 동안 가르친 천국 복음을 계속해서 전파하라고 당부하셨다. | ||